분류 전체.. (195)
음향, 영상.. (45)
IT,음향장.. (14)
가볼만한곳.. (4)
사랑하는.. (9)
영어.그 머.. (1)
이런 멋진.. (12)
믿음, 신앙.. (17)
음악이야기 (35)
추천도서 (10)
크라바토스 (7)
세상살이 (38)
은평교회  아카펠라  녹음  교회음향  음향  인이어모니터링  교회  조립식 책장  셔틀  베어본 
 недвиж..
└>일상..
 недвиж..
└>일상..
 недвиж..
└>일상..
 недвиж..
└>일상..
 продаж..
└>일상..
«   2020/09   »
    1 2 3 4 5
6 7 8 9 10 11 12
13 14 15 16 17 18 19
20 21 22 23 24 25 26
27 28 29 30      
+ Total : 386,755
+ Today : 19
+ Yesterday : 24
  

 

 

 

2020/09 _해당되는 글 6건
2020.09.06   아가서 읽어보기 
2020.09.03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5. 보조출력 
2020.09.03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4. 메인출력 
2020.09.03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3. 보조 입력부 
2020.09.03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2. 메인입력부 
2020.09.02   음향콘솔의 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1 

 

아가서 읽어보기
+   [믿음, 신앙, 교회]   |  2020. 9. 6. 15:08  

태어나면서부터 교회를 다니면서도, 성경 일독을 하면서도 그 수많은 설교를 들으면서도 무슨 주제인지 어떤 내용인지 감을 못잡은 성경이 아가서 였습니다. 그러다가 이번에 NIV 일독을 하면서 절의 구분이 개역개정과는 좀 다르게 되어 있어서 찾아보니 일종의 연극대본처럼 읽는것이 필요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평신도이기에 이 구분이 신학적으로 정확한지 확신할 순 없지만 적어도 그 흐름은 알게 되어 이렇게 기록해봅니다.

그러면서 검색해보니 나름의 구분의 나누어 놓은 블로그도 있어서 링크 남깁니다.

https://m.blog.naver.com/ixiao/221476775587

추가로 아가서 자체에 대한 여러 해석들을 정리한 위키 링크도 같이 남깁니다.

https://ko.wikipedia.org/wiki/%EC%95%84%EA%B0%80

이러한 형태로 읽다보니 장,절로 구분하여 읽기보다는 한번에 읽어나가는 것이 더 자연스러워보여서 본문을 한번에 모아서 구분하였습니다.


1

1.    솔로몬의 아가라

신부

2.    내게 입맞추기를 원하니 네 사랑 보다 나음이로구나

3.    네 기름이 향기로워 아름답고 네 이름이 쏟은 향기름 같으므로 처녀들이 너를 사랑하는구나

4.    왕이 나를 그의 방으로 이끌어 들이시니 너는 나를 인도하라

친구들

우리가 너를 따라 달려가리라 우리가 너로 말미암아 기뻐하며 즐거워하니 네 사랑 포도주보다 더 진함이라

신부

처녀들이 너를 사랑함이 마땅하니라

5.    예루살렘 딸들아 내가 비록 검으나 아름다우니 게달의 장막 같을지라도 솔로몬의 휘장과도 같구나

6.    내가 햇볕에 쬐어서 거무스름할지라도 흘겨보지 말 것은 내 어머니의 아들들이 나에게 노하여 포도원지기로 삼았음이라 나의 포도원을 내가 지키지 못하였구나

7.    내 마음으로 사랑하는 자야 네가  치는 곳과 정오에 쉬게 하는 곳을 내게 말하라 내가 네 친구의  떼 곁에서 어찌 얼굴을 가린 자 같이 되랴

