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악이야기

오르간 정리 - wikipedia 오르간 번역

Organ console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The console of the Wanamaker Organ in the Macy's (formerly Wanamaker's) department store in Philadelphia, featuring six manuals and colour-coded stop tabs.

파이프 오르간은 여러 단의 매뉴얼(키보드), 페달, 스탑 컨트롤로 구성된 콘솔 또는 콘솔 데스트라고 불리는 장치로 연주하는 악기입니다. 전자식 파이프 오르간의 경우는 콘솔 데스크를 이동할 있어서, 다양한 공연 형식에 맞게 콘솔을 유연하게 배치할 있습니다. 파리, Eustache 교회에 있는 van den Heuvel오르간 같은 아주 오르간의 경우는 이상의 콘솔을 설치할 있어서 공연의 형식에 따라 여러 곳에서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스탑이라고 부르는 콘솔에 장착된 컨트롤러들은 같은 음색/피치의 파이프 묶음인 파이프 랭크를 선택할 있도록 해줍니다. 컨트롤러는 콘솔에서 잡아 당기는 방식의 드로우 노브 또는 판을 눌러서 선택하는 타블렛 형태가 있어서 스탑들을 통해 음색을 컨트롤 있습니다.

스탑들의 조합을 다르게 하면 해당되는 악기들의 음색을 조합해서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러한 스탑의 조합을 레지스트레이션 이라고 합니다. 현대 오르간에서는 통상 피스톤(버튼)이라는 장치가 있어서 연주자가 버튼을 눌러서 이러한 레지스트레이션을 즉시 바꿀 있도록 해줍니다. 피스톤들은 통상 건반(매뉴얼) 사이 혹은 페달 보드 위에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toe stud 또는 toe piston이라고 불러서 thumb piston 구분합니다. 대부분의 대형 오르간은 프리셋과 프로그램이 가능한 피스톤을 모두 가지고 있고 피스톤과 toe stub 같은 편의 기능인 커플러 등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능한 피스톤은 레지스트레이션을 바꾸는 직관적인 컨트롤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2000년대의 최신 오르간은 피스톤이 정해진 개의 레스트레이션 외에 추가로 여러 계층으로 프로그램을 있도록 하는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서 여러 명의 연주자가 각자의 메모리를 설정하여 피스톤에 각자의 레지스트레이션을 저장할 있도록 해줍니다. 최신의 콘솔은 MIDI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어서 연주자가 자신의 연주를 미디 데이터로 저장해서 나중에 연주자 없이 저장된 미디 파일을 재생하여 실제 연주없이 저장된 연주를 들어 있고, 튜닝이나 유지보수를 하기 편하도록 외장 키보드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목차

·        1Organization of console controls

·        2Keyboards

·        3Enclosure and expression pedals

·        4Couplers

o   4.1Divided pedal

·        5Notes and references

Organization of console controls[edit]

콘솔 컨트롤러의 구성

United States Naval Academy 교회에 새로 설치된 5 매뉴얼 콘솔. R. A. Colby, Inc. ( Johnson City, TN.) 제작. 522 드로우 노브에 추가로 다른 컨트롤러 들도 제공하여 796개의 컨트롤러를 사용할 있습니다.

파이프 오르간 콘솔의 레이아웃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오르간은 국가 오르간 스타일에서 기인한 역사적인 관습을 따르므로 스톱과 피스톤의 레이아웃을 대략 유츄할 있습니다.

디비젼(키보드, 매뉴얼)을 설정하는 스탑들은 각 디비젼 별로 같이 모여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배치에서 기본적인 구성은 가장 낮은 소리들(32’ 또는 16’)에 대한 스탑은 해당 열의 가장 아래쪽에 배치하고 더 높은 피치의 소리들(8′ 4′, 223′, 2′, etc.) 대한 스탑은 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린스펄 계열 파이프 음색의 조합인 믹스추어는 위에 배치합니다.(II, III, V ). 리드 계열을 제어하는 스탑은 배열의 위쪽에 배치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스탑에 빨간색으로 글자를 새겨놓습니다. 수평으로 배치되는 스탑 탭의 경우는 아래에서 위쪽으로가 아니라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배치합니다. 동일한 피치의 스탑들은 소리의 스탑이 부드러운 소리보다 아래쪽에 배치됩니다.(따라서 Open Diapason 아래쪽에 Dulciana 위쪽에 배치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관행은 스탑 노브가 배치되는 여유 공간이나 가능한 스탑들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Great디비젼의 경우, 다음과 같은 스탑 구성이 있습니다:

4′ Clarion  
16′ Trombone 8′ Trumpet
2′ Fifteenth V Mixture
4′ Principal 223′ Twelfth
8′ Dulciana 4′ Harmonic Flute
8′ Open Diapason 8′ Stopped Diapason
16′ Double Open Diapason  
Gt Super Octave Gt Sub Octave
Swell to Great Choir to Great

드로우노브가 사용하는 경우의 스탑 열의 표준 위치는 Choir Positive 디비젼의 경우 연주의 오른쪽 바깥쪽에, Great 오른쪽에서 보면대쪽으로 안쪽에 배치됩니다. 왼쪽은 Pedal 디비젼이 바깥쪽에 Swell 안쪽에 배치됩니다. 다른 디비젼들은 사용가능한 공간에 따라 어느쪽에라도 배치될 있습니다. 수동커플러나 옥타브 확장 컨트롤러등은 해당 기능이 컨트롤하는 디비젼의 스탑 노브들 모음 안에 배치되거나 제어하는 가장 상단 매뉴얼(건반)아래에 배치합니다.

역사적으로 정확히 하자면, 역사적인 모델의 형태로 제작되는 오르간은 콘솔 구성에 대해 오래된 체계를 사용합니다.

Keyboard 건반

St. Mary's Redcliffe churchBristolEngland 설치된 4 매뉴얼 오르간. 오르간은 1912년에 해리슨에 의해 설치되었고 1990년에 복원되었습니다. 오르간의 4 매뉴얼(건반) 하단에서 상단으로 Choir, Great, Swell, Solo/Echo 입니다.

오르간은 적어도 이상, 2개에서 5까지의 키보드로 연주됩니다. 손으로 연주가 되는 키보드를 매뉴얼이라고 부릅니다(‘이라는 라틴어 manus) 4개의 키보드로 구성된 오르단은 4 매뉴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오르간은 발로 연주할 있는 크기가 키보드인 pedalboard 가지고 있습니다.[주의; 오르간에서의 키보드는 절대로 키보드라고 하지 않고 매뉴얼이나 페달보드라고 합니다]

 

특정 매뉴얼로 연주가 되는 파이프 랭크들의 모음을 디비젼division이라고 합니다. 오르간 디비젼의 이름들은 지역적으로 언어적으로 여러가지로 불리웁니다. 디비젼의 일반적인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Great, Swell, Choir, Solo, Orchestral, Echo, Antiphonal (America/England)

Hauptwerk, Schwellwerk, Rückpositiv, Oberwerk, Brustwerk (Germany)

Grand-Chœur, Grand-Orgue, Récit, Positif, Bombarde, Solo (France)

Hoofdwerk, Rugwerk, Bovenwerk, Borstwerk, Zwelwerk (the Netherlands)

 

앞서 살펴 스탑들을 배치하는 것처럼 키보드 디비젼들을 배치하는 것도 일반적인 순서가 있습니다.

영국식을 예로 들자면, 2 오르간에서의 하단, 3 매뉴얼에서의 가운데 매뉴얼과 같은 매뉴얼은 전통적으로 Great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위의 매뉴얼을 swell이라고 합니다. 만약 3 매뉴얼이 있다면 Choir라고하며 보통은 Great 매뉴얼 아래에 배치됩니다. Choir 라는 이름은 Chair(의자) 변형된 단어인데 디비전은 원래 연주자 벤치(의자) 작은 파이프들을 내장한데서 유래되었습니다. 또한 Positif라고도 하는데 이는 이동 가능한 오르간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Solo 매뉴얼이 있다면 이는 Swell매뉴얼 상단에 위치하는데 규모의 오르간은 Echo Anriphonal디비젼도 있어서 solo 상단에 있는 매뉴얼로 연주합니다. 독일이나 미국 오르간은 일반적으로 영국오르간과 동일한 구성의 매뉴얼을 사용합니다. 프랑스 오르간은 Grand Orgue라고 하는 매뉴얼이 가장 아래에있고 Positif Recit 위에 있습니다. 만약 매뉴얼이 있다면, Bombrde 주로 Recit위에 있고 Grand Choeur Grand Orgue아래 혹은 Bombarde 위에 있습니다.

이름과는 별도로, 가장 아래에 있는 매뉴얼부터 로마숫자로 이름을 붙이기도 합니다. 오르가니스트는 종종 악보에 해당 부분을 연주하고자 하는 매뉴얼을 숫자로 표시하기도 하고, 가끔은 2단이나 3 오르간과 같이 작은 규모의 오르간을 위해 쓰여진 원곡 악보에서도 이러한 표기법을 있습니다. 또한 ‘II TO I’ 같이 씌여진 커플러 기호도 흔하게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오르간에 있는 매뉴얼보다 많은 디비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추가된 디비젼들은 Floating 디비젼이라고 하고, 이러한 디비젼들은 다른 매뉴얼로 커플링해서 연주할 았습니다. 주로 이러한 경우는 Echo/Antiphonal Ochestral 디비젼등에서 있고, 가끔씩은 Solo Bombarde디비젼들에도 있습니다.

