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향 시스템의 장비 결선

Rane Technical Staff

RaneNote 110 written 1985; last revised 7/11

  • 그라운드 루프의 원인과 방지
  • 발란스와 언발란스 시스템의 연결
  • 올바른 단자의 연결과 결선
  • 새시 그라운드 방식 vs 신호 그라운드 방식
  • 그라운드 리프트 스위치?

역자 서문

예전부터 여러 음향 관련 게시판에서 다양한 케이블의 연결 방식에 대해 질의 하면 올라오는 케이블 연결 방식에 대한 한두장짜리 문서가 있었습니다. 그때는 그런 연결방식들을 아무 생각없이 당연히 해야하는 것이라고 여기고 써왔었는데, 그 소스가 되는 이 문서를 만나면서 그러한 연결방식이 나온 이유에 대해 고민하게 되었습니다. 사실 이 문서만으로는 내용을 완전히 파악하는데는 어려움이 있을 것입니다. 또한 이 문서는 앞서 소개해 드렸던 접지와 관련된 여러 문서들과도 이어지는 내용들이기도 합니다. 따라서 조금 힘들더라도 앞서 번역한 내용들을 충분히 이해 하시고 이 문서를 보시면 좀 더 수월하게 읽으실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을 해봅니다.

이 문서는 당연히 미국 기준으로 쓰여졌으며, 따라서 접지의 가장 기본이 되는 전기가 한국과는 다를 수밖에 없습니다. 특히 접지선의 유무 등이 그렇습니다. 이는 제가 아는 한도에서 표시를 하고자 했습니다.

접지는 모든 전기, 전자 분야, 아날로그/디지털 상관없이 가장 기본이 되는 개념입니다. 특히나 제조사의 설계자들이 정확한 개념으로 설계/제조를 하고 그 개념을 유저들이 이해하고 사용하게 될 때 장비의 특성을 최대한 발휘하게 될 것입니다. 이 문서를 포함한 몇 개의 문서만으로 그러한 지식을 모두 얻기에는 부족하겠으나 부디 이 문서들을 통해 필요성을 인지하고 문제점을 찾아가기 시작하는 시발점이 되었으면 합니다.

Introduction 서문

1985년에 처음 쓰여진 이 문서는 당사(Rane)의 가장 유명한 기술문서가 되어 왔습니다. 이 유명세는 오디오 장비들의 연결 시에 모든 종류의 노이즈들, 험, 버즈, 휘슬 등 모든 종류의 노이즈로 고통받지 않게 하고자 하는 지속적이고 영구적인 난제들로부터 나왔습니다. – 경제적이나 육체, 정신적인 가치는 예외로 하고도 말이죠.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전자 장비들과 배선 방법들이 지속적으로 발전 시켜야 한다는 점은 피할 수 없게 되었습니다. 1985년 이래 오디오산업에서의 많은 것들이 지속적으로 발전해왔음에도, 불행이도 배선은 그렇지 못했습니다. 그러나, 마침내 AES는 프로오디오 장비의 연결방식에 대한 표준문서를 발행했습니다. 이 문서가 AES48로 제목은 "AES48-2005:AES standard on interconnections –Grounding and EMC practices-Shields of connectors in audio equipment containing active circuitry" 입니다. (역주; 액티브 회로를 포함하는 오디오 장비에서의 컨넥터들의 쉴드 연결에 대한 AES표준"-그라운딩과 EMC에 대한 방법)

Rane의 정책은 이 규정을 단순히 따르는데 그치는 게 아니라, 제대로 수용하자는 것입니다. 그러나 이 문서는 오직 잘 훈련된 기술자들만 할수 있는 외부 결선 방법의 변경에 대한 제안들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안전 규제는 모든 제조사의 공장에서부터 제공되는 모든 최초의 접지 방법들이 안전하게 작동하도록 원래대로 변경없이 사용해야 한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역주; 따라서 내부의 개조나 임의로 전원부를 수정하는 것이 불법이라는 것입니다)

우연이든 필연적인 충격이든 어떤 경우에 대한 책임 보증도 이 경우에 제공되지 않습니다. (달리 말해, 케이블을 개조하지도 여러분 자신만의 접지 방법을 시도하지도 못합니다. 당신이 연결 하고자 하는 입/출력이 어떤 종류인지를 정확히 알지 못한다면 말이죠)

