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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0/09/03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5. 보조출력 1. 개론2. 메인입력3. 보조입력4. 메인출력에 이은 마지막 보조출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출력인 서브그룹과 억스에 대한 내용입니다.1. sub 그룹 서밍회로: 각 입력 채널에서 선택된 채널들을 모두 모아 주는 회로2. Sub Level: 페이더로 출력 레벨 조절. 3. To C/R,Phones Source: C/R 소스단으로 2채널씩 묶어서 전달.4. TRS 출력단자: 출력에 맞도록 버퍼와 함께 구성된 TRS 언발란스 모노 단자.5. Sub Assign to Main Mix 버튼: 각 서브그룹 신호를 메인믹스로 보내주는 버튼. 이 블럭도에서 10번 억스 신호와 함께 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신호선입니다. 선택한 대로 다시 메인으로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6. Aux pre/p.. 더보기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4. 메인출력 1. 개론 2. 메인입력3. 보조출력에 이어 이제 메인 출력부분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역시 동일한 콘솔 Mackie 사의 Onyx1604를 참조하겠고 해당 콘솔 메뉴얼의 뒷부분에 있는 블럭도를 참조합니다.아날로그 콘솔이라고 하더라도 이 모델의 경우 라이브 뿐 아니라 레코딩용으로도 개발된 제품이라 출력단에는 단순히 믹싱 시그널에 대한 최종 출력뿐 아니라 모니터링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특히, Firewire(IEEE1394)라는 포트를 옵션으로 제공해서 컴퓨터와 연결할 수도 있어서 그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이것도 역시 블럭도에 있으니.1. L / R 신호 서밍: 출력단에서는 이런 기호를 여러군데서 보게 됩니다. 해당 신호는 큰 삼각형이기 때문에 버퍼 또는 증폭의 역할을 하고 .. 더보기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3. 보조 입력부 1부 - 개론2부 - 메인 입력에 이어 3번째로 예제 콘솔(Mackie Onyx1604) 매뉴얼의 블럭도 왼쪽 하단의 보조 입력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1.Aux return: 보조 입력채널들입니다. 그림과 같이 TRS단자로 입력을 받으며 총 4개의 입력이 있습니다. 상단의 메인 입력들에서는 Hi-z를 받는 1,2번 채널외에 나머지 14개 채널을 하나로만 대표적으로 표기했으나 이 보조 입력들은 4개를 전부 표기했는데 이유는 보낼 수 있는 출력단이 채널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2. 버퍼: 라인입력을 받기 위한 버퍼회로. 4채널 모두 동일3. 레벨조절 노브: 입력되는 신호의 메인버스로 보내는 레벨 크기 조절. 보조입력 4채널 모두 동일4. Return1 to Aux5: 보조입력 1번 채널의 신호를 .. 더보기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2. 메인입력부 지난 글에서는 블럭도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알아 보았고 이제 실제 블럭도의 상세 부분을 설명하고자 합니다.상세 설명의 시작으로 블럭다이어그램의 입력부를 알아보겠습니다.입력단의 경우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콘솔이 큰 차이가 없는것 같습니다. 디지털 콘솔의 경우는 신호를 다룰 수 있는 DSP(컴프레서, 리미터 등)처리 파트가 더 들어가 있는 정도일거 같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블럭도만 읽을 수 있으면 디지털 콘솔의 블럭도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역시 Mackie 사의 Onyx1640메뉴얼에서 발췌한 블럭도를 기준으로 하고 번호를 붙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48V: 팬텀파워 전원 소스. 48V 전압을 XLR단자로 공급해줘서 컨덴서 마이크나 액티브다이렉트박스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전원 공.. 더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