매뉴얼은 대부분의 경우 평평하게 배치되어 있으나, 3단이나 4 매뉴얼의 경우는 위쪽 매뉴얼들이 오르가니스트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연주하기 쉽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많은 새로운 챔버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는 키보드를 반음 이상 올리거나 내리는 변조를 있습니다. 기능으로 A=415Hz 튜닝하는 바로크 악기, 440Hz 연주하는 현대 악기 또는 466Hz 연주하는 낭만시대 악기로 연주할 있도록 해줍니다. 현대 오르간은 대부분 반음 간격을 100센트로 하는 평균율로 조율합니다. 그렇지만 역사적인 모델들을 따라 만들어지는 오늘날의 오르간들의 경우에는 해당 시기의 역사적인 시점에 사용하던 방식을 따라 조율합니다.

오르간의 키보드의 음역은 제작 시기나 국적에 따라 다양합니다. Portative 오르간은 단지 1또는 2옥타브 정도의 키보드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Boardwalk Hall Auditorium Organ 같은 몇몇 대형 오르간은 피아노 음역과 같은 넓은 음역의 매뉴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7~18세기 독일 오르간은 C to f′′′ 정도의 음역을 갖는 매뉴얼과 C to d′ 정도의 페달보드를 갖추고 있지만 어떤 오르간들은 F정도까지만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같은 시기의 많은 프랑스 오르간들은 AA까지 내려가는 페달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형은 리드 계열에만 적용되고, AA#이나 BB 없이 AA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9세기의 프랑스 오르간들은 매뉴얼은 C to g′′′ 페달보드는 C to f′ 정도의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20세기 오르가느이 경우는 a’’’까지도 확장되었습니다. AGO(American Guild of Organists 전미 오르간 연주자 협회) 의해 권장되는 현대 콘솔의 사양은 61키를 가진 메뉴얼과(C to c’’’, 5옥타브) 32키를 가진 페달보드입니다.(2 1/2 옥타브. C to g’) 이러한 음역은 악보에 표기되는 음표의 음역에 적용됩니다. 레지스트레이션에 달려있는 실제 악기의 음역은 넓을 겁니다.

 

Enclosure and expression pedals[edit]

외장과 익스프레션 페달

대부분의 오르간에서 적어도 하나의 디비전은 엔클로즈 되어야 합니다. Great Swell 구성된 2 매뉴얼 오르간의 경우, 이름의 유래에서와 같이 Swell디비젼이 엔클로즈 됩니다. 대형 오르간의 경우는 Choir solo디비전 하나 혹은 모두가 엔클로즈 됩니다.

엔클로져는 스탑을 추가하거나 빼지않고도 매뉴얼의 소리 크기를 조절할 있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Cresendo diminuendo)

디비전에 해당하는 모든 파이프들은 swell box라고 부르는 상자와 같은 구조물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상자 구조물의 한쪽은 콘솔을 보거나 청중을 바라보게 되는데 여러 장의 나무판으로 수평 혹은 수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콘솔 데스크에서 나무판들을 열거나 닫을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창문의 블라인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해서 판들이 열리면 닫혔을 때보다 소리가 나갈 있도록 합니다.

발란스드 스웰페달을 분명하게 보여주는 콘솔과 페달보드 사진

엔클로져 상자로부터 나오는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발란스드 익스프레션 페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페달은 패달보드 가운데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수직인 상태(닫힘)에서 오르가니스트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회전시켜서 수평인 상태(열림) 되도록 하면 엔클로져의 판들이 열려서 소리가 커집니다. 자동차 엑셀레이터 페달과는 다르게 발란스 페달은 발을 떼더라도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않고 위치를 유지하게 됩니다.

역사적으로, 엔클로저는 엔클로져 박스의 셔터를 여는 위치를 제어 하는 2~3개의 피스톤을 고정할 있도록 스프링으로 작동하는 레버인 Ratchet swell lever라는 장치를 사용해서 작동했습니다. 현재는 대다수의 레버가 향상된 발란스드 페달로 대체되었는데 페달은 이상 발로 ratchet swell lever처럼 발로 셔터의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추가로 오르간은 익스프레션 페달 오른쪽에 발란스드 크레센도 페달crescendo pedal 있습니다. 크레센도 페달을 적용하면 전체 앙상블에서 목적이 없는 소수의 특화된 스탑들을 제외한 가장 부드러운 소리의 스탑에서부터 가장 소리의 스탑까지 오르간의 주된 스탑을 점진적으로 활성화 시킵니다. 활성화 되는 스탑들의 순서는 오르간 제작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결정되고 크레센도 페달은 오르가니스트가 특정 레지스트레이션을 고르지 않고서도 주어진 볼륨에서 매력적인 사운드를 내는 레지스트레이션을 고르던지 간단히 풀사운드 오르간 사운드를 얻을 있는 빠른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오르간은 ‘Tutti’ ‘Sforzando’라고 하는 toe-stud 피스톤이 있어서 최대 오르간 사운드를 있습니다.

Couplers[edit] 커플러

커플러coupler라고 부르는 장치는 소리를 내고 싶은 하나의 디비전의 파이프들을 다른 매뉴얼로 동시에 소리가 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Swell to Great’라고 하는 커플러는 Great 매뉴얼로 연주하면 swell 디비전의 스탑들이 작동하게 합니다. 동일한 매뉴얼로 동일한 디비전의 파이프 소리를 내도록 하는 커플러는 필요없습니다.(에를 들면, great 매뉴얼로 great 디비전을 커플링 하는 ) 왜냐하면, 이러한 스탑들은 기본적으로 해당 매뉴얼로 소리가 나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작동이 아래에서 설명하는 super-octave sub-octave같이 이루어 지더라도….) 커플러를 사용함으로, 하나의 매뉴얼로도 오르간의 전체 파이프를 동시에 연주할 있도록 해줍니다. 기계식 오르간에서는 하나의 디비전의 매뉴얼을 다른 매뉴얼로 직결해주어서 하나의 키가 첫번째 매뉴얼에서 움직이면 커플링된 다른 매뉴얼의 동일한 키가 실제로 움직입니다.

어떤 오르간은 연주자의 손에 의해 연주되는 것보다 옥타브 위나 옥타브 아래의 파이프를 추가해주는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Super-octave’ 옥타브 위의 소리를, ‘sub-octave’ 옥타브 아래의 소리를 더해줍니다. 이러한 기능은 하나의 디비전에만 장착될겁니다. 예를 들어 ‘swell octave’ (Super라고 주로 가정합니다)라고 하는 기능은 커플러처럼 작동할겁니다. 예를들어, ‘Swell octave to Great’ Great매뉴얼을 연주하면, 연주되는것보다 옥타브 위의 Swell디비전을 추가해주는 커플링 동작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표준 eight foot(8’) 커플러와 같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super-octave Swell to Great 4’라고 표시하고, 같은 방식으로 Sub-octave ‘Choir to Great 16’라고 표기합니다.

이러한 커플러들을 가지고 있으면 나은 유연성과 음색을 가진 레지스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어떤 문헌들(일반적으로 프랑스 낭만시대의)에는 밝은 느낌을 더하고자 octaves aigues(super-coupler), 무게감을 더하고자 octaves graves(sub-couplers) 명시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떤 오르간들은 super-, sub-octave 사용할 쓰는 , 아래 옥타브를 소리내는 랭크들을 확장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유사한 경우로 unison off 커플러가 있는데 해당 키보드에서 특정 디비전의 스탑을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Great unison off’라는 커플러는 Great 디비전의 스탑이 당겨져 있어도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Unison off 커플러들은 super/sub 커플러들과 함께 복잡한 없으면 만들 없는 복잡한 레지스트레이션을 있도록 합니다. 또한, unison off 커플러는 콘솔에서 매뉴얼의 순서를 바꾸도록 다른 커플러들과 함께 쓰일 있습니다: Great to Choir 커플러와 Choir to Great 커플러를 Great unison off Choir unison off 같이 쓰면 Great 하단의 매뉴얼로 이동하고 Choir 중간 매뉴얼로 이동하는 효과를 만들 있습니다.

Divided pedal[edit]

몇몇 대형 오르간에서 찾아볼 있는 커플러의 다른 형태는 divided pedal입니다. 장치는 페달로 연주되는 소리를 나눌 있습니다. 주로 왼쪽발로 연주하는 낮은 옥타브 쪽은 페달 디비전의 소리를 내도록 하고 오른발로 연주하는 높은 옥타브의 키들은 매뉴얼 디비젼중의 하나의 스탑으로 소리를 있습니다. 어떤 매뉴얼을 선택할지는 연주자의 판단으로 결정하고 split point’ 됩니다.

Truro Cathedral  오르간은 이와 같이 작동할 있습니다.

Divided Pedal (adjustable dividing point): A# B c c# d d#

under the 'divide': Pedal stops and couplers

above the 'divide': four illuminated controls: Choir/Swell/Great/Solo to Pedal[3]

이와 같이 설정하면 네개의 다른 사운드를 매뉴얼을 옮겨다니지 않고 바로 연주할 있습니다. 예를 들면:

Right hand: Great principals 8′ and 4′

Left hand: Swell strings

Left foot: Pedal 16′ and 8′ flutes and Swell to Pedal coupler

Right foot: Solo Clarinet via divided pedal coupler

Organ console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The console of the Wanamaker Organ in the Macy's (formerly Wanamaker's) department store in Philadelphia, featuring six manuals and colour-coded stop tabs.

