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영상이야기

상용 전원의 접지 여부를 확인하는 방법

각종 장비들의 운영에 있어서 전원은 정말 중요합니다.

사람이 밥만 먹어서는 안되고 적절한 영양소를 흡수해야 건강을 유지하는것처럼요..

그런 전원에서 특별히 중요한 요소가 접지 상태입니다.

우리가 집에서 흔히 사용하는 AC 전원은 흔히 두개의 선을 통해 공급하게 되는데 중성선(뉴트럴)과 활성선(핫) 입니다. 즉, 두개의 라인만 있으면 전원은 공급되게 됩니다. 이는 전신주의 변압기에서 아래 그림과 같은 결선으로 되어 있어서 고압으로 들어온 전기가 저압으로 바뀌게 되거든요.

 

 

분전반에 가보시면 각 분배되는 차단기마다 선 두개가 연결되고 별도로 접지대에 선들이 묶여 있는 걸 보실 수 있습니다.

접지는 원래는 누전 등의 문제가 생길때 전기가 전원라인으로 확 흘러서 터지지 않고 땅(접지)으로 빠져나가기 위한 안전을 위한 용도로 사용되었습니다.

그러나 전원을 사용하는 장비에서는 접지가 가장 안정적인 기준 전위가 될 수 있기때문에 이 전원을 장비를 동작하게 하기 위한 중요한 지점으로 삼아 설계 하게 됩니다. 특히 음향, 영상 장비, 특히 음향은 주파수가 낮아서 상용전원(60hz)의 영향을 받기 심하기 때문에 더 접지를 활용해서 설계를 하게 되었습니다. 따라서 접지를 감안하여 설계된 시스템에서 접지를 사용하지 않고 전원 두가닥만 넣게 되면 제 성능을 다 발휘하지 못하게 됩니다.

그럼 전원의 접지 상태는 어떻게 확인 할지 살펴보겠습니다.

테스트의 AC(교류전압) 측정을 사용해서 컨센트의 각 단자를 찍어보면 접지라인이 제대로 되었는지 바로 확인가능합니다.

먼저 컨센트의 양 단자를 찍어 봅니다. 당연히 220V 근처의 값이 찍힙니다.

보통 이렇게 양 단자에서 전원만 찍히면 장비가 동작은 할겁니다. 

 2. 이제 아무쪽이나 한쪽에 꽂았던 측정단자를 빼서 컨센트 옆에 있는 접지단자에 대봅니다.

그럼 아래 둘중의 하나 값이 나옵니다. 이 경우는 빨간 단자가 꽂혀있는 곳이 중성선이네요.왜냐하면 값이 거의 0V에 가까운 2.029V가 나왔거든요.

이제 반대로 접지단자와 오른쪽 전원선을 찍어보면 반대로 거의 220V에 가까운 값 227.6V가 나왔습니다. 활성선이네요.

이 상태는 접지가 양호하게 보입니다. 왜냐하면 접지하고 뉴트럴이 대략 3~4V 미만이면 괜찮다고 볼 수 있을 거거든요. 이건 절대치는 아닙니다. 접지저항 자체를 찍은것은 아니기 때문입니다.

         

 3.아래 두 사진은 접지가 되어 있지 않은 상태입니다.

그래서 접지 선을 양쪽 어느 전원 단자와 찍어도 중간값 정도가 나오게 되네요..91V, 109V

테스트하다가 접지가 안되어 있어 깜짝 놀라서 찾아보니 저 멀티탭이 꽂힌 다른 멀티탭에서 코드의 접지와 컨센트의 접지가 접촉이 되지 않아서 발생한 문제였습니다.

 

컨센트(아울렛)과 코드에서 접지가 어떤건지 아래 사진으로 확인하시면 되겠네요.

당연히 접지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전기선이 3선짜리를 사용하셔야하고 두개의 전원선과 한개의 접지선으로 되어 있고 접지선은 녹색/황색이 섞여있는 전선으로 되어 있습니다.

즉, 접지가 되기 위해서는 전원소스 자체가 3선으로 되어 있어서 접지선이 접지대에 연결되어 있어야 하고 3선을 사용, 접지단자가 있는 코드와 컨센트를 사용해야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