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세상살이/두고두고지켜보기

최중경 전 차관. 벌써 나오는군요.

2008/07/07 - [세상살이/두고두고지켜보기] - 2008년7월 개각.최중경 차관을 기억하자.

한달전에 경제팀에 대한 문책성 성격으로 김만수 장관 대신에 짤린거 아니냐고 하던 최중경 차관.

불과 한달만에 특임 공관장(주아시아 대사)으로 임명했군요.

-------------------------------------------------------------------------------

[서울신문]김중수 전 대통령 경제수석 비서관과 최중경 전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4일 발표된 외교통상부 재외공관장 인사에서 주요 국가의 대사로 내정돼 논란이 예상된다.

`MB 지지´ 구양근 前 총장도 발탁
또 이명박 대통령의 후보 시절 현직 대학교 총장으로 지지 선언을 해 물의를 일으켰던 구양근 전 성신여대 총장도 대사로 내정돼 '보은 인사'라는 비판을 피할 수 없게 됐다.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은 이번 인사의 즉각 철회를 요구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4일 "올해 추계 공관장 인사로 대사 20명, 총영사 5명 등 총 25명을 내정했다."며 "이들 중 (대통령이 정하는)특임공관장이 3명 포함돼 있다."고 말했다.

특임공관장 3명 중 김중수 전 비서관은 주 경제협력개발기구(OEC D) 대사로, 최중경 전 차관은 주요 아시아 국가 대사로 각각 내정됐다. 구양근 전 총장도 아시아 국가 대사로 내정됐다.

외교부 당국자는 "김 대사 내정자는 OECD 가입 때 주프랑스 대사관 경제공사로 일했었기 때문에 전문성과 역량을 감안했다."며 "최 대사 내정자도 세계은행(IBRD) 상임이사 출신의 국제금융 전문가"라고 말했다.

김 대사 내정자는 오는 18∼19일 쇠고기 국정조사특위에 증인으로 참석할 예정이라서 결과에 따라 자격이 박탈될 수도 있다. 이에 대해 외교부 당국자는 "증인 채택 자체를 놓고 잘못했다고 예단할 필요는 없다."며 "이들이 정식 임명돼 부임하면 각자의 분야에서 더 많은 업적을 낼 것"이라고 해명했다.

野 "국민 안중에도 없는 인사"
이번 인사와 관련, 민주당 김유정 대변인은 "경제파탄과 민생파탄의 책임을 물어 자숙시켜도 시원치 않을 인사들을 보은 인사한 것은 정부 여당의 안중에는 국민이 없는 것"이라고 혹평하고 내정 철회를 촉구했다.

김미경기자 chaplin7@seoul.co.kr
"맛있는 정보! 신선한 뉴스!" < 서울신문 > 구독신청하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