파이프 오르간은 여러 단의 매뉴얼(키보드), 페달, 스탑 컨트롤로 구성된 콘솔 또는 콘솔 데스트라고 불리는 장치로 연주하는 악기입니다. 전자식 파이프 오르간의 경우는 콘솔 데스크를 이동할 있어서, 다양한 공연 형식에 맞게 콘솔을 유연하게 배치할 있습니다. 파리, Eustache 교회에 있는 van den Heuvel오르간 같은 아주 오르간의 경우는 이상의 콘솔을 설치할 있어서 공연의 형식에 따라 여러 곳에서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스탑이라고 부르는 콘솔에 장착된 컨트롤러들은 같은 음색/피치의 파이프 묶음인 파이프 랭크를 선택할 있도록 해줍니다. 컨트롤러는 콘솔에서 잡아 당기는 방식의 드로우 노브 또는 판을 눌러서 선택하는 타블렛 형태가 있어서 스탑들을 통해 음색을 컨트롤 있습니다.

스탑들의 조합을 다르게 하면 해당되는 악기들의 음색을 조합해서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러한 스탑의 조합을 레지스트레이션 이라고 합니다. 현대 오르간에서는 통상 피스톤(버튼)이라는 장치가 있어서 연주자가 버튼을 눌러서 이러한 레지스트레이션을 즉시 바꿀 있도록 해줍니다. 피스톤들은 통상 건반(매뉴얼) 사이 혹은 페달 보드 위에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toe stud 또는 toe piston이라고 불러서 thumb piston 구분합니다. 대부분의 대형 오르간은 프리셋과 프로그램이 가능한 피스톤을 모두 가지고 있고 피스톤과 toe stub 같은 편의 기능인 커플러 등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능한 피스톤은 레지스트레이션을 바꾸는 직관적인 컨트롤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2000년대의 최신 오르간은 피스톤이 정해진 개의 레스트레이션 외에 추가로 여러 계층으로 프로그램을 있도록 하는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서 여러 명의 연주자가 각자의 메모리를 설정하여 피스톤에 각자의 레지스트레이션을 저장할 있도록 해줍니다. 최신의 콘솔은 MIDI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어서 연주자가 자신의 연주를 미디 데이터로 저장해서 나중에 연주자 없이 저장된 미디 파일을 재생하여 실제 연주없이 저장된 연주를 들어 있고, 튜닝이나 유지보수를 하기 편하도록 외장 키보드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목차

·        1Organization of console controls

·        2Keyboards

·        3Enclosure and expression pedals

·        4Couplers

o   4.1Divided pedal

·        5Notes and references

Organization of console controls[edit]

콘솔 컨트롤러의 구성

United States Naval Academy 교회에 새로 설치된 5 매뉴얼 콘솔. R. A. Colby, Inc. ( Johnson City, TN.) 제작. 522 드로우 노브에 추가로 다른 컨트롤러 들도 제공하여 796개의 컨트롤러를 사용할 있습니다.

파이프 오르간 콘솔의 레이아웃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오르간은 국가 오르간 스타일에서 기인한 역사적인 관습을 따르므로 스톱과 피스톤의 레이아웃을 대략 유츄할 있습니다.

디비젼(키보드, 매뉴얼)을 설정하는 스탑들은 각 디비젼 별로 같이 모여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배치에서 기본적인 구성은 가장 낮은 소리들(32’ 또는 16’)에 대한 스탑은 해당 열의 가장 아래쪽에 배치하고 더 높은 피치의 소리들(8′ 4′, 223′, 2′, etc.) 대한 스탑은 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린스펄 계열 파이프 음색의 조합인 믹스추어는 위에 배치합니다.(II, III, V ). 리드 계열을 제어하는 스탑은 배열의 위쪽에 배치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스탑에 빨간색으로 글자를 새겨놓습니다. 수평으로 배치되는 스탑 탭의 경우는 아래에서 위쪽으로가 아니라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배치합니다. 동일한 피치의 스탑들은 소리의 스탑이 부드러운 소리보다 아래쪽에 배치됩니다.(따라서 Open Diapason 아래쪽에 Dulciana 위쪽에 배치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관행은 스탑 노브가 배치되는 여유 공간이나 가능한 스탑들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Great디비젼의 경우, 다음과 같은 스탑 구성이 있습니다:

4′ Clarion  
16′ Trombone 8′ Trumpet
2′ Fifteenth V Mixture
4′ Principal 223′ Twelfth
8′ Dulciana 4′ Harmonic Flute
8′ Open Diapason 8′ Stopped Diapason
16′ Double Open Diapason  
Gt Super Octave Gt Sub Octave
Swell to Great Choir to Great

드로우노브가 사용하는 경우의 스탑 열의 표준 위치는 Choir Positive 디비젼의 경우 연주의 오른쪽 바깥쪽에, Great 오른쪽에서 보면대쪽으로 안쪽에 배치됩니다. 왼쪽은 Pedal 디비젼이 바깥쪽에 Swell 안쪽에 배치됩니다. 다른 디비젼들은 사용가능한 공간에 따라 어느쪽에라도 배치될 있습니다. 수동커플러나 옥타브 확장 컨트롤러등은 해당 기능이 컨트롤하는 디비젼의 스탑 노브들 모음 안에 배치되거나 제어하는 가장 상단 매뉴얼(건반)아래에 배치합니다.

역사적으로 정확히 하자면, 역사적인 모델의 형태로 제작되는 오르간은 콘솔 구성에 대해 오래된 체계를 사용합니다.

Keyboard 건반

St. Mary's Redcliffe churchBristolEngland 설치된 4 매뉴얼 오르간. 오르간은 1912년에 해리슨에 의해 설치되었고 1990년에 복원되었습니다. 오르간의 4 매뉴얼(건반) 하단에서 상단으로 Choir, Great, Swell, Solo/Echo 입니다.

오르간은 적어도 이상, 2개에서 5까지의 키보드로 연주됩니다. 손으로 연주가 되는 키보드를 매뉴얼이라고 부릅니다(‘이라는 라틴어 manus) 4개의 키보드로 구성된 오르단은 4 매뉴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오르간은 발로 연주할 있는 크기가 키보드인 pedalboard 가지고 있습니다.[주의; 오르간에서의 키보드는 절대로 키보드라고 하지 않고 매뉴얼이나 페달보드라고 합니다]

 

특정 매뉴얼로 연주가 되는 파이프 랭크들의 모음을 디비젼division이라고 합니다. 오르간 디비젼의 이름들은 지역적으로 언어적으로 여러가지로 불리웁니다. 디비젼의 일반적인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Great, Swell, Choir, Solo, Orchestral, Echo, Antiphonal (America/England)

Hauptwerk, Schwellwerk, Rückpositiv, Oberwerk, Brustwerk (Germany)

Grand-Chœur, Grand-Orgue, Récit, Positif, Bombarde, Solo (France)

Hoofdwerk, Rugwerk, Bovenwerk, Borstwerk, Zwelwerk (the Netherlands)

 

앞서 살펴 스탑들을 배치하는 것처럼 키보드 디비젼들을 배치하는 것도 일반적인 순서가 있습니다.

영국식을 예로 들자면, 2 오르간에서의 하단, 3 매뉴얼에서의 가운데 매뉴얼과 같은 매뉴얼은 전통적으로 Great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위의 매뉴얼을 swell이라고 합니다. 만약 3 매뉴얼이 있다면 Choir라고하며 보통은 Great 매뉴얼 아래에 배치됩니다. Choir 라는 이름은 Chair(의자) 변형된 단어인데 디비전은 원래 연주자 벤치(의자) 작은 파이프들을 내장한데서 유래되었습니다. 또한 Positif라고도 하는데 이는 이동 가능한 오르간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Solo 매뉴얼이 있다면 이는 Swell매뉴얼 상단에 위치하는데 규모의 오르간은 Echo Anriphonal디비젼도 있어서 solo 상단에 있는 매뉴얼로 연주합니다. 독일이나 미국 오르간은 일반적으로 영국오르간과 동일한 구성의 매뉴얼을 사용합니다. 프랑스 오르간은 Grand Orgue라고 하는 매뉴얼이 가장 아래에있고 Positif Recit 위에 있습니다. 만약 매뉴얼이 있다면, Bombrde 주로 Recit위에 있고 Grand Choeur Grand Orgue아래 혹은 Bombarde 위에 있습니다.

이름과는 별도로, 가장 아래에 있는 매뉴얼부터 로마숫자로 이름을 붙이기도 합니다. 오르가니스트는 종종 악보에 해당 부분을 연주하고자 하는 매뉴얼을 숫자로 표시하기도 하고, 가끔은 2단이나 3 오르간과 같이 작은 규모의 오르간을 위해 쓰여진 원곡 악보에서도 이러한 표기법을 있습니다. 또한 ‘II TO I’ 같이 씌여진 커플러 기호도 흔하게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오르간에 있는 매뉴얼보다 많은 디비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추가된 디비젼들은 Floating 디비젼이라고 하고, 이러한 디비젼들은 다른 매뉴얼로 커플링해서 연주할 았습니다. 주로 이러한 경우는 Echo/Antiphonal Ochestral 디비젼등에서 있고, 가끔씩은 Solo Bombarde디비젼들에도 있습니다.

매뉴얼은 대부분의 경우 평평하게 배치되어 있으나, 3단이나 4 매뉴얼의 경우는 위쪽 매뉴얼들이 오르가니스트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연주하기 쉽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많은 새로운 챔버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는 키보드를 반음 이상 올리거나 내리는 변조를 있습니다. 기능으로 A=415Hz 튜닝하는 바로크 악기, 440Hz 연주하는 현대 악기 또는 466Hz 연주하는 낭만시대 악기로 연주할 있도록 해줍니다. 현대 오르간은 대부분 반음 간격을 100센트로 하는 평균율로 조율합니다. 그렇지만 역사적인 모델들을 따라 만들어지는 오늘날의 오르간들의 경우에는 해당 시기의 역사적인 시점에 사용하던 방식을 따라 조율합니다.