친구들

8.    여인 중에 어여쁜 자야 네가 알지 못하겠거든  떼의 발자취를 따라 목자들의 장막 곁에서 너의 염소 새끼를 먹일지니라

신랑

9.     사랑아 내가 너를 바로의 병거의 준마에 비하였구나

10.  네 두 뺨은 땋은 머리털, 네 목은 구슬 꿰미로 아름답구나

11.  우리가 너를 위하여  사슬에 은을 박아 만들리라

신부

12.  왕이 침상에 앉았을 때에 나의 나도 기름이 향기를 뿜어냈구나

13.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 품 가운데 몰약 향주머니요

14.  나의 사랑하는 자는 내게 엔게디 포도원의 고벨화 송이로구나

신랑

15.   사랑아 너는 어여쁘고 어여쁘다 네 눈이 비둘기 같구나

신부

16.  나의 사랑하는 자야 너는 어여쁘고 화창하다 우리의 침상은 푸르고

신랑

17.  우리 집은 백향목 들보, 잣나무 서까래로구나

2

신부

1.    나는 사론의 수선화요 골짜기의 백합화로다

신랑

2.    여자들 중에 내 사랑 가시나무 가운데 백합화 같도다

신부

3.    남자들 중에 나의 사랑하는 자는 수풀 가운데 사과나무 같구나 내가 그 그늘에 앉아서 심히 기뻐하였고 그 열매는 내 입에 달았도다

4.    그가 나를 인도하여 잔칫집에 들어갔으니 그 사랑은 내 위에 깃발이로구나

5.    너희는 건포도로 내 힘을 돕고 사과로 나를 시원하게 하라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생겼음이라

6.    그가 왼팔로 내 머리를 고이고 오른팔로 나를 안는구나

7.    예루살렘 딸들아 내가 노루와 들사슴을 두고 너희에게 부탁한다 내 사랑이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지니라

8.    내 사랑하는 자의 목소리로구나 보라 그가 산에서 달리고 작은 산을 빨리 넘어오는구나

9.    내 사랑하는 자는 노루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서 우리 벽 뒤에 서서 창으로 들여다보며 창살 틈으로 엿보는구나

10.  나의 사랑하는 자가 내게 말하여 이르기를 나의 사랑, 내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11.  겨울도 지나고 도 그쳤고

12.  지면에는 이 피고 새가 노래할 때가 이르렀는데 비둘기의 소리가 우리 에 들리는구나

13.  무화과나무에는 푸른 열매가 익었고 포도나무 을 피워 향기를 토하는구나 나의 사랑, 나의 어여쁜 자야 일어나서 함께 가자

신랑

14.  바위 틈 낭떠러지 은밀한 곳에 있는 나의 비둘기야 내가 네 얼굴을 보게 하라 네 소리를 듣게 하라 네 소리는 부드럽고 네 얼굴은 아름답구나

15.  우리를 위하여 여우 곧 포도원을 허는 작은 여우를 잡으라 우리의 포도원에 이 피었음이라

신부

16.  내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고 나는 그에게 속하였도다 그가 백합화 가운데에서 양 떼를 먹이는구나

17.  내 사랑하는 자야 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돌아와서 베데르 산의 노루와 어린 사슴 같을지라

 

3

신부

1.    내가 밤에 침상에서 마음으로 사랑하는 자를 찾았노라 찾아도 찾아내지 못하였노라

2.    이에 내가 일어나서 성 안을 돌아다니며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거리에서나 큰 길에서나 찾으리라 하고 찾으나 만나지 못하였노라

3.    성 안을 순찰하는 자들을 만나서 묻기를 내 마음으로 사랑하는 자를 너희가 보았느냐 하고

4.    그들을 지나치자마자 마음에 사랑하는 자를 만나서 그를 붙잡고 내 어머니 집으로, 나를 잉태한 이의 방으로 가기까지 놓지 아니하였노라

5.    예루살렘 딸들아 내가 노루와 들사슴을 두고 너희에게 부탁한다 사랑하는 자가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고 깨우지 말지니라

6.    몰약과 유향과 상인의 여러 가지 향품으로 향내 풍기며 연기 기둥처럼 거친 들에서 오는 자가 누구인가

7.    볼지어다 솔로몬의 가마라 이스라엘 용사 중 육십 명이 둘러쌌는데

8.    다 칼을 잡고 싸움에 익숙한 사람들이라 밤의 두려움으로 말미암아 각기 허리에 칼을 찼느니라

9.    솔로몬 왕이 레바논 나무로 자기의 가마를 만들었는데

10.  그 기둥은 은이요 바닥은 이요 자리는 자색 깔개라 그 안에는 예루살렘 딸들의 사랑이 엮어져 있구나

11.  시온의 딸들아 나와서 솔로몬 왕을 보라 혼인날 마음이 기쁠 때에 그의 어머니가 씌운 왕관이 그 머리에 있구나

4

신랑

1.     사랑 너는 어여쁘고도 어여쁘다 너울 속에 있는 네 눈이 비둘기 같고 네 머리털 길르앗 산 기슭에 누운 염소 떼 같구나

2.    네 이는 목욕장에서 나오는 털 깎인 암양 곧 새끼 없는 것은 하나도 없이 각각 쌍태를 낳은  같구나

3.    네 입술은 홍색 실 같고 네 입은 어여쁘고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 쪽 같구나