Ground Loops 그라운드 루프

대부분의 노이즈는 그라운드나 랙에서 그라운드 루프로 바로 따라 흘러갑니다. 효과적으로 노이즈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그라운딩 노이즈를 일으키는 과정에 대해 이해가 중요합니다. 음향 시스템에서의 각 요소들은 내부적으로 자신만의 그라운드를 만들어 냅니다. 이 그라운드는 주로 오디오 '신호 그라운드'라고 말합니다. 장비들을 서로 연결한다는 것은 두 장비의 신호 그라운드를 케이블 안에 있는 도체를 이용해서 한곳으로 묶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라운드 루프'라는 현상은 두 장비의 그라운드가 서로 다른 장소에서 연결될 때 발생합니다; 장비의 파워코드 전원선의 세번째 라인(그라운드선)을 통해 장비의 금속케이스와 랙케이스 레일이 연결되는 경우처럼 말이죠. 이러한 현상은 전류의 흐름이 한 장비의 그라운드에서 나와서 다른 장비로 흘러 들어가서는 다시 원래의 장비로 되돌아 들어오는 '루프' 폐쇄 회로를 만들게 됩니다. 험 노이즈를 만드는 이러한 전류의 존재는 단순하지 않습니다. 이러한 전류 흐름이 한 유닛의 신호 그라운드로 들어가게 되면, 이때 험노이즈가 발생하게 됩니다. 실은 그라운드 루프가 없어도 적은 양의 노이즈 전류가 모든 케이블을 통해 항상 흐르게 됩니다. (다시말해, 이러한 종류의 전류를 완전히 제거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거죠) 만약 여러분의 시스템이 적절하고 효과적이고 완전히 발란스 형태로 연결되었다면 이러한 그라운드 루프가 그냥 있다는 것만으로는 위험요소가 되지 않는데 왜냐하면 이러한 발란스 시스템 구성이 그라운드 루프나 이러한 노이즈들의 전류흐름을 제거하는데 최선의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발란스 연결방식은 절대 완벽하게 제거할 수는 없는 노이즈의 흐름을 막고자 개발되었습니다. 그라운드 루프 노이즈를 생성되는 것이 신경쓰이는 것은 음향 신호가 영향을 받을 때입니다. 불행히도 발란스 타입의 음향 장비를 개발하는 많은 제조사들이 잘못된 방법으로 내부 그라운드 시스템을 설계합니다. 따라서 이런 식으로 설계된 발란스 장비들은 케이블링에서 발생하는 노이즈 문제를 막을 수 없습니다. 이것이 때때로 발란스 연결이 나쁘다는 평판을 얻게 하는 이유 중 하나입니다.

발란스 연결 방식에 대한 나쁜 평판이 생긴 두번째 이유는 언발란스 장비를 '완벽한' 발란스 장비로 연결하면 많은 것들을 향상 시킬 수 있다고 생각하는 사람들로부터 나왔습니다. 발란스 연결은 언발란스 연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홈 오디오와 같이 완전히 언발란스 시스템에서 사용하는 물리적으로 적은 물질과 짧은 케이블들도 여전히 이러한 그라운드 루프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언발란스 시스템에서의 전류의 흐름은 민감하게 반응하는 지점에서 오디오 신호에 영향을 줄만큼 크지는 않습니다. 발란스 장비와 언발란스 장비를 섞는다는 것은 그렇지만 완전히 다른 이야기입니다. 왜냐하면 발란스와 언발란스를 서로 연결하는 것은 절대 융합될 수 없기 때문입니다. 이 문서의 나머지 부분은 이러한 상호 연결 방식에 대한 몇 가지 추천할만한 방법을 보여줍니다.