오르간의 키보드의 음역은 제작 시기나 국적에 따라 다양합니다. Portative 오르간은 단지 1또는 2옥타브 정도의 키보드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Boardwalk Hall Auditorium Organ 같은 몇몇 대형 오르간은 피아노 음역과 같은 넓은 음역의 매뉴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7~18세기 독일 오르간은 C to f′′′ 정도의 음역을 갖는 매뉴얼과 C to d′ 정도의 페달보드를 갖추고 있지만 어떤 오르간들은 F정도까지만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같은 시기의 많은 프랑스 오르간들은 AA까지 내려가는 페달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형은 리드 계열에만 적용되고, AA#이나 BB 없이 AA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9세기의 프랑스 오르간들은 매뉴얼은 C to g′′′ 페달보드는 C to f′ 정도의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20세기 오르가느이 경우는 a’’’까지도 확장되었습니다. AGO(American Guild of Organists 전미 오르간 연주자 협회) 의해 권장되는 현대 콘솔의 사양은 61키를 가진 메뉴얼과(C to c’’’, 5옥타브) 32키를 가진 페달보드입니다.(2 1/2 옥타브. C to g’) 이러한 음역은 악보에 표기되는 음표의 음역에 적용됩니다. 레지스트레이션에 달려있는 실제 악기의 음역은 넓을 겁니다.

 

Enclosure and expression pedals[edit]

외장과 익스프레션 페달

대부분의 오르간에서 적어도 하나의 디비전은 엔클로즈 되어야 합니다. Great Swell 구성된 2 매뉴얼 오르간의 경우, 이름의 유래에서와 같이 Swell디비젼이 엔클로즈 됩니다. 대형 오르간의 경우는 Choir solo디비전 하나 혹은 모두가 엔클로즈 됩니다.

엔클로져는 스탑을 추가하거나 빼지않고도 매뉴얼의 소리 크기를 조절할 있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Cresendo diminuendo)

디비전에 해당하는 모든 파이프들은 swell box라고 부르는 상자와 같은 구조물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상자 구조물의 한쪽은 콘솔을 보거나 청중을 바라보게 되는데 여러 장의 나무판으로 수평 혹은 수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콘솔 데스크에서 나무판들을 열거나 닫을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창문의 블라인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해서 판들이 열리면 닫혔을 때보다 소리가 나갈 있도록 합니다.

Image of a console and pedalboard, clearly showing the balanced swell pedal

엔클로져 상자로부터 나오는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발란스드 익스프레션 페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페달은 패달보드 가운데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수직인 상태(닫힘)에서 오르가니스트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회전시켜서 수평인 상태(열림) 되도록 하면 엔클로져의 판들이 열려서 소리가 커집니다. 자동차 엑셀레이터 페달과는 다르게 발란스 페달은 발을 떼더라도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않고 위치를 유지하게 됩니다.

역사적으로, 엔클로저는 엔클로져 박스의 셔터를 여는 위치를 제어 하는 2~3개의 피스톤을 고정할 있도록 스프링으로 작동하는 레버인 Ratchet swell lever라는 장치를 사용해서 작동했습니다. 현재는 대다수의 레버가 향상된 발란스드 페달로 대체되었는데 페달은 이상 발로 ratchet swell lever처럼 발로 셔터의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추가로 오르간은 익스프레션 페달 오른쪽에 발란스드 크레센도 페달crescendo pedal 있습니다. 크레센도 페달을 적용하면 전체 앙상블에서 목적이 없는 소수의 특화된 스탑들을 제외한 가장 부드러운 소리의 스탑에서부터 가장 소리의 스탑까지 오르간의 주된 스탑을 점진적으로 활성화 시킵니다. 활성화 되는 스탑들의 순서는 오르간 제작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결정되고 크레센도 페달은 오르가니스트가 특정 레지스트레이션을 고르지 않고서도 주어진 볼륨에서 매력적인 사운드를 내는 레지스트레이션을 고르던지 간단히 풀사운드 오르간 사운드를 얻을 있는 빠른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오르간은 ‘Tutti’ ‘Sforzando’라고 하는 toe-stud 피스톤이 있어서 최대 오르간 사운드를 있습니다.

Couplers[edit] 커플러

커플러coupler라고 부르는 장치는 소리를 내고 싶은 하나의 디비전의 파이프들을 다른 매뉴얼로 동시에 소리가 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Swell to Great’라고 하는 커플러는 Great 매뉴얼로 연주하면 swell 디비전의 스탑들이 작동하게 합니다. 동일한 매뉴얼로 동일한 디비전의 파이프 소리를 내도록 하는 커플러는 필요없습니다.(에를 들면, great 매뉴얼로 great 디비전을 커플링 하는 ) 왜냐하면, 이러한 스탑들은 기본적으로 해당 매뉴얼로 소리가 나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작동이 아래에서 설명하는 super-octave sub-octave같이 이루어 지더라도….) 커플러를 사용함으로, 하나의 매뉴얼로도 오르간의 전체 파이프를 동시에 연주할 있도록 해줍니다. 기계식 오르간에서는 하나의 디비전의 매뉴얼을 다른 매뉴얼로 직결해주어서 하나의 키가 첫번째 매뉴얼에서 움직이면 커플링된 다른 매뉴얼의 동일한 키가 실제로 움직입니다.

어떤 오르간은 연주자의 손에 의해 연주되는 것보다 옥타브 위나 옥타브 아래의 파이프를 추가해주는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Super-octave’ 옥타브 위의 소리를, ‘sub-octave’ 옥타브 아래의 소리를 더해줍니다. 이러한 기능은 하나의 디비전에만 장착될겁니다. 예를 들어 ‘swell octave’ (Super라고 주로 가정합니다)라고 하는 기능은 커플러처럼 작동할겁니다. 예를들어, ‘Swell octave to Great’ Great매뉴얼을 연주하면, 연주되는것보다 옥타브 위의 Swell디비전을 추가해주는 커플링 동작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표준 eight foot(8’) 커플러와 같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super-octave Swell to Great 4’라고 표시하고, 같은 방식으로 Sub-octave ‘Choir to Great 16’라고 표기합니다.

이러한 커플러들을 가지고 있으면 나은 유연성과 음색을 가진 레지스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어떤 문헌들(일반적으로 프랑스 낭만시대의)에는 밝은 느낌을 더하고자 octaves aigues(super-coupler), 무게감을 더하고자 octaves graves(sub-couplers) 명시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떤 오르간들은 super-, sub-octave 사용할 쓰는 , 아래 옥타브를 소리내는 랭크들을 확장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유사한 경우로 unison off 커플러가 있는데 해당 키보드에서 특정 디비전의 스탑을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Great unison off’라는 커플러는 Great 디비전의 스탑이 당겨져 있어도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Unison off 커플러들은 super/sub 커플러들과 함께 복잡한 없으면 만들 없는 복잡한 레지스트레이션을 있도록 합니다. 또한, unison off 커플러는 콘솔에서 매뉴얼의 순서를 바꾸도록 다른 커플러들과 함께 쓰일 있습니다: Great to Choir 커플러와 Choir to Great 커플러를 Great unison off Choir unison off 같이 쓰면 Great 하단의 매뉴얼로 이동하고 Choir 중간 매뉴얼로 이동하는 효과를 만들 있습니다.

Divided pedal[edit]

몇몇 대형 오르간에서 찾아볼 있는 커플러의 다른 형태는 divided pedal입니다. 장치는 페달로 연주되는 소리를 나눌 있습니다. 주로 왼쪽발로 연주하는 낮은 옥타브 쪽은 페달 디비전의 소리를 내도록 하고 오른발로 연주하는 높은 옥타브의 키들은 매뉴얼 디비젼중의 하나의 스탑으로 소리를 있습니다. 어떤 매뉴얼을 선택할지는 연주자의 판단으로 결정하고 split point’ 됩니다.

Truro Cathedral  오르간은 이와 같이 작동할 있습니다.

Divided Pedal (adjustable dividing point): A# B c c# d d#

under the 'divide': Pedal stops and couplers

above the 'divide': four illuminated controls: Choir/Swell/Great/Solo to Pedal[3]

이와 같이 설정하면 네개의 다른 사운드를 매뉴얼을 옮겨다니지 않고 바로 연주할 있습니다. 예를 들면:

Right hand: Great principals 8′ and 4′

Left hand: Swell strings

Left foot: Pedal 16′ and 8′ flutes and Swell to Pedal coupler

Right foot: Solo Clarinet via divided pedal coupler

Hauptwerk virture organ 시스템을 정리하기 위해서 위키피디아의 organ 항목을 번역

----------------------------------------------------------------------------------------------------------------------------------

Organ console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The console of the Wanamaker Organ in the Macy's (formerly Wanamaker's) department store in Philadelphia, featuring six manuals and colour-coded stop tabs.

파이프 오르간은 여러 단의 매뉴얼(키보드), 페달, 스탑 컨트롤로 구성된 콘솔 또는 콘솔 데스트라고 불리는 장치로 연주하는 악기입니다. 전자식 파이프 오르간의 경우는 콘솔 데스크를 이동할 있어서, 다양한 공연 형식에 맞게 콘솔을 유연하게 배치할 있습니다. 파리, Eustache 교회에 있는 van den Heuvel오르간 같은 아주 오르간의 경우는 이상의 콘솔을 설치할 있어서 공연의 형식에 따라 여러 곳에서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스탑이라고 부르는 콘솔에 장착된 컨트롤러들은 같은 음색/피치의 파이프 묶음인 파이프 랭크를 선택할 있도록 해줍니다. 컨트롤러는 콘솔에서 잡아 당기는 방식의 드로우 노브 또는 판을 눌러서 선택하는 타블렛 형태가 있어서 스탑들을 통해 음색을 컨트롤 있습니다.