4.    네 목은 무기를 두려고 건축한 다윗의 망대 곧 방패 천 개, 용사의 모든 방패가 달린 망대 같고

5.    네 두 유방은 백합화 가운데서 꼴을 먹는 쌍태 어린 사슴 같구나

6.    이 저물고 그림자가 사라지기 전에 내가 몰약 산과 유향의 작은 산으로 가리라

7.    나의 사랑 너는 어여쁘고 아무 흠이 없구나

8.    내 신부야 너는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하고 레바논에서부터 나와 함께 가자 아마나 스닐과 헤르몬 꼭대기에서 사자 굴과 표범 산에서 내려오너라

9.    내 누이, 내 신부야 네가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네 눈으로 한 번 보는 것과 네 목의 구슬 한 꿰미로 내 마음을 빼앗았구나

10.  내 누이, 내 신부야 네 사랑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네 사랑 포도주보다 진하고 네 기름의 향기는 각양 향품보다 향기롭구나

11.  내 신부야 네 입술에서는  방울이 떨어지고 네 혀 밑에는 과 젖이 있고 네 의복의 향기는 레바논의 향기 같구나

12.  내 누이, 내 신부는 잠근 동산이요 덮은 우물이요 봉한 샘이로구나

13.  네게서 나는 것은 석류나무와 각종 아름다운 과수와 고벨화와 나도풀과

14.  나도와 번홍화와 창포와 계수와 각종 유향목과 몰약과 침향과 모든 귀한 향품이요

15.  너는 동산의 샘이요 생수의 우물이요 레바논에서부터 흐르는 시내로구나

신부

16.  북풍아 일어나라 남풍아 오라 나의 동산에 불어서 향기를 날리라 나의 사랑하는 자가 그 동산에 들어가서 그 아름다운 열매 먹기를 원하노라

5

신랑

1.    내 누이, 내 신부야 내가 내 동산에 들어와서 나의 몰약과 향 재료를 거두고 나의 꿀송이 을 먹고 내 포도주와 내 우유를 마셨으니

친구들

나의 친구들아 먹으라 나의 사랑하는 사람들아 많이 마시라

신부

2.    내가 잘지라도 마음은 깨었는데 나의 사랑하는 자의 소리가 들리는구나 문을 두드려 이르기를 나의 누이, 나의 사랑, 나의 비둘기, 나의 완전한 자야 문을 열어 다오 내 머리에는 이슬이,  머리털에는 밤이슬이 가득하였다 하는구나

3.    내가 옷을 벗었으니 어찌 다시 입겠으며 내가 발을 씻었으니 어찌 다시 더럽히랴마는

4.    내 사랑하는 자가 문틈으로 을 들이밀매 내 마음이 움직여서

5.    일어나 내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문을 열 때 몰약이 내 손에서, 몰약의 즙이 내 손가락에서 문빗장에 떨어지는구나

6.    내가 내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문을 열었으나 그는 벌써 물러갔네 그가 말할 때에 내 혼이 나갔구나 내가 그를 찾아도 못 만났고 불러도 응답이 없었노라

7.    성 안을 순찰하는 자들이 나를 만나매 나를 쳐서 상하게 하였고 성벽을 파수하는 자들이 나의 겉옷을 벗겨 가졌도다

8.    예루살렘 딸들아 너희에게 내가 부탁한다 너희가 내 사랑하는 자를 만나거든 내가 사랑하므로 병이 났다고 하려무나

친구들

9.    여자들 가운데에 어여쁜 자야 너의 사랑하는 자가 남의 사랑하는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인가 너의 사랑하는 자가 남의 사랑하는 자보다 나은 것이 무엇이기에 이같이 우리에게 부탁하는가