이러한 노이즈 전류를 회로 안으로 밀어 넣게 되는 전압은 하나의 시스템 내에 있는 둘 또는 여러 개의 장비들 사이에서의 개별적인 그라운드 레벨들이 서로 차이가 나게 되는 과정에서 발생합니다. 이 회로에서의 임피던스는 낮기 때문에 심지어 전압이 낮아도 전류는 크게 됩니다. 옴(Ohm)선생님께 감사해야겠네요. 그분이 아니었으면 우리는 이러한 문제들을 겪지 않았을지도 모르겠네요. 케이스나 랙 레일의 임피던스를 측정하려면 대단히 해상도가 높은 저항 테스터기를 써야만 할 것 입니다. 우리는 수천 가지 종류의 저항을 다뤄야만 할 것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것들을 측정하려고 시도해보는 것은 별로 우리를 도와줄 수 없을 것입니다. 우리는 단지 우리가 여러분에게 주의를 주는 것만 생각하고 있습니다.

The Absolute Best Right Way To Do It 최선의 방법

AES48문서에서 정의된 방법은 발란스 케이블 라인을 사용하는 것과 케이블의 양쪽 끝단의 쉴드를 각 장치의 금속 케이스(쉴드가 케이스로 들어가게 되는 바로 그 지점)에 연결하는 것입니다.

Figure 1a. The right way to do it.

그림1a. 정확한 방법

Figure 1b. Recommmended practice.

그림1b. 추천 방법

발란스 라인은 세 개의 분리된 도체를 가지는데, 그것들 중 두 개는 +,- 신호선이고 하나는 쉴드입니다. (그림1A참조) 이 쉴드는 외부 노이즈에 민감한 오디오 신호선을 간섭으로부터 보호해주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발란스 연결을 사용하는 것만이 여러분이 험으로부터 해방되는 것을 보장할 수 있습니다.(예, 보장!!) 항상 꼬인 케이블을 사용하세요 (트위스트 케이블 ; 정상 신호선과 역상 신호선이 서로 꼬인 상태로 생산되는 케이블) 양쪽 끝단의 쉴드를 케이스로 연결하는 것은 RFI(radio frequency interference ; 전파 간섭)나 다른 외부 노이즈(네온 사인, 조명 딤머들)로부터 신호를 보호하는 최상의 솔루션입니다.

전기음향 컨설턴트이자 성공적인 시스템 디자이너로써 오랜 경험을 가지고 있는 Neil Myncy씨가 이 주제에 대해 다루고 있는 AES 표준위원회(SC-05-05)의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그는 쉼 없이 전세계를 돌며 세미나를 열고 프로오디오 장비를 어떻게 성공적으로 연결할 것인가에 대한 정보를 나누고 있습니다. 그는 여러분이 시장에서 다양한 서로 다른 제조사로부터 프로오디오 장비를 구매하고, 상점에 진열된 케이블들을 구매해서 집을 돌아와 서로 연결해서 시스템을 구성해서는 험이나 노이즈로부터 자유로울 수 없다는 불합리함에 대한 단순한 지적을 하고 있습니다. 즉, 플러그앤플레이가 안된다는 거죠. 슬프게도, 대부분이 이러한 경우에 해당되죠. 지난 60년 넘게 알려졌고, 문서화된 노이즈를 없애는 상호연결 방식에 대한 연구와 규칙들이 있음에도 말이죠. (이에 대한 상세한 정보는 문서 후반부의 레퍼런스를 참조하세요)

요약하자면 발란스 라인들을 사용하라는 것이죠, 꼭 발란스 라인들만, 다른것 말고 꼭 발란스 라인들만요. 이게 바로 발란스 방식이 개발된 이유입니다. 더 나아가 꼭 케이블 양단의 쉴드를 케이스에 연결하는 데, 반드시 케이블이 케이스로 들어가는 바로 그 지점에서 연결하세요.

표준 XLR케이블들이 양쪽 끝 단에서 쉴드를 1번핀에 연결하게 되기 때문에(그리고 XLR 커넥터의 케이스는 연결되지도, 될 필요도 없습니다), 이는 3핀을 사용하는 장비, 즉 XLR타입의 컨넥터를 사용하는 장비는 통상 하는 대로 1번핀 단자를 오디오 신호 그라운드에 연결하지 않는 대신, 반드시 내부적으로 케이스에 연결해야만 합니다.(이 케이스를 새시 그라운드라고 부릅니다)

