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음향장비 리뷰

저렴한 케이블 테스터기 만들기3 - 캐논단자(XLR) 테스터

이제 필요한 자재도 모으고, 랜케이블도 만들었으니, 정말 테스트할 단자를 만들어 봅니다.

이거의 기본개념은 랜케이블을 테스터기에 연결하고 반대쪽에 원하는 단자를 붙이는겁니다.

먼저 이렇게 애써 만든 랜케이블을 반토막을 냅니다.

그리고, 잘려진 쪽에 연결할 캐논단자를 분해해놨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제 캐논단자의 1,2,3번 핀에 랜케이블의 1,2,3번 단자를 연결합니다.

[주의:
  1. 이때 캐논단자의 샷시는 연결하지 않습니다. 샤시를 연결할 경우, 샤시와 GND핀과 연결된 배선의 경우는 쇼트가 되어서 테스터기에서 오류가 납니다. 그러니, 1,2,3번만 연결하시면 됩니다.
  2. 55 TRS 단자의 경우도 마찬가지로, 혹시 쉴드와 링단자를 쇼트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있으면 테스터에서 불이 들어오지 않습니다.]

랜선은 내부 선이 단선이기때문에 험하게 다루면 끊어질 수가 있으니 취급주의.
혹시나 싶어서 수축튜브로 한번더 연결부위를 보호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이렇게 암, 수를 모두 만든후에 테스터기에 연결해보았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실제 사용할때는 이렇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1,2,3번 핀이 모두 정상적으로 쇼트나, 단선이 없으면 양쪽에 1,2,3번 LED가 순차적으로 깜빡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
2008/04/17 - [IT,음향장비 리뷰] - 간단한 케이블테스터기 만들기1 - 필요한 것들
2008/04/17 - [IT,음향장비 리뷰] - 저렴한 케이블 테스터기 만들기2 - 랜케이블 만들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