신부

10.  내 사랑하는 자는 희고도 붉어 많은 사람 가운데에 뛰어나구나

11.  머리는 순금 같고 머리털은 고불고불하고 까마귀 같이 검구나

12.  눈은 시냇가의 비둘기 같은데 우유로 씻은 듯하고 아름답게도 박혔구나

13.  뺨은 향기로운 밭 같고 향기로운 풀언덕과도 같고 입술은 백합화 같고 몰약의 즙이 뚝뚝 떨어지는구나

14.  손은 황옥을 물린 황금 노리개 같고 몸은 아로새긴 상아에 청옥을 입힌 듯하구나

15.  다리는 순금 받침에 세운 화반석 기둥 같고 생김새는 레바논 같으며 백향목처럼 보기 좋고

16.  입은 심히 달콤하니 그 전체가 사랑스럽구나 예루살렘 딸들아 이는 내 사랑하는 자요 나의 친구로다

6

친구들

1.    여자들 가운데에서 어여쁜 자야 네 사랑하는 자가 어디로 갔는가 네 사랑하는 자가 어디로 돌아갔는가 우리가 너와 함께 찾으리라

신부

2.    내 사랑하는 자가 자기 동산으로 내려가 향기로운 밭에 이르러서 동산 가운데에서 양 떼를 먹이며 백합화를 꺾는구나

3.    나는 내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고 내 사랑하는 자는 내게 속하였으며 그가 백합화 가운데에서 그 양 떼를 먹이는도다

신랑

4.     사랑아 너는 디르사 같이 어여쁘고, 예루살렘 같이 곱고,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하구나

5.    네 눈이 나를 놀라게 하니 돌이켜 나를 보지 말라 네 머리털 길르앗 산 기슭에 누운 염소 떼 같고

6.    네 이는 목욕하고 나오는 암양 떼 같으니 쌍태를 가졌으며 새끼 없는 것은 하나도 없구나

7.    너울 속의 네 뺨은 석류 한 쪽 같구나

8.    왕비가 육십 명이요 후궁이 팔십 명이요 시녀가 무수하되

9.     비둘기, 내 완전한 자는 하나뿐이로구나 그는 그의 어머니의 외딸이요 그 낳은 자가 귀중하게 여기는 자로구나 여자들이 그를 보고 복된 자라 하고 왕비와 후궁들도 그를 칭찬하는구나

친구들

10.  아침 빛 같이 뚜렷하고  같이 아름답고  같이 맑고 깃발을 세운 군대 같이 당당한 여자가 누구인가

신랑

11.  골짜기의 푸른 초목을 보려고 포도나무가 순이 났는가 석류나무가 이 피었는가 알려고 내가 호도 동산으로 내려갔을 때에

12.  부지중에 내 마음이 나를 내 귀한 백성의 수레 가운데에 이르게 하였구나

친구들

13.  돌아오고 돌아오라 술람미 여자야 돌아오고 돌아오라 우리가 너를 보게 하라

신랑

너희가 어찌하여 마하나임에서 춤추는 것을 보는 것처럼 술람미 여자를 보려느냐

7

신랑

1.    귀한 자의 딸아 신을 신은 네 발이 어찌 그리 아름다운가 네 넓적다리는 둥글어서 숙련공의 손이 만든 구슬 꿰미 같구나

2.    배꼽은 섞은 포도주를 가득히 부은 둥근 잔 같고 허리는 백합화로 두른 단 같구나

3.    두 유방은 암사슴의 쌍태 새끼 같고

4.    목은 상아 망대 같구나 눈은 헤스본 바드랍빔 문 곁에 있는 연못 같고 코는 다메섹을 향한 레바논 망대 같구나

5.    머리는 갈멜  같고 드리운 머리털은 자주 빛이 있으니 왕이 그 머리카락에 매이었구나

6.    사랑아 네가 어찌 그리 아름다운지, 어찌 그리 화창한지 즐겁게 하는구나

7.    네 키는 종려나무 같고 네 유방은 그 열매송이 같구나

8.    내가 말하기를 종려나무에 올라가서 그 가지를 잡으리라 하였나니 네 유방은 포도송이 같고 네 콧김은 사과 냄새 같고

9.    네 입은 좋은 포도주 같을 것이니라

신부

 포도주는 내 사랑하는 자를 위하여 미끄럽게 흘러내려서 자는 자의 입을 움직이게 하느니라

10.  나는 내 사랑하는 자에게 속하였도다 그가 나를 사모하는구나

11.  내 사랑하는 자야 우리가 함께 들로 가서 동네에서 유숙하자

12.  우리가 일찍이 일어나서 포도원으로 가서 포도 움이 돋았는지, 술이 퍼졌는지, 석류 이 피었는지 보자 거기에서 내가 내 사랑을 네게 주리라

13.  합환채가 향기를 뿜어내고 우리의 문 앞에는 여러 가지 귀한 열매가 새 것, 묵은 것으로 마련되었구나 내가 내 사랑하는 자 너를 위하여 쌓아 둔 것이로다