신호 접지를 사용하지 않는 것은 프로오디오 분야에선 가장 기본적인 출발점이 됩니다. 이점에 대한 타당성에 대해서는 더 이상 논쟁이 없습니다. 정말 없죠. 이게 바로 해야 할 정확한 방법입니다. 자, 왜 오디오 장비업체들은 이런 방식을 채용하지 않을까요? 글쎄요, 몇몇은 채용하고 있습니다. 특히 1993년 이후로 더 많은 업체들이 이러한 방식을 채용하고 있죠. 이 시점이 Rane이 자사의 제품군 들 중 일부를 발란스 입/출력 단자의 1번핀을 샤시에 연결하기 시작한 때입니다. 자, 다시 한번 왜 모두가 이런 방식으로 하지 않을까요? 왜냐하면 삶은 복잡하고, 어떤 것들은 바꾸기 어렵습니다. 그리고 이러한 올바른 접지 방식이 알려지기 이전에 제조된 장비들이 항상 있을 것이기 때문입니다.

언발란스 장비들은 또 다른 이슈입니다 ; 이 장비들은 어디에나 있고, 손쉽게 사용할 수 있고, 비싸지도 않습니다. 모든 이러한 RCA와 55 TS 단자(tip-sleeve) 들은 컨슈머 장비에서 찾아 볼 수 있습니다; 믹싱 콘솔에서의 이펙터 연결, 인서트 단자들, 시그널 프로세서 장치들, 준프로 디지털/아날로그 테잎 레코더, 컴퓨터 사운드 카드, 등등

다음의 몇장의 페이지에서는 언발란스 장비들을 어떻게 잘 연결하는지에 대한 몇가지 팁을 보여줍니다. 완전히 발란스타입인 장비로 연결되는 미지의 상태로 연결되는 언발란스 장비들은 험 노이즈나 바라지 않는 동작을 하기 시작하기 때문에 그러한 상황을 바로잡기 위한 추가적인 측정이 필요합니다.

The Next Best Right Way To Do It 차선책

발란스와 언발란스를 연결하는 가장 빠르고 조용하고 확실한 방법은 모든 언발란스 컨넥션에 아이솔레이트 트랜스포머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그림2를 보세요.

Figure 2. Transformer Isolation

그림2. 트랜스포머 아이솔레이션(분리)

Rane을 포함한 많은 제조사들이 이렇게 구성하도록 해주는 몇 가지 장치들을 제공합니다. 여러분의 오디오 판매처에 문의해서 가능한 옵션을 알아보세요.

이러한 장치들의 목적은 시장에서 구입할 수 있는 규격화된 케이블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트랜스포머 아이솔레이션 장치들을 사용하면 케이블을 개조할 필요가 없습니다. 이상적으로는 어떤 종류의 두가지 오디오 장비도 이 장치를 이용하면 원하지 않는 험과 노이즈 같은 위험성에서 벗어나서 자유롭게 성공적으로 장비들을 연결할 수 있습니다.

필요로 하는 아이솔레이션을 만드는 또다른 방법은 다이렉트 박스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원래는 그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하이 임피던스, 하이 레벨의 특성을 가진 전자 기타의 신호를 로우 임피던스, 로우 레벨 특성을 가진 가진 레코딩 콘솔의 입력단자로 "바로" 연결하는데 사용 되었습니다. 지금은 이러한 개념이 일반적으로 언발란스 신호라인을 발란스 신호라인으로 변경하는데 사용되는 모든 종류의 장치들을 나타내는데 쓰입니다.