스탑들의 조합을 다르게 하면 해당되는 악기들의 음색을 조합해서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러한 스탑의 조합을 레지스트레이션 이라고 합니다. 현대 오르간에서는 통상 피스톤(버튼)이라는 장치가 있어서 연주자가 버튼을 눌러서 이러한 레지스트레이션을 즉시 바꿀 있도록 해줍니다. 피스톤들은 통상 건반(매뉴얼) 사이 혹은 페달 보드 위에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toe stud 또는 toe piston이라고 불러서 thumb piston 구분합니다. 대부분의 대형 오르간은 프리셋과 프로그램이 가능한 피스톤을 모두 가지고 있고 피스톤과 toe stub 같은 편의 기능인 커플러 등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능한 피스톤은 레지스트레이션을 바꾸는 직관적인 컨트롤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2000년대의 최신 오르간은 피스톤이 정해진 개의 레스트레이션 외에 추가로 여러 계층으로 프로그램을 있도록 하는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서 여러 명의 연주자가 각자의 메모리를 설정하여 피스톤에 각자의 레지스트레이션을 저장할 있도록 해줍니다. 최신의 콘솔은 MIDI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어서 연주자가 자신의 연주를 미디 데이터로 저장해서 나중에 연주자 없이 저장된 미디 파일을 재생하여 실제 연주없이 저장된 연주를 들어 있고, 튜닝이나 유지보수를 하기 편하도록 외장 키보드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목차

·        1Organization of console controls

·        2Keyboards

·        3Enclosure and expression pedals

·        4Couplers

o   4.1Divided pedal

·        5Notes and references

Organization of console controls[edit]

콘솔 컨트롤러의 구성

United States Naval Academy 교회에 새로 설치된 5 매뉴얼 콘솔. R. A. Colby, Inc. ( Johnson City, TN.) 제작. 522 드로우 노브에 추가로 다른 컨트롤러 들도 제공하여 796개의 컨트롤러를 사용할 있습니다.

파이프 오르간 콘솔의 레이아웃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오르간은 국가 오르간 스타일에서 기인한 역사적인 관습을 따르므로 스톱과 피스톤의 레이아웃을 대략 유츄할 있습니다.

디비젼(키보드, 매뉴얼)을 설정하는 스탑들은 각 디비젼 별로 같이 모여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배치에서 기본적인 구성은 가장 낮은 소리들(32’ 또는 16’)에 대한 스탑은 해당 열의 가장 아래쪽에 배치하고 더 높은 피치의 소리들(8′ 4′, 223′, 2′, etc.) 대한 스탑은 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린스펄 계열 파이프 음색의 조합인 믹스추어는 위에 배치합니다.(II, III, V ). 리드 계열을 제어하는 스탑은 배열의 위쪽에 배치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스탑에 빨간색으로 글자를 새겨놓습니다. 수평으로 배치되는 스탑 탭의 경우는 아래에서 위쪽으로가 아니라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배치합니다. 동일한 피치의 스탑들은 소리의 스탑이 부드러운 소리보다 아래쪽에 배치됩니다.(따라서 Open Diapason 아래쪽에 Dulciana 위쪽에 배치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관행은 스탑 노브가 배치되는 여유 공간이나 가능한 스탑들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Great디비젼의 경우, 다음과 같은 스탑 구성이 있습니다:

4′ Clarion  
16′ Trombone 8′ Trumpet
2′ Fifteenth V Mixture
4′ Principal 223′ Twelfth
8′ Dulciana 4′ Harmonic Flute
8′ Open Diapason 8′ Stopped Diapason
16′ Double Open Diapason  
Gt Super Octave Gt Sub Octave
Swell to Great Choir to Great

드로우노브가 사용하는 경우의 스탑 열의 표준 위치는 Choir Positive 디비젼의 경우 연주의 오른쪽 바깥쪽에, Great 오른쪽에서 보면대쪽으로 안쪽에 배치됩니다. 왼쪽은 Pedal 디비젼이 바깥쪽에 Swell 안쪽에 배치됩니다. 다른 디비젼들은 사용가능한 공간에 따라 어느쪽에라도 배치될 있습니다. 수동커플러나 옥타브 확장 컨트롤러등은 해당 기능이 컨트롤하는 디비젼의 스탑 노브들 모음 안에 배치되거나 제어하는 가장 상단 매뉴얼(건반)아래에 배치합니다.

역사적으로 정확히 하자면, 역사적인 모델의 형태로 제작되는 오르간은 콘솔 구성에 대해 오래된 체계를 사용합니다.

Keyboard 건반

St. Mary's Redcliffe churchBristolEngland 설치된 4 매뉴얼 오르간. 오르간은 1912년에 해리슨에 의해 설치되었고 1990년에 복원되었습니다. 오르간의 4 매뉴얼(건반) 하단에서 상단으로 Choir, Great, Swell, Solo/Echo 입니다.

오르간은 적어도 이상, 2개에서 5까지의 키보드로 연주됩니다. 손으로 연주가 되는 키보드를 매뉴얼이라고 부릅니다(‘이라는 라틴어 manus) 4개의 키보드로 구성된 오르단은 4 매뉴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오르간은 발로 연주할 있는 크기가 키보드인 pedalboard 가지고 있습니다.[주의; 오르간에서의 키보드는 절대로 키보드라고 하지 않고 매뉴얼이나 페달보드라고 합니다]

 

특정 매뉴얼로 연주가 되는 파이프 랭크들의 모음을 디비젼division이라고 합니다. 오르간 디비젼의 이름들은 지역적으로 언어적으로 여러가지로 불리웁니다. 디비젼의 일반적인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Great, Swell, Choir, Solo, Orchestral, Echo, Antiphonal (America/England)

Hauptwerk, Schwellwerk, Rückpositiv, Oberwerk, Brustwerk (Germany)

Grand-Chœur, Grand-Orgue, Récit, Positif, Bombarde, Solo (France)

Hoofdwerk, Rugwerk, Bovenwerk, Borstwerk, Zwelwerk (the Netherlands)

 

앞서 살펴 스탑들을 배치하는 것처럼 키보드 디비젼들을 배치하는 것도 일반적인 순서가 있습니다.

영국식을 예로 들자면, 2 오르간에서의 하단, 3 매뉴얼에서의 가운데 매뉴얼과 같은 매뉴얼은 전통적으로 Great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위의 매뉴얼을 swell이라고 합니다. 만약 3 매뉴얼이 있다면 Choir라고하며 보통은 Great 매뉴얼 아래에 배치됩니다. Choir 라는 이름은 Chair(의자) 변형된 단어인데 디비전은 원래 연주자 벤치(의자) 작은 파이프들을 내장한데서 유래되었습니다. 또한 Positif라고도 하는데 이는 이동 가능한 오르간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Solo 매뉴얼이 있다면 이는 Swell매뉴얼 상단에 위치하는데 규모의 오르간은 Echo Anriphonal디비젼도 있어서 solo 상단에 있는 매뉴얼로 연주합니다. 독일이나 미국 오르간은 일반적으로 영국오르간과 동일한 구성의 매뉴얼을 사용합니다. 프랑스 오르간은 Grand Orgue라고 하는 매뉴얼이 가장 아래에있고 Positif Recit 위에 있습니다. 만약 매뉴얼이 있다면, Bombrde 주로 Recit위에 있고 Grand Choeur Grand Orgue아래 혹은 Bombarde 위에 있습니다.

이름과는 별도로, 가장 아래에 있는 매뉴얼부터 로마숫자로 이름을 붙이기도 합니다. 오르가니스트는 종종 악보에 해당 부분을 연주하고자 하는 매뉴얼을 숫자로 표시하기도 하고, 가끔은 2단이나 3 오르간과 같이 작은 규모의 오르간을 위해 쓰여진 원곡 악보에서도 이러한 표기법을 있습니다. 또한 ‘II TO I’ 같이 씌여진 커플러 기호도 흔하게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오르간에 있는 매뉴얼보다 많은 디비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추가된 디비젼들은 Floating 디비젼이라고 하고, 이러한 디비젼들은 다른 매뉴얼로 커플링해서 연주할 았습니다. 주로 이러한 경우는 Echo/Antiphonal Ochestral 디비젼등에서 있고, 가끔씩은 Solo Bombarde디비젼들에도 있습니다.

매뉴얼은 대부분의 경우 평평하게 배치되어 있으나, 3단이나 4 매뉴얼의 경우는 위쪽 매뉴얼들이 오르가니스트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연주하기 쉽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많은 새로운 챔버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는 키보드를 반음 이상 올리거나 내리는 변조를 있습니다. 기능으로 A=415Hz 튜닝하는 바로크 악기, 440Hz 연주하는 현대 악기 또는 466Hz 연주하는 낭만시대 악기로 연주할 있도록 해줍니다. 현대 오르간은 대부분 반음 간격을 100센트로 하는 평균율로 조율합니다. 그렇지만 역사적인 모델들을 따라 만들어지는 오늘날의 오르간들의 경우에는 해당 시기의 역사적인 시점에 사용하던 방식을 따라 조율합니다.