 

8

신부

1.    네가 내 어머니의 젖을 먹은 오라비 같았더라면 내가 밖에서 너를 만날 때에 입을 맞추어도 나를 업신여길 자가 없었을 것이라

2.    내가 너를 이끌어 내 어머니 집에 들이고 네게서 교훈을 받았으리라 나는 향기로운 술 곧 석류즙으로 네게 마시게 하겠고

3.    너는 왼팔로는 내 머리를 고이고 오른손으로는 나를 안았으리라

4.    예루살렘 딸들아 내가 너희에게 부탁한다 내 사랑하는 자가 원하기 전에는 흔들지 말며 깨우지 말지니라

친구들

5.    그의 사랑하는 자를 의지하고 거친 들에서 올라오는 여자가 누구인가

신부

너로 말미암아 네 어머니가 고생한 곳 너를 낳은 자가 애쓴 그 곳 사과나무 아래에서 내가 너를 깨웠노라

6.    너는 나를 도장 같이 마음에 품고 도장 같이 팔에 두라 사랑은 죽음 같이 강하고 질투는 스올 같이 잔인하며 불길 같이 일어나니 그 기세가 여호와의 불과 같으니라

7.    많은 물도 이 사랑을 끄지 못하겠고 홍수라도 삼키지 못하나니 사람이 그의 온 가산을 다 주고 사랑과 바꾸려 할지라도 오히려 멸시를 받으리라

친구들

8.    우리에게 있는 작은 누이는 아직도 유방이 없구나 그가 청혼을 받는 에는 우리가 그를 위하여 무엇을 할까

9.    그가 성벽이라면 우리는 은 망대를 그 위에 세울 것이요 그가 문이라면 우리는 백향목 판자로 두르리라

신부

10.  나는 성벽이요 내 유방은 망대 같으니 그러므로 나는 그가 보기에 화평을 얻은 자 같구나

11.  솔로몬 바알하몬에 포도원이 있어 지키는 자들에게 맡겨 두고 그들로 각기 그 열매로 말미암아 은 천을 바치게 하였구나

12.  솔로몬 너는 천을 얻겠고 열매를 지키는 자도 이백을 얻으려니와 내게 속한 내 포도원은 내 앞에 있구나

신랑

13.  너 동산에 거주하는 자야 친구들이 네 소리에 귀를 기울이니 내가 듣게 하려무나

신부

14.  내 사랑하는 자야 너는 빨리 달리라 향기로운 산 위에 있는 와도 같고 어린 사슴과도 같아라

 

 




 
 
     0   

아이디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5. 보조출력
+   [음향, 영상이야기]   |  2020. 9. 3. 20:49  

1. 개론

2. 메인입력

3. 보조입력

4. 메인출력

에 이은 마지막 보조출력에 대해 설명하고자 합니다. 가장 잘 알려진 출력인 서브그룹과 억스에 대한 내용입니다.

1. sub 그룹 서밍회로: 각 입력 채널에서 선택된 채널들을 모두 모아 주는 회로

2. Sub Level: 페이더로 출력 레벨 조절. 

3. To C/R,Phones Source: C/R 소스단으로 2채널씩 묶어서 전달.

4. TRS 출력단자: 출력에 맞도록 버퍼와 함께 구성된 TRS 언발란스 모노 단자.

5. Sub Assign to Main Mix 버튼: 각 서브그룹 신호를 메인믹스로 보내주는 버튼. 이 블럭도에서 10번 억스 신호와 함께 반대 방향으로 향하는 신호선입니다. 선택한 대로 다시 메인으로 연결되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6. Aux pre/post 선택 버튼: 이 콘솔은 입력 채널에서 pre/post 신호를 모두 마스터 단까지 보내주고 마스터 단에서 선택하는 구조로 되어 있어서 억스 마스터 단에 pre/post 선택 버튼이 존재합니다. 따라서 각 채널별로 개별 설정은 안되고 하나의 억스당 한가지 상태만 설정 가능합니다.

7. Aux 신호 서밍 회로: 앞서 선택된 상태에 따라 모든 신호를 모아 주는 회로

8. Aux 레벨 노브: 생성된 억스 신호의 출력 레벨 조절 노브.

9. Aux 출력 단자:  TRS 언발란스 출력 단자

10. Aux 솔로: Aux 신호도 모니터링을 위한 솔로 회로가 필요하기 때문에 블럭도 상에서 되돌아가는 신호. 버튼은 신호와 로직 두개의 스위치에 작동하고 신호는 입력 채널과 달리 AFL상태에서도 모노 채널이기때문에 solo AFl과 solo PFL 모두에 동일한 신호를 보내줍니다. 로직 신호는 LED를 켜주고 solo logic회로를 작동합니다.