The Last Best Right Way To Do It 최후의 수단

트랜스포머 아이솔레이션이 불가능하다면 특별한 케이블이 남은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여기에서 중요한 점은 오디오 신호 경로에서 루프 그라운드(험)를 생성하게 되도록 접지설계가 되어 있는 장치(대부분의 오디오 장비)의 내부로 쉴드 전류의 흐름이 흘러 들어가는 것을 방지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케이블의 쉴드선을 양쪽 끝에서 모두 장비에 연결한다는 것이 장비들를 연결하는 최선의 방법인 것은 이론적으로는 사실입니다만, 이것은 상호연결되는 장비가 내부적으로 적절하게 접지처리가 되어 있다는 것을 가정할 때만 그렇습니다. 대부분의 장비들이 적절하게 접지처리가 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쉴드의 양쪽 끝을 연결하는 것은 자주 사용되지는 않습니다. 왜냐하면 그렇게 연결하면 통상 노이즈가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험이나 버즈 노이즈 문제를 해결하는 일반적인 해결책은 쉴드의 한쪽 끝을 끊어주는 것입니다. 실제 시장에서는 이러한 종류의 케이블을 구할 수 없다고 하더라도 말이죠. 쉴드를 끊어주는 가장 좋은 쪽은 입력받는 쪽입니다. 한쪽 끝의 쉴드가 연결이 되어 있지 않다면, 노이즈 전류의 흐름은 끊어진 쪽에서 멈추게 되고 험은 없어집니다. 그러나 저주파에서만 그렇게 동작합니다. 송신단의 쉴드를 접지처리하는 것은 고주파(RF;radio frequency) 간섭이 발생할만한 가능성을 최소화 해줍니다. 왜냐하면 이렇게 하면 쉴드에 흐르는 전류가 입력단으로는 끊어져 있어서 흐르지 않더라도 송신단에 연결된 그라운드로 흘러 나가게 되어 쉴드가 다음 입력단(그곳이 끊어져 있음을 가정)까지 안테나로 동작하는 것을 막아주기 때문입니다. 많은 사람들은 이 절단된 쉴드와 접지 사이에 작은 용량의 캐패시터(0.1~0.01uF)를 추가하여 이러한 잠재적인 RF 간섭 현상을 줄입니다. (이것은 '하이브리드 쉴드 터미네이션"를 찾아보시는데 이는 송신단의 쉴드는 새시에 붙이고, 수신단의 쉴드는 캐패시터로 새시와 연결해줍니다. 뉴트릭사의 EMC-XLR이 그러한 예가 됩니다.) 현대의 많은 시공자들이 여전히 이러한 한쪽끝연결방식을 여전히 사용해서 성공적으로 시공을 하고 있음은 이러한 방식이 현존하는 RF 이슈들에 대해서도 사용할 만한 방식임을 나타내줍니다. 디지털시스템이나 무선기술의 급속한 증가로 인해 향후 RF 문제점들이 더 심각하게 나타날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음에도 불구하고 말이죠.

여러분이 특정 장비에 대해서 험 노이즈 문제를 정말로 분리시켜놓고 다룰 수 있다면, 아직 기회는 남아 있습니다. 비록 매뉴얼이나 블록다이어그램 같은 문서들이 적절하게 새시 접지된 쉴드를 보여주고 있다고 하더라도, 의심가는 장비는 여전히 내부적으로 적절하게 접지 처리 되지 않았을 수 있을 것입니다. 이때 아래 그림3에서와 같은 특별한 테스트 케이블이 필요하게 됩니다. 이 케이블은 정말 사용하기 간단합니다. 이 케이블은 여러분이 쉴드케이블을 장치의 입력단에서 새시에든, 1번핀에든, 또는 연결을 하지 않든지 모든 가능한 테스트를 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여러분이 분리해놓은 장비가 여러 개의 입출력을 가졌다면 이 접지 문제를 확인하는 임무는 많아진 경우의 수 때문에 더 어렵게 됩니다. 만약 이 특별한 테스트 케이블이 한곳 이상에서 더 필요로 하게 된다면, 멀티케이블을 가진 의심 가는 장비에 대해서는 각각의 연결 단자에 대해 다양한 방식의 구성을 시도해서 테스트 해봅니다.

Figure 3. Test cable

그림3. 테스트 케이블

그림4에서는 여러분이 필요로 하는 특정 연결에 필요한 케이블 제작 방식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좌측 세로쪽에서 적절한 출력 구성을 찾고 나서, 상단 가로쪽에서 정확한 입력 구성을 찾아 서로 연결해보면 만나는 곳에서 숫자를 찾을 수 있는데 다음의 케이블 구성도에서 그 숫자에 맞는 연결방식을 찾아서 참조하면 됩니다. (역주; 이 두 도면이 떼어내서 온라인에 돌아다니는 자료가 되었습니다.)

Figure 4. Interconnect chart for locating correct cable assemblies

그림4. 올바른 케이블 제작을 위한 도면

주의 : (A) 이 구성은 표준방식의 시장에서 구매 가능한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주의 : (B) 이 구성은 6dB의 신호 감쇄를 가져옵니다. 시스템 튜닝(게인세팅)을 통해서 6dB 더 보상해줍니다.

