본문 바로가기

IT,음향장비 리뷰

휴대폰에서 구글캘린더 여러 개 사용하기

회사에서 업무용으로 구글캘린더를 써볼려고 하던 중에 애를 먹던 점이 있었는데 휴대폰과의 동기화 문제였습니다. 검색해보면 캘린더 하나만 동기화가 되고 여러 개 캘린더를 쓸려면 특정 앱이나 다른 방법을 써야한다는 글들이 나와서 포기하고 있었는데 오늘 부서원들과 같이 들여다 보니 그동안 안된다고 생각했던게 거의 되는군요. 그래서 관련 내용을 포스팅 합니다.

참고로 제 휴대폰 상황은 다음과 같습니다.

휴대폰 모델명 : LG-KU5400 (일명 3세대 프라다폰)

OS : 아이스크림샌드위치 4.04

먼저 최종 세팅을 하고 나니 휴대폰 일정 화면이 다음과 같네요. 이런 화면이 우리가 만들고자 하는 목표가 되겠습니다.

금일은 5개의 캘린더에 일정이 있네요 –캘린더별 종일 일정이 상단에, 하단에는 시간대별 일정들이 보입니다. 각 캘린더는 색깔로 구분이 되구요.

원하는 기능은 첫 번째는 기본으로 팀원간의 캘린더 일정을 모두 공유할 수 있도록 해야겠구요, 두 번째, 휴대폰에서 작성한 일정이 원하는 캘린더로 등록되어 동기화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1. 휴대폰에서 사용하고자 하는 캘린더를 지정하기 위해서 해야 할 일은 다음과 같습니다.

    이를 위해서 휴대폰 일정프로그램을 실행하고 메뉴 버튼을 눌러서 아래와 같이 메뉴가 나타나도록 합니다. 중간에 '표시할 캘린더' 라는 메뉴가 있습니다.

    이 '표시할 캘린더'를 선택하면 다음과 같은 화면이 나타나면서 현재 사용중인 캘린더가 모두 표시됩니다. 아마 아래와 같이 기본 계정인 '휴대폰'과 '구글계정' 캘린더가 표시될겁니다. 저는 구글 캘린더에서 더 많은 캘린더를 사용중 인데 이 리스트에서는 이 외에는 전혀 보이지 않는군요. 그런데 하단에 '동기화할 캘린더'라는 항목이 보이네요.

바로 이 메뉴를 선택해야 나머지 캘린더를 사용할 수 있도록 활성화 할 수 있습니다. 즉, 이 메뉴'동기화할 캘린더'라는 의미는 구글캘린더에서 사용중인 캘린더 중에서 휴대폰에서 사용할 캘린더를 선택한다는 의미입니다. 이 메뉴를 선택하면 드디어 다음과 같은 구글 캘린더에서 사용중인 모든 캘린더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제 휴대폰에서 사용(동기화)하고자 하는 캘린더를 선택하면 됩니다. 이 '동기화할 캘린더' 항목에서 선택한 캘린더만 앞 메뉴인 '표시할 캘린더' 리스트에 다음과 같이 나타나게 됩니다.

이제 일정 프로그램으로 들어가보면 표시할 캘린더에서 선택한 모든 캘린더의 일정이 색깔별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을 겁니다.

  1. 이제 휴대폰에서 일정을 만들 때 원하는 캘린더에 들어가도록 해봅니다.

    먼저 일정프로그램의 원하는 날짜를 눌러서 일정 작성 화면으로 들어가 봅니다.

    여기서 화면 상단에 표시된 부분을 선택하면 아래와 같이 앞서 우리가 '표시할 캘린더'에서 체크한 모든 캘린더의 리스트가 나옵니다. 이제 일정을 등록하기 원하는 캘린더를 선택하고 일정을 작성하시면 됩니다.

구글 캘린더 자체가 전문 프로젝트 관리용으로 쓰는 데는 한계가 있으나 서로 업무 공유하고 일정을 점검하는 용도로는 이 정도 설정을 통해서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