 
 
     0   

아이디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4. 메인출력
+   [음향, 영상이야기]   |  2020. 9. 3. 20:21  

1. 개론

2. 메인입력

3. 보조출력

에 이어 이제 메인 출력부분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역시 동일한 콘솔 Mackie 사의 Onyx1604를 참조하겠고 해당 콘솔 메뉴얼의 뒷부분에 있는 블럭도를 참조합니다.

아날로그 콘솔이라고 하더라도 이 모델의 경우 라이브 뿐 아니라 레코딩용으로도 개발된 제품이라 출력단에는 단순히 믹싱 시그널에 대한 최종 출력뿐 아니라 모니터링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Firewire(IEEE1394)라는 포트를 옵션으로 제공해서 컴퓨터와 연결할 수도 있어서 그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이것도 역시 블럭도에 있으니.

1. L / R 신호 서밍: 출력단에서는 이런 기호를 여러군데서 보게 됩니다. 해당 신호는 큰 삼각형이기 때문에 버퍼 또는 증폭의 역할을 하고 내부에 고등학교 수학시간에 보던 시그마 기호가 있습니다. 해당 기호는 합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해당 기호 앞단을 따라가보면 여러 신호선이 존재하고 이 표시는 그 중 하나만 받는게 아니라 모두 합해서 받아들인다는 의미가 됩니다.

2. 인서트 단자: 메인 버스라인에 대해 인서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위치는 메인버스 신호가 합해진 바로 뒤와 메인 페이더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 인서트를 통해 나오는 신호는 메인페이더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인서트 단자의 작동은 앞서 입력채널과 동일합니다.

3. 메인믹스페이더: 메인믹스 신호에 대한 페이더로 출력레벨을 조절합니다. 페이더를 거친 신호가 대부분의 출력단자로 연결되게 됩니다.

4. 모노레벨노브: 메인믹스페이더를 통해 나온 메인믹스 신호를 합해서 모노 신호를 만들어 주게 되는데 이 모노신호의 레벨을 조절하는 노브입니다. - 해당 노브는 장비의 후면 모노 출력 단자 아래에 있습니다.

5. 모노출력 단자: 모노레벨 노브를 거친 신호는 언발란스/발란스 컨버터 회로를 거쳐 발란스모노 신호로 TRS 단자를 통해 출력하게 됩니다.

6. Tape 출력단자: 메인믹스 신호를 언발란스 RCA단자로 출력.

7. Line 출력단자: 메인믹스 신호를 언발란스 TS 단자로 출력. 실제 장착된 잭은 TRS이나 블럭도를 자세히 보면 Ring과 Sleeve가 그라운드로 연결되어 있어서 각 잭은 해당 신호를 모노 언발란스로 출력됩니다.

8. 발란스 변환 회로: 메인 믹스 언발란스 신호를 발란스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콘솔은 XLR단자만 발란스 출력을 지원합니다.

9. 메인출력XLR단자: 메인 믹스 발란스 신호 출력

10. C/R source: 컨트롤 룸용 출력 신호에 대한 선택 버튼. 컨트롤룸 출력신호는 엔지니어가 여러 소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여러 출력 소스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기때문에 선택 버튼이 필요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소스는 1.메인믹스 2.Tape In 3. Sub1/2 4. Sub3/4 5.Firewire L/R 다섯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C/R source 서밍: 앞서 설명한 C/R source에서 선택한 소스들을 합해주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앞에서의 선택은 하나만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듣고 싶은 모든 소스를 선택해서 합해진 소리로 듣게 됩니다.

12. C/R DIM: C/R 출력 신호에 대한 디밍 회로입니다. 디밍은 신호를 감쇄한다는 의미로 이 회로는 두가지 신호를 가지고 작동합니다. 하단 왼쪽의 12표시에 보면 신호 라인 두개 위에 겹쳐져 있는데 이 신호는 토크백 버튼과 talkback to phone 버튼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로직 신호이고 하나는 토크백 신호입니다. 따라서 talkback to phone 버튼이 눌러져 있으면 토크백 버튼을 눌렀을때 토크백 신호가 헤드폰단자(phone)까지 오게 되고 이때 로직신호도 같이 와서 이 디밍회로를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헤드폰 단자를 녹음실에서 모니터링용으로 쓰고 있고 콘솔이 위치한 곳에서는 모니터스피커로 듣고 있는 상황에서, 해드폰 단자로 토크백이 나갈때 C/R신호를 -20dB 줄여줘서 안에서 잘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구성입니다.