Ground Lifts 그라운드 리프트

다수의 장비들에는 그라운드 리프트 스위치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몇몇 경우에만 이 스위치가 정말 그라운드와 관련된 노이즈 특성을 향상 시킬 수 있습니다. (여러분의 경우에 진짜 이 스위치가 제대로 동작하던가요?) 실제 상황에서는 그라운드 리프트 스위치가 장비가 제대로 그라운드가 되어서 그라운드 루프에서 발생하는 험이나 버즈 노이즈를 줄여 주도록 하는 능력(시스템을 제대로 설계하는 능력)을 대단히 감소시켜 버립니다. 그라운드 리프트는 단지 접지 문제를 해결하려고 시도하는 단순한 또 다른 밴드(일회성 응급조치)이기 때문입니다. 그렇지만 적절히 잘 접지가 된 장치들은 그라운드 리프트 스위치가 없이도 험노이즈에서 자유롭다는 것을 보장하는 것은 사실입니다.(예, 보장하죠) 문제는 대부분의 장비들이 (내부적이든 외부적로든, 전원 시스템이든) 제대로 접지가 되지 않는다는 것입니다.

그라운드 리프트 스위치를 가진 대부분의 장비들은, 그 장비가 '그라운드 연결'된 상태로 출하가 되는데, 이는 그 장치의 케이스가 오디오 신호 접지와 연결되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 상태가 최선의 상태여야 하고, 그라운드 리프트 스위치에 대해 가장 안전한 설정입니다) 만약 여러분의 시스템을 연결하고 나니 과도한 험이나 버즈 노이즈가 발생한다면, 그 시스템의 접지 구성의 어느 지점에서 잘못된 곳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경우에 앞서 언급한 특별한 테스트 케이블이 아마도 도움이 될 수 있을 것이고, 다음에 몇가지 더 해볼만한 방법들이 있을 것입니다.

  1. 그라운드 리프트 스위치나 링크를 가진 장치들에 대해서는 그라운드를 리프팅 해보는 조합을 다양하게 시도해 봅니다. 전원을 끄고 하는 것이 현명하겠죠?
  2. 여러분이 완전한 발란스 시스템으로 구성을 했다면, 모든 새시가 좋은 상태의 어쓰 그라운드에 연결해서 안전은 물론이고 험으로부터도 방지를 하시기 바랍니다. 완전한 언발란스 시스템들은 절대 어떤 것도 어쓰 그라운드에 접지하지 않습니다.(케이블 TV를 제외하고요. 그래서 이게 종종 그라운드 루프의 원인이 되곤 하죠) 만약 발란스와 언발란스가 섞인 시스템이라면 여러분은 선호하는 방식대로 해보고, 아이솔레이션 트랜스포머를 사용해보거나, 그렇게 해볼 수 없다면 앞서 언급한 특별한 테스트 케이블을 사용해보세요. 그런데 이 과정을 통해 시스템이 진짜 조용해지려면 몇시간은 필요할거라고 예상해야 할겁니다. 포스가 함께 하시길~~
  3. 외장형 전원공급장치(전원코드가 연결되어 있는 어덥터 같은) 발란스 장비들은 새시를 전원 코드를 통해 새시를 접지에 연결하지 마세요. 그러한 장치들은 새시를 이미 신뢰할만한 접점포인트인 별와셔 같은 단자를 사용해서 어쓰 그라운드에 연결해서 단단히 접지를 처리합니다. (Rane은 항상 이러한 새시 지점을 이빨 와셔와 같이 외장스크류로 제공을 합니다.) 파워앰프와 같은 3단자 AC 코드를 가진 장비들도 이러한 접지 포인트를 제공합니다. 랙의 레일은 스크류의 위치나 도색 여부에 따라 이러한 기능으로 사용될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습니다.

Floating, Pseudo, and Quasi-Balancing

검사를 해가는 동안, 여러분은 플로우팅 언발란스라고 부르는 55출력단자를 접할 수도 있습니다. 다르게는 유사 발란스(pseudo-balanced) 또는 준발란스(quasi-balanced)라고도 부릅니다. 이러한 구성에서는 출력단의 슬리브는 유닛의 내부로 연결되지 않고, 링은 통상 작은 값의 저항을 통해 오디오 신호 접지로 연결됩니다. 이렇게 해서 팁과 링은 동일한 임피던스로 보이고, 어느정도 발란스 출력단으로 보입니다. 심지어는 출력 회로단이 언발란스라고 하더라도 말이죠.