오르간의 키보드의 음역은 제작 시기나 국적에 따라 다양합니다. Portative 오르간은 단지 1또는 2옥타브 정도의 키보드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Boardwalk Hall Auditorium Organ 같은 몇몇 대형 오르간은 피아노 음역과 같은 넓은 음역의 매뉴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7~18세기 독일 오르간은 C to f′′′ 정도의 음역을 갖는 매뉴얼과 C to d′ 정도의 페달보드를 갖추고 있지만 어떤 오르간들은 F정도까지만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같은 시기의 많은 프랑스 오르간들은 AA까지 내려가는 페달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형은 리드 계열에만 적용되고, AA#이나 BB 없이 AA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9세기의 프랑스 오르간들은 매뉴얼은 C to g′′′ 페달보드는 C to f′ 정도의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20세기 오르가느이 경우는 a’’’까지도 확장되었습니다. AGO(American Guild of Organists 전미 오르간 연주자 협회) 의해 권장되는 현대 콘솔의 사양은 61키를 가진 메뉴얼과(C to c’’’, 5옥타브) 32키를 가진 페달보드입니다.(2 1/2 옥타브. C to g’) 이러한 음역은 악보에 표기되는 음표의 음역에 적용됩니다. 레지스트레이션에 달려있는 실제 악기의 음역은 넓을 겁니다.

 

Enclosure and expression pedals[edit]

외장과 익스프레션 페달

대부분의 오르간에서 적어도 하나의 디비전은 엔클로즈 되어야 합니다. Great Swell 구성된 2 매뉴얼 오르간의 경우, 이름의 유래에서와 같이 Swell디비젼이 엔클로즈 됩니다. 대형 오르간의 경우는 Choir solo디비전 하나 혹은 모두가 엔클로즈 됩니다.

엔클로져는 스탑을 추가하거나 빼지않고도 매뉴얼의 소리 크기를 조절할 있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Cresendo diminuendo)

디비전에 해당하는 모든 파이프들은 swell box라고 부르는 상자와 같은 구조물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상자 구조물의 한쪽은 콘솔을 보거나 청중을 바라보게 되는데 여러 장의 나무판으로 수평 혹은 수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콘솔 데스크에서 나무판들을 열거나 닫을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창문의 블라인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해서 판들이 열리면 닫혔을 때보다 소리가 나갈 있도록 합니다.

Image of a console and pedalboard, clearly showing the balanced swell pedal

엔클로져 상자로부터 나오는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발란스드 익스프레션 페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페달은 패달보드 가운데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수직인 상태(닫힘)에서 오르가니스트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회전시켜서 수평인 상태(열림) 되도록 하면 엔클로져의 판들이 열려서 소리가 커집니다. 자동차 엑셀레이터 페달과는 다르게 발란스 페달은 발을 떼더라도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않고 위치를 유지하게 됩니다.

역사적으로, 엔클로저는 엔클로져 박스의 셔터를 여는 위치를 제어 하는 2~3개의 피스톤을 고정할 있도록 스프링으로 작동하는 레버인 Ratchet swell lever라는 장치를 사용해서 작동했습니다. 현재는 대다수의 레버가 향상된 발란스드 페달로 대체되었는데 페달은 이상 발로 ratchet swell lever처럼 발로 셔터의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추가로 오르간은 익스프레션 페달 오른쪽에 발란스드 크레센도 페달crescendo pedal 있습니다. 크레센도 페달을 적용하면 전체 앙상블에서 목적이 없는 소수의 특화된 스탑들을 제외한 가장 부드러운 소리의 스탑에서부터 가장 소리의 스탑까지 오르간의 주된 스탑을 점진적으로 활성화 시킵니다. 활성화 되는 스탑들의 순서는 오르간 제작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결정되고 크레센도 페달은 오르가니스트가 특정 레지스트레이션을 고르지 않고서도 주어진 볼륨에서 매력적인 사운드를 내는 레지스트레이션을 고르던지 간단히 풀사운드 오르간 사운드를 얻을 있는 빠른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오르간은 ‘Tutti’ ‘Sforzando’라고 하는 toe-stud 피스톤이 있어서 최대 오르간 사운드를 있습니다.

Couplers[edit] 커플러

커플러coupler라고 부르는 장치는 소리를 내고 싶은 하나의 디비전의 파이프들을 다른 매뉴얼로 동시에 소리가 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Swell to Great’라고 하는 커플러는 Great 매뉴얼로 연주하면 swell 디비전의 스탑들이 작동하게 합니다. 동일한 매뉴얼로 동일한 디비전의 파이프 소리를 내도록 하는 커플러는 필요없습니다.(에를 들면, great 매뉴얼로 great 디비전을 커플링 하는 ) 왜냐하면, 이러한 스탑들은 기본적으로 해당 매뉴얼로 소리가 나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작동이 아래에서 설명하는 super-octave sub-octave같이 이루어 지더라도….) 커플러를 사용함으로, 하나의 매뉴얼로도 오르간의 전체 파이프를 동시에 연주할 있도록 해줍니다. 기계식 오르간에서는 하나의 디비전의 매뉴얼을 다른 매뉴얼로 직결해주어서 하나의 키가 첫번째 매뉴얼에서 움직이면 커플링된 다른 매뉴얼의 동일한 키가 실제로 움직입니다.

어떤 오르간은 연주자의 손에 의해 연주되는 것보다 옥타브 위나 옥타브 아래의 파이프를 추가해주는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Super-octave’ 옥타브 위의 소리를, ‘sub-octave’ 옥타브 아래의 소리를 더해줍니다. 이러한 기능은 하나의 디비전에만 장착될겁니다. 예를 들어 ‘swell octave’ (Super라고 주로 가정합니다)라고 하는 기능은 커플러처럼 작동할겁니다. 예를들어, ‘Swell octave to Great’ Great매뉴얼을 연주하면, 연주되는것보다 옥타브 위의 Swell디비전을 추가해주는 커플링 동작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표준 eight foot(8’) 커플러와 같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super-octave Swell to Great 4’라고 표시하고, 같은 방식으로 Sub-octave ‘Choir to Great 16’라고 표기합니다.

이러한 커플러들을 가지고 있으면 나은 유연성과 음색을 가진 레지스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어떤 문헌들(일반적으로 프랑스 낭만시대의)에는 밝은 느낌을 더하고자 octaves aigues(super-coupler), 무게감을 더하고자 octaves graves(sub-couplers) 명시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떤 오르간들은 super-, sub-octave 사용할 쓰는 , 아래 옥타브를 소리내는 랭크들을 확장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유사한 경우로 unison off 커플러가 있는데 해당 키보드에서 특정 디비전의 스탑을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Great unison off’라는 커플러는 Great 디비전의 스탑이 당겨져 있어도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Unison off 커플러들은 super/sub 커플러들과 함께 복잡한 없으면 만들 없는 복잡한 레지스트레이션을 있도록 합니다. 또한, unison off 커플러는 콘솔에서 매뉴얼의 순서를 바꾸도록 다른 커플러들과 함께 쓰일 있습니다: Great to Choir 커플러와 Choir to Great 커플러를 Great unison off Choir unison off 같이 쓰면 Great 하단의 매뉴얼로 이동하고 Choir 중간 매뉴얼로 이동하는 효과를 만들 있습니다.

Divided pedal[edit]

몇몇 대형 오르간에서 찾아볼 있는 커플러의 다른 형태는 divided pedal입니다. 장치는 페달로 연주되는 소리를 나눌 있습니다. 주로 왼쪽발로 연주하는 낮은 옥타브 쪽은 페달 디비전의 소리를 내도록 하고 오른발로 연주하는 높은 옥타브의 키들은 매뉴얼 디비젼중의 하나의 스탑으로 소리를 있습니다. 어떤 매뉴얼을 선택할지는 연주자의 판단으로 결정하고 split point’ 됩니다.

Truro Cathedral  오르간은 이와 같이 작동할 있습니다.

Divided Pedal (adjustable dividing point): A# B c c# d d#

under the 'divide': Pedal stops and couplers

above the 'divide': four illuminated controls: Choir/Swell/Great/Solo to Pedal[3]

이와 같이 설정하면 네개의 다른 사운드를 매뉴얼을 옮겨다니지 않고 바로 연주할 있습니다. 예를 들면:

Right hand: Great principals 8′ and 4′

Left hand: Swell strings

Left foot: Pedal 16′ and 8′ flutes and Swell to Pedal coupler

Right foot: Solo Clarinet via divided pedal coupler

Organ console

From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The console of the Wanamaker Organ in the Macy's (formerly Wanamaker's) department store in Philadelphia, featuring six manuals and colour-coded stop tabs.

파이프 오르간은 여러 단의 매뉴얼(키보드), 페달, 스탑 컨트롤로 구성된 콘솔 또는 콘솔 데스트라고 불리는 장치로 연주하는 악기입니다. 전자식 파이프 오르간의 경우는 콘솔 데스크를 이동할 있어서, 다양한 공연 형식에 맞게 콘솔을 유연하게 배치할 있습니다. 파리, Eustache 교회에 있는 van den Heuvel오르간 같은 아주 오르간의 경우는 이상의 콘솔을 설치할 있어서 공연의 형식에 따라 여러 곳에서 연주할 수도 있습니다.

스탑이라고 부르는 콘솔에 장착된 컨트롤러들은 같은 음색/피치의 파이프 묶음인 파이프 랭크를 선택할 있도록 해줍니다. 컨트롤러는 콘솔에서 잡아 당기는 방식의 드로우 노브 또는 판을 눌러서 선택하는 타블렛 형태가 있어서 스탑들을 통해 음색을 컨트롤 있습니다.

