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영상이야기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5. 보조출력

1. 개론

2. 메인입력

3. 보조입력

4. 메인출력

에 이은 마지막 보조출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출력인 서브그룹과 억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1. sub 그룹 서밍회로: 각 입력 채널에서 선택된 채널들을 모두 모아 주는 회로

2. Sub Level: 페이더로 출력 레벨 조절. 

3. To C/R,Phones Source: C/R 소스단으로 2채널씩 묶어서 전달.

4. TRS 출력단자: 출력에 맞도록 버퍼와 함께 구성된 TRS 언발란스 모노 단자.

5. Sub Assign to Main Mix 버튼: 각 서브그룹 신호를 메인믹스로 보내주는 버튼. 이 블럭도에서 10번 억스 신호와 함께 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신호선입니다. 선택한 대로 다시 메인으로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Aux pre/post 선택 버튼: 이 콘솔은 입력 채널에서 pre/post 신호를 모두 마스터 단까지 보내주고 마스터 단에서 선택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억스 마스터 단에 pre/post 선택 버튼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각 채널별로 개별 설정은 안되고 하나의 억스당 한가지 상태만 설정 가능합니다.

7. Aux 신호 서밍 회로: 앞서 선택된 상태에 따라 모든 신호를 모아 주는 회로

8. Aux 레벨 노브: 생성된 억스 신호의 출력 레벨 조절 노브.

9. Aux 출력 단자:  TRS 언발란스 출력 단자

10. Aux 솔로: Aux 신호도 모니터링을 위한 솔로 회로가 필요하기 때문에 블럭도 상에서 되돌아가는 신호. 버튼은 신호와 로직 두개의 스위치에 작동하고 신호는 입력 채널과 달리 AFL상태에서도 모노 채널이기때문에 solo AFl과 solo PFL 모두에 동일한 신호를 보내줍니다. 로직 신호는 LED를 켜주고 solo logic회로를 작동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