플로팅 언발란스는 종종 발란스 또는 언발란스 입력단을 드라이브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TS케이블이 사용되는지 TRS케이블이 사용되는지에 따라 달라집니다. 험노이즈가 발생하때는 특별한 테스트 케이블이 필요합니다. 그림#11,#12를 보세요. 링과 슬리브를 함께 묶는 크로스 커플링 방식으로는 변경해서 사용하지 않습니다.

Summary 결론

만약 여러분이 이러한 일들을 제대로 할 수 없는 상황이라면, (다시 말해 모든 지점에서 새시에 쉴드를 묶는 식의 완전한 발란스 연결방식을 채용하거나, 발란스 신호들과 언발란스 신호들은 모두 트랜스포머로 분리(아이솔레이션) 하는 것) 그때는 험노이즈로에서 자유로운 연결을 할 수 있을 거라는 점은 누구도 보장할 수 없고, 어떠한 구성에서도 노이즈로부터 자유로는 운영을 할 수 있는 확실한 방식은 없습니다.

Winning the Wiring Wars 케이블 결선 전쟁에서 승리하기

  • 가능한한 쉴드를 연결하는 양쪽 장비단에서 금속 새시로 연결하는 식으로 발란스 연결을 합니다.
  • 트랜스포머로 모든 언발란스 연결을 발란스 연결로부터 분리합니다.
  • 언발란스 케이블들을 모두 트랜스포머로 분리(아이솔레이션)할 수 없는 경우에는 특별한 케이블(한쪽 끝의 쉴드를 연결하지 않는)을 사용합니다.
  • 어떤 언발란스 케이블도 반드시 3미터 길이 이내로만 사용합니다. 이보다 긴 길이의 언발란스 케이블은 언발란스 회로의 그라운드 루프에서 발생할 수 있는 부정적인 면을 증폭할 겁니다.
  • 이 모든 과정이 모두 실패했을 때는, 모든 것을 디지털화 하고, 광통신 케이블을 사용합니다. 그리고 완전히 새로운 문제들이 존재하는 상황으로 들어갑니다.

References 참고문헌

  1. Neil A. Muncy, "Noise Susceptibility in Analog and Digital Signal Processing Systems," presented at the 97th AES Convention of Audio Engineering Society in San Francisco, CA, Nov. 1994.
  2. Grounding, Shielding, and Interconnections in Analog & Digital Signal Processing Systems: Understanding the Basics; Workshops designed and presented by Neil Muncy and Cal Perkins, at the 97th AES Convention of Audio Engineering Society in San Francisco, CA, Nov. 1994.
  3. The entire June 1995 AES Journal, Vol. 43, No. 6, available $6 members, $11 nonmembers from the Audio Engineering Society, 60 E. 42nd St., New York, NY, 10165-2520.
  4. Phillip Giddings, Audio System Design and Installation (SAMS, Indiana, 1990).
  5. Ralph Morrison, Noise and Other Interfering Signals (Wiley, New York, 1992).
  6. Henry W. Ott, Noise Reduction Techniques in Electronic Systems, 2nd Edition (Wiley, New York, 1988).
  7. Cal Perkins, "Measurement Techniques for Debugging Electronic Systems and Their Instrumentation," The Proceedings of the 11th International AES Conference: Audio Test & Measurement, Portland, OR, May 1992, pp. 82-92 (Audio Engineering Society, New York, 1992).
  8. Macatee, RaneNote "Grounding and Shielding Audio Devices," Rane Corporation, 1994.
  9. Philip Giddings, "Grounding and Shielding for Sound and Video," S&VC, Sept. 20th, 1995.
  10. AES48-2005: AES standard on interconnections "Grounding and EMC practices -- Shields of connectors in audio equipment containing active circuitry" (Audio Engineering Society, New York, 2005).

Band-Aid is a registered trademark of Johnson & Johnson

"Sound System Interconnection" Download this note in PDF.

Translated by YUNSONG SIM (WAVE SIM)

BLOG : soundoflife.tistory.com

WEB : www.hajuso.com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