13. C/R 출력 조절 노브: C/R 출력에 대한 레벨 조절 노브

14. C/R 신호 출력 단자: 출력용 버퍼 회로와 함께 구성된 TRS 언발란스 모노 단자 두 개로 구성됩니다.

15. Phone Level: 헤드폰 단자용 출력레벨 조절 노브. 토크백 신호는 앞단에서 양쪽으로 나뉘어 들어갑니다.

16. 헤드폰 단자: 헤드폰 연결용 버퍼 회로 함께 구성된 스테레오 언발란스 단자 하나로 구성됩니다.

17. Solo logic: 입력 채널 들에서 솔로 버튼이 눌러지면 작동하는 로직회로. 이 회로는 바로 위에 있는 C/R 및 헤드폰 단자의 입력 신호를 바꾸는 스위치와 Rude LED라고 하는 등을 켜주는 동작을 합니다. 따라서 Solo버튼이 어디선가 눌러지면 C/R, 헤드폰, 레벨 LED가 모두 솔로 신호로 연결되며 Rude LED가 켜집니다.

18. Solo mode (PFL/AFL): 모니터링하고 싶은 채널의 신호를 고를 때 앞서 설명한 PFL(pre fader listen), 페이더, 뮤트 앞단의 신호를 들을지 AFL(after fader listen)신호를 들을 지 선택하는 버튼

19. solo level: 헤드폰이나 C/R 출력 레벨과 별도로 솔로 신호 레벨을 조절하는 노브. 

20. Meter: C/R출력 레벨이나 솔로 레벨을 표시 해주는 LED바. 19번의 솔로레벨 노브 앞단에서 신호를 가져오기 때문에 solo level 노브이 영향은 받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21~24까지는 옵션카드인 Firewire 카드를 통해 외부 컴퓨터와 신호를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버튼들입니다. 이 카드는 총 18개의 출력을 내보내고 2채널을 입력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1. Assign to main mix: firewire를 통해 들어오는 2채널입력을 메인믹스 출력으로 연결하는 버튼.

22. firewire to C/R:firewire를 통해 들어오는 2채널입랙을 C/R출력으로 연결하는 버튼

23. Main Mix 2채널 출력

24. Direct output 출력: 16개의 입력채널의 다이렉트 출력 신호.



 
 
     0   

아이디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3. 보조 입력부
+   [음향, 영상이야기]   |  2020. 9. 3. 17:15  

1부 - 개론

2부 - 메인 입력

에 이어 3번째로 예제 콘솔(Mackie Onyx1604) 매뉴얼의 블럭도 왼쪽 하단의 보조 입력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Aux return: 보조 입력채널들입니다. 그림과 같이 TRS단자로 입력을 받으며 총 4개의 입력이 있습니다. 상단의 메인 입력들에서는 Hi-z를 받는 1,2번 채널외에 나머지 14개 채널을 하나로만 대표적으로 표기했으나 이 보조 입력들은 4개를 전부 표기했는데 이유는 보낼 수 있는 출력단이 채널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2. 버퍼: 라인입력을 받기 위한 버퍼회로. 4채널 모두 동일

3. 레벨조절 노브: 입력되는 신호의 메인버스로 보내는 레벨 크기 조절. 보조입력 4채널 모두 동일

4. Return1 to Aux5: 보조입력 1번 채널의 신호를 Aux5번으로 보내줍니다. 외장 이펙터(통상 공간계 이펙터, 리버브나 딜레이 등)의 출력과 연결이 되고 스테이지 모니터가 억스5번을 사용하고 있다면 모니터로 들어가는 이펙터의 양을 조절해주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메인으로 출력되는 양과 별도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3번 노브 앞단에서 스테레오 신호를 모노로 묶어서 이 노브로 보내주어 출력 레벨을 조절하게 됩니다.

5.Return2 to Aux6: 4번과 동일한 구성이며 보조입력2번채널의 신호는 Aux6으로만 연결 가능합니다.

