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영상이야기/Rane_Project

게인은 뭐고 트림은 뭐임?

게인은 뭐고 트림은 뭐임?

(Gain vs. Trim)

 

Q: Gian과 Trim의 차이는 어떻게 다른가요? 이 두 단어가 거의 구분없이 사용되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A : 이 두 단어들은 일반적으로 구분없이 사용될 수 있습니다만, 그 단어들의 의미는 미묘한 차이가 있습니다. 여러분이 우리의 WFTD 아카이브에서 이 주제들을 찾아보면 알 수 있듯이(여러분은 이러한 단어에 대한 정의를 찾아봤을 겁니다. 그렇죠?) GAIN은 어떤 신호가 회로나 부품을 거칠 때 신호 크기가 얼마나 증폭!!하는지를 나타냅니다. TRIM은 어떤 신호가 특정 회로나 장치에 대해 좀더 적당한 크기가 될 수 있도록 신호 레벨을 변화(키우던지 줄이던지)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트림 컨트롤을 한다는 것은 해당 신호를 키운다는 의미로 혹은 신호를 더 작은 크기로 줄이기 위해서 마이너스 증폭 혹은 감쇄(attenuation)이라는 의미에서도 'gain'이라고 적용해 볼 수도 있습니다. 대다수 믹싱콘솔에서 초기 게인을 설정하는 것을 'GAIN'이라고도 혹은 'TRIM'이라고도 부를 수 있는데 이는 제조사 자신들의 관습에 달려 있습니다. 이 두가지 용어 모두 이러한 내용으로 수정될 수 있습니다.

Trim은 또한 아주 정밀하게 조절하는 것에도 적용됩니다. 이 Trim은 두 개의 라인레벨 장치를 서로 연결해서 레벨 매칭을 완벽하게 맞추고자 하던지 (아주 작은 레벨의 조절이 필요한 경우죠), 어떤 하나의 회로에서 내부의 두 개의 서로 다른 부분을 맞추는 것과 같은 수많은 유사한 사례에도 적용될 수 있을 것입니다. Gain은 종종 trim컨트롤로 동작하기도 하지만, 반드시 작은 양, 또는 정밀한 조절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실제로는 그렇게 할 수 있더라도 말이죠) 사실 어떤 믹싱콘솔들은 정밀한 게인이나 크게 조절되는 게인을 모두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정밀한 컨트롤은 Trim이라고 부를 수도 있을 겁니다. 그러나 이 또한 제조사의 관습에 달려 있습니다.

일반적으로는 여러분이 상대적으로 정밀한 조절을 하는 경우에는 Trim이라는 단어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여러분이 신호를 키우는(증폭하는) 경우에는 Gain이라는 단어가 적용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경우가 반드시 각 단어들이 쓰여야 하는 때라는 것은 아니고, 통상적으로 이 단어들이 어떻게 쓰이는가 하는 정도만을 보여준다고 보시면 되겠습니다. 여러분이 보신 바와 같이 이 단어들 사이에는 실제로 겹치는 부분이 있습니다.

원본 : http://www.sweetwater.com/insync/gain-vs-trim/

Translated by YUNSONG SIM (WAVE SIM) / 2014.07.07

BLOG : soundoflife.tistory.com

WEB site : www.hajuso.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