스탑들의 조합을 다르게 하면 해당되는 악기들의 음색을 조합해서 다양한 소리를 만들어 내게 됩니다. 이러한 스탑의 조합을 레지스트레이션 이라고 합니다. 현대 오르간에서는 통상 피스톤(버튼)이라는 장치가 있어서 연주자가 버튼을 눌러서 이러한 레지스트레이션을 즉시 바꿀 있도록 해줍니다. 피스톤들은 통상 건반(매뉴얼) 사이 혹은 페달 보드 위에 있습니다. 후자의 경우는 toe stud 또는 toe piston이라고 불러서 thumb piston 구분합니다. 대부분의 대형 오르간은 프리셋과 프로그램이 가능한 피스톤을 모두 가지고 있고 피스톤과 toe stub 같은 편의 기능인 커플러 등도 있습니다. 프로그램이 가능한 피스톤은 레지스트레이션을 바꾸는 직관적인 컨트롤을 가능하게 해줍니다.

2000년대의 최신 오르간은 피스톤이 정해진 개의 레스트레이션 외에 추가로 여러 계층으로 프로그램을 있도록 하는 메모리를 가지고 있어서 여러 명의 연주자가 각자의 메모리를 설정하여 피스톤에 각자의 레지스트레이션을 저장할 있도록 해줍니다. 최신의 콘솔은 MIDI 인터페이스 기능이 있어서 연주자가 자신의 연주를 미디 데이터로 저장해서 나중에 연주자 없이 저장된 미디 파일을 재생하여 실제 연주없이 저장된 연주를 들어 있고, 튜닝이나 유지보수를 하기 편하도록 외장 키보드를 연결할 수도 있습니다.

 

목차

·        1Organization of console controls

·        2Keyboards

·        3Enclosure and expression pedals

·        4Couplers

o   4.1Divided pedal

·        5Notes and references

Organization of console controls[edit]

콘솔 컨트롤러의 구성

United States Naval Academy 교회에 새로 설치된 5 매뉴얼 콘솔. R. A. Colby, Inc. ( Johnson City, TN.) 제작. 522 드로우 노브에 추가로 다른 컨트롤러 들도 제공하여 796개의 컨트롤러를 사용할 있습니다.

파이프 오르간 콘솔의 레이아웃은 표준화되어 있지 않지만 대부분의 오르간은 국가 오르간 스타일에서 기인한 역사적인 관습을 따르므로 스톱과 피스톤의 레이아웃을 대략 유츄할 있습니다.

디비젼(키보드, 매뉴얼)을 설정하는 스탑들은 각 디비젼 별로 같이 모여 배치되어 있습니다. 이 배치에서 기본적인 구성은 가장 낮은 소리들(32’ 또는 16’)에 대한 스탑은 해당 열의 가장 아래쪽에 배치하고 더 높은 피치의 소리들(8′ 4′, 223′, 2′, etc.) 대한 스탑은 위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프린스펄 계열 파이프 음색의 조합인 믹스추어는 위에 배치합니다.(II, III, V ). 리드 계열을 제어하는 스탑은 배열의 위쪽에 배치되어 있고 일반적으로 스탑에 빨간색으로 글자를 새겨놓습니다. 수평으로 배치되는 스탑 탭의 경우는 아래에서 위쪽으로가 아니라 왼쪽으로 오른쪽으로 배치합니다. 동일한 피치의 스탑들은 소리의 스탑이 부드러운 소리보다 아래쪽에 배치됩니다.(따라서 Open Diapason 아래쪽에 Dulciana 위쪽에 배치됩니다) 그렇지만 이러한 관행은 스탑 노브가 배치되는 여유 공간이나 가능한 스탑들에 따라 달라지기 때문에 반드시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닙니다.

Great디비젼의 경우, 다음과 같은 스탑 구성이 있습니다:

4′ Clarion  
16′ Trombone 8′ Trumpet
2′ Fifteenth V Mixture
4′ Principal 223′ Twelfth
8′ Dulciana 4′ Harmonic Flute
8′ Open Diapason 8′ Stopped Diapason
16′ Double Open Diapason  
Gt Super Octave Gt Sub Octave
Swell to Great Choir to Great

드로우노브가 사용하는 경우의 스탑 열의 표준 위치는 Choir Positive 디비젼의 경우 연주의 오른쪽 바깥쪽에, Great 오른쪽에서 보면대쪽으로 안쪽에 배치됩니다. 왼쪽은 Pedal 디비젼이 바깥쪽에 Swell 안쪽에 배치됩니다. 다른 디비젼들은 사용가능한 공간에 따라 어느쪽에라도 배치될 있습니다. 수동커플러나 옥타브 확장 컨트롤러등은 해당 기능이 컨트롤하는 디비젼의 스탑 노브들 모음 안에 배치되거나 제어하는 가장 상단 매뉴얼(건반)아래에 배치합니다.

역사적으로 정확히 하자면, 역사적인 모델의 형태로 제작되는 오르간은 콘솔 구성에 대해 오래된 체계를 사용합니다.

Keyboard 건반

St. Mary's Redcliffe churchBristolEngland 설치된 4 매뉴얼 오르간. 오르간은 1912년에 해리슨에 의해 설치되었고 1990년에 복원되었습니다. 오르간의 4 매뉴얼(건반) 하단에서 상단으로 Choir, Great, Swell, Solo/Echo 입니다.

오르간은 적어도 이상, 2개에서 5까지의 키보드로 연주됩니다. 손으로 연주가 되는 키보드를 매뉴얼이라고 부릅니다(‘이라는 라틴어 manus) 4개의 키보드로 구성된 오르단은 4 매뉴얼이라고 합니다. 대부분의 오르간은 발로 연주할 있는 크기가 키보드인 pedalboard 가지고 있습니다.[주의; 오르간에서의 키보드는 절대로 키보드라고 하지 않고 매뉴얼이나 페달보드라고 합니다]

 

특정 매뉴얼로 연주가 되는 파이프 랭크들의 모음을 디비젼division이라고 합니다. 오르간 디비젼의 이름들은 지역적으로 언어적으로 여러가지로 불리웁니다. 디비젼의 일반적인 이름은 다음과 같습니다.

Great, Swell, Choir, Solo, Orchestral, Echo, Antiphonal (America/England)

Hauptwerk, Schwellwerk, Rückpositiv, Oberwerk, Brustwerk (Germany)

Grand-Chœur, Grand-Orgue, Récit, Positif, Bombarde, Solo (France)

Hoofdwerk, Rugwerk, Bovenwerk, Borstwerk, Zwelwerk (the Netherlands)

 

앞서 살펴 스탑들을 배치하는 것처럼 키보드 디비젼들을 배치하는 것도 일반적인 순서가 있습니다.

영국식을 예로 들자면, 2 오르간에서의 하단, 3 매뉴얼에서의 가운데 매뉴얼과 같은 매뉴얼은 전통적으로 Great라고 부릅니다. 그리고 위의 매뉴얼을 swell이라고 합니다. 만약 3 매뉴얼이 있다면 Choir라고하며 보통은 Great 매뉴얼 아래에 배치됩니다. Choir 라는 이름은 Chair(의자) 변형된 단어인데 디비전은 원래 연주자 벤치(의자) 작은 파이프들을 내장한데서 유래되었습니다. 또한 Positif라고도 하는데 이는 이동 가능한 오르간이라는 의미입니다. 만약 Solo 매뉴얼이 있다면 이는 Swell매뉴얼 상단에 위치하는데 규모의 오르간은 Echo Anriphonal디비젼도 있어서 solo 상단에 있는 매뉴얼로 연주합니다. 독일이나 미국 오르간은 일반적으로 영국오르간과 동일한 구성의 매뉴얼을 사용합니다. 프랑스 오르간은 Grand Orgue라고 하는 매뉴얼이 가장 아래에있고 Positif Recit 위에 있습니다. 만약 매뉴얼이 있다면, Bombrde 주로 Recit위에 있고 Grand Choeur Grand Orgue아래 혹은 Bombarde 위에 있습니다.

이름과는 별도로, 가장 아래에 있는 매뉴얼부터 로마숫자로 이름을 붙이기도 합니다. 오르가니스트는 종종 악보에 해당 부분을 연주하고자 하는 매뉴얼을 숫자로 표시하기도 하고, 가끔은 2단이나 3 오르간과 같이 작은 규모의 오르간을 위해 쓰여진 원곡 악보에서도 이러한 표기법을 있습니다. 또한 ‘II TO I’ 같이 씌여진 커플러 기호도 흔하게 있습니다.

어떤 경우에는, 오르간에 있는 매뉴얼보다 많은 디비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추가된 디비젼들은 Floating 디비젼이라고 하고, 이러한 디비젼들은 다른 매뉴얼로 커플링해서 연주할 았습니다. 주로 이러한 경우는 Echo/Antiphonal Ochestral 디비젼등에서 있고, 가끔씩은 Solo Bombarde디비젼들에도 있습니다.

매뉴얼은 대부분의 경우 평평하게 배치되어 있으나, 3단이나 4 매뉴얼의 경우는 위쪽 매뉴얼들이 오르가니스트쪽으로 기울어져 있어서 연주하기 쉽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오늘날의 많은 새로운 챔버 오르간이나 하프시코드는 키보드를 반음 이상 올리거나 내리는 변조를 있습니다. 기능으로 A=415Hz 튜닝하는 바로크 악기, 440Hz 연주하는 현대 악기 또는 466Hz 연주하는 낭만시대 악기로 연주할 있도록 해줍니다. 현대 오르간은 대부분 반음 간격을 100센트로 하는 평균율로 조율합니다. 그렇지만 역사적인 모델들을 따라 만들어지는 오늘날의 오르간들의 경우에는 해당 시기의 역사적인 시점에 사용하던 방식을 따라 조율합니다.

오르간의 키보드의 음역은 제작 시기나 국적에 따라 다양합니다. Portative 오르간은 단지 1또는 2옥타브 정도의 키보드를 가지고 있기도 하고, Boardwalk Hall Auditorium Organ 같은 몇몇 대형 오르간은 피아노 음역과 같은 넓은 음역의 매뉴얼을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7~18세기 독일 오르간은 C to f′′′ 정도의 음역을 갖는 매뉴얼과 C to d′ 정도의 페달보드를 갖추고 있지만 어떤 오르간들은 F정도까지만 갖추고 있기도 합니다. 같은 시기의 많은 프랑스 오르간들은 AA까지 내려가는 페달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이러한 변형은 리드 계열에만 적용되고, AA#이나 BB 없이 AA 가지고 있기도 합니다) 19세기의 프랑스 오르간들은 매뉴얼은 C to g′′′ 페달보드는 C to f′ 정도의 음역을 가지고 있습니다. 20세기 오르가느이 경우는 a’’’까지도 확장되었습니다. AGO(American Guild of Organists 전미 오르간 연주자 협회) 의해 권장되는 현대 콘솔의 사양은 61키를 가진 메뉴얼과(C to c’’’, 5옥타브) 32키를 가진 페달보드입니다.(2 1/2 옥타브. C to g’) 이러한 음역은 악보에 표기되는 음표의 음역에 적용됩니다. 레지스트레이션에 달려있는 실제 악기의 음역은 넓을 겁니다.

 

Enclosure and expression pedals[edit]

외장과 익스프레션 페달

대부분의 오르간에서 적어도 하나의 디비전은 엔클로즈 되어야 합니다. Great Swell 구성된 2 매뉴얼 오르간의 경우, 이름의 유래에서와 같이 Swell디비젼이 엔클로즈 됩니다. 대형 오르간의 경우는 Choir solo디비전 하나 혹은 모두가 엔클로즈 됩니다.

엔클로져는 스탑을 추가하거나 빼지않고도 매뉴얼의 소리 크기를 조절할 있는 장치를 의미합니다. (Cresendo diminuendo)

디비전에 해당하는 모든 파이프들은 swell box라고 부르는 상자와 같은 구조물에 둘러싸여 있습니다. 상자 구조물의 한쪽은 콘솔을 보거나 청중을 바라보게 되는데 여러 장의 나무판으로 수평 혹은 수직으로 구성되어 있어서 콘솔 데스크에서 나무판들을 열거나 닫을 있습니다. 이러한 구조는 창문의 블라인드와 비슷한 방식으로 작동해서 판들이 열리면 닫혔을 때보다 소리가 나갈 있도록 합니다.

Image of a console and pedalboard, clearly showing the balanced swell pedal

엔클로져 상자로부터 나오는 소리의 크기를 조절하는 가장 일반적인 방법은 발란스드 익스프레션 페달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페달은 패달보드 가운데 상단에 위치해 있습니다. 수직인 상태(닫힘)에서 오르가니스트로부터 멀리 떨어지도록 회전시켜서 수평인 상태(열림) 되도록 하면 엔클로져의 판들이 열려서 소리가 커집니다. 자동차 엑셀레이터 페달과는 다르게 발란스 페달은 발을 떼더라도 원래의 위치로 돌아가지 않고 위치를 유지하게 됩니다.

역사적으로, 엔클로저는 엔클로져 박스의 셔터를 여는 위치를 제어 하는 2~3개의 피스톤을 고정할 있도록 스프링으로 작동하는 레버인 Ratchet swell lever라는 장치를 사용해서 작동했습니다. 현재는 대다수의 레버가 향상된 발란스드 페달로 대체되었는데 페달은 이상 발로 ratchet swell lever처럼 발로 셔터의 상태를 유지할 필요가 없기 때문이었습니다.

추가로 오르간은 익스프레션 페달 오른쪽에 발란스드 크레센도 페달crescendo pedal 있습니다. 크레센도 페달을 적용하면 전체 앙상블에서 목적이 없는 소수의 특화된 스탑들을 제외한 가장 부드러운 소리의 스탑에서부터 가장 소리의 스탑까지 오르간의 주된 스탑을 점진적으로 활성화 시킵니다. 활성화 되는 스탑들의 순서는 오르간 제작자에 의해 일반적으로 결정되고 크레센도 페달은 오르가니스트가 특정 레지스트레이션을 고르지 않고서도 주어진 볼륨에서 매력적인 사운드를 내는 레지스트레이션을 고르던지 간단히 풀사운드 오르간 사운드를 얻을 있는 빠른 방법입니다.

대부분의 오르간은 ‘Tutti’ ‘Sforzando’라고 하는 toe-stud 피스톤이 있어서 최대 오르간 사운드를 있습니다.

Couplers[edit] 커플러

커플러coupler라고 부르는 장치는 소리를 내고 싶은 하나의 디비전의 파이프들을 다른 매뉴얼로 동시에 소리가 나도록 하는 장치입니다. 예를 들어, ‘Swell to Great’라고 하는 커플러는 Great 매뉴얼로 연주하면 swell 디비전의 스탑들이 작동하게 합니다. 동일한 매뉴얼로 동일한 디비전의 파이프 소리를 내도록 하는 커플러는 필요없습니다.(에를 들면, great 매뉴얼로 great 디비전을 커플링 하는 ) 왜냐하면, 이러한 스탑들은 기본적으로 해당 매뉴얼로 소리가 나도록 되어있기 때문입니다.( 작동이 아래에서 설명하는 super-octave sub-octave같이 이루어 지더라도….) 커플러를 사용함으로, 하나의 매뉴얼로도 오르간의 전체 파이프를 동시에 연주할 있도록 해줍니다. 기계식 오르간에서는 하나의 디비전의 매뉴얼을 다른 매뉴얼로 직결해주어서 하나의 키가 첫번째 매뉴얼에서 움직이면 커플링된 다른 매뉴얼의 동일한 키가 실제로 움직입니다.

어떤 오르간은 연주자의 손에 의해 연주되는 것보다 옥타브 위나 옥타브 아래의 파이프를 추가해주는 장치를 가지고 있습니다. ‘Super-octave’ 옥타브 위의 소리를, ‘sub-octave’ 옥타브 아래의 소리를 더해줍니다. 이러한 기능은 하나의 디비전에만 장착될겁니다. 예를 들어 ‘swell octave’ (Super라고 주로 가정합니다)라고 하는 기능은 커플러처럼 작동할겁니다. 예를들어, ‘Swell octave to Great’ Great매뉴얼을 연주하면, 연주되는것보다 옥타브 위의 Swell디비전을 추가해주는 커플링 동작을 합니다. 이러한 기능은 표준 eight foot(8’) 커플러와 같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super-octave Swell to Great 4’라고 표시하고, 같은 방식으로 Sub-octave ‘Choir to Great 16’라고 표기합니다.

이러한 커플러들을 가지고 있으면 나은 유연성과 음색을 가진 레지스트레이션이 가능합니다. 어떤 문헌들(일반적으로 프랑스 낭만시대의)에는 밝은 느낌을 더하고자 octaves aigues(super-coupler), 무게감을 더하고자 octaves graves(sub-couplers) 명시적으로 기록하고 있습니다. 어떤 오르간들은 super-, sub-octave 사용할 쓰는 , 아래 옥타브를 소리내는 랭크들을 확장해서 가지고 있습니다.

유사한 경우로 unison off 커플러가 있는데 해당 키보드에서 특정 디비전의 스탑을 해제하는 기능입니다. 예를 들어, ‘Great unison off’라는 커플러는 Great 디비전의 스탑이 당겨져 있어도 소리가 나지 않도록 합니다.Unison off 커플러들은 super/sub 커플러들과 함께 복잡한 없으면 만들 없는 복잡한 레지스트레이션을 있도록 합니다. 또한, unison off 커플러는 콘솔에서 매뉴얼의 순서를 바꾸도록 다른 커플러들과 함께 쓰일 있습니다: Great to Choir 커플러와 Choir to Great 커플러를 Great unison off Choir unison off 같이 쓰면 Great 하단의 매뉴얼로 이동하고 Choir 중간 매뉴얼로 이동하는 효과를 만들 있습니다.

Divided pedal[edit]

몇몇 대형 오르간에서 찾아볼 있는 커플러의 다른 형태는 divided pedal입니다. 장치는 페달로 연주되는 소리를 나눌 있습니다. 주로 왼쪽발로 연주하는 낮은 옥타브 쪽은 페달 디비전의 소리를 내도록 하고 오른발로 연주하는 높은 옥타브의 키들은 매뉴얼 디비젼중의 하나의 스탑으로 소리를 있습니다. 어떤 매뉴얼을 선택할지는 연주자의 판단으로 결정하고 split point’ 됩니다.

Truro Cathedral  오르간은 이와 같이 작동할 있습니다.

Divided Pedal (adjustable dividing point): A# B c c# d d#

under the 'divide': Pedal stops and couplers

above the 'divide': four illuminated controls: Choir/Swell/Great/Solo to Pedal[3]

이와 같이 설정하면 네개의 다른 사운드를 매뉴얼을 옮겨다니지 않고 바로 연주할 있습니다. 예를 들면:

Right hand: Great principals 8′ and 4′

Left hand: Swell strings

Left foot: Pedal 16′ and 8′ flutes and Swell to Pedal coupler

Right foot: Solo Clarinet via divided pedal couple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