6/7. 메인/sub선택 스위치: 보조입력3번 채널은 세가지 버스그룹(메인L,R/sub1,2/sub3,4) 중 한곳으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단, 셋중 하나를 선택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두 개의 스위치의 조합으로 선택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첫번째 스위치가 메인/서브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때 서브를 선택하면 그 다음 스위치에서 Sub1,2 or Sub3,4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8. 메인or C/R 선택 스위치: 보조입력 4번 채널은 메인 또는 C/R(control room)출력 단 중 한 곳에만 신호를 보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선택 스위치입니다.

9. CD/tape IN: RCA 단자로 구성된 외부 플레이어 입력 단자. 이 단자로 들어오는 신호는 11과 12에서와 같이 메인 출력 또는 C/R 출력으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10. 레벨조절 노브: 외부 플레이어의 입력 신호 크기 조절 노브

11. C/R 출력단으로 전송: 메인 출력과 별도로 앞단에서 C/R 출력단으로 항상 신호를 보내줍니다.ㅏ

12. 메인 출력 선택 스위치: 외장 플레이어 신호를 메인 출력으로 보내는 선택 스위치. on/off 

13. 내장 마이크: 콘솔에 내장된 무지향성 마이크

14. XLR: 토크백용 외장 마이크 입력 단자. 감도가 좋은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위한 팬텀파워가 공급됩니다.

15. 내장/외장 선택 스위치: 스위치는 3단으로 되어 있으며 2단은 마이크 신호 선택, 1단은 외장인 경우 LED에 물결표시(VCC,전원)가 연결되어 켜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6. HPF: High pass filter, 고역통과필터. 토크백의 경우 음성신호가 대부분임으로 발성 대역 아래는 컷하는 HPF를 기본으로 구성합니다.

17. Level 노브: 신호 크기 조절 노브

18. Talkback 버튼: 누르는 동안만 작동하는 모멘터리 스위치로, 토크백 신호의 on/off를 제어합니다.

19,20 Talkback Assign버튼: 토크백 신호를 보내고 싶은 출력단 설정 버튼. 총 4개의 그룹으로 보낼 수 있으며 서로 연동되지 않으므로 눌려져 있는 곳으로는 한번에 출력이 됩니다.이 토크백 신호는 메인으로는 연결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보조입력에서 들어오는 신호들은 여러 과정을 거쳐 모두 가운데 있는 가상의 신호버스로 연결이 됩니다. 위/아래에는 해당 신호의 이름이 있으며 각 신호라인을 따라가 보면 어디서 신호가 나와서(왼쪽) 어디로 신호가 출력되는지(오른쪽) 알 수 있습니다.


 
 
     0   

아이디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2. 메인입력부
+   [음향, 영상이야기]   |  2020. 9. 3. 13:01  

지난 글에서는 블럭도에 대한 개괄적인 내용을 알아 보았고 이제 실제 블럭도의 상세 부분을 설명하고자 합니다.

상세 설명의 시작으로 블럭다이어그램의 입력부를 알아보겠습니다.

입력단의 경우는 아날로그와 디지털 콘솔이 큰 차이가 없는것 같습니다. 디지털 콘솔의 경우는 신호를 다룰 수 있는 DSP(컴프레서, 리미터 등)처리 파트가 더 들어가 있는 정도일거 같습니다. 따라서 아날로그 블럭도만 읽을 수 있으면 디지털 콘솔의 블럭도도 어렵지 않게 이해할 수 있습니다.

역시 Mackie 사의 Onyx1640메뉴얼에서 발췌한 블럭도를 기준으로 하고 번호를 붙여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1. 48V: 팬텀파워 전원 소스. 48V 전압을 XLR단자로 공급해줘서 컨덴서 마이크나 액티브다이렉트박스 등을 사용할 수 있게 해주는 전원 공급. 스위치가 있어서 on/off 가능. LED가 연결되어 있어서 상태표시를 해주고 X,L,R 중에 L,R에 동시에 48V 전압이 걸리기 때문에 다이나믹마이크의 진동판 양쪽에 같은 전압이 걸리게 되어 문제 없이 사용할 수 있다.

 2. MIC: XLR 커넥터로 구성된 마이크 입력 단자. XLR 커넥터를 사용하여 외부 입력 받. 1(X,Gnd)단자는 장비의 그라운드와 연결. 2,3(LR,+-)팬텀파워소스와 연결됨.

3. Line: TRS 55단자 사용. 신호는 게인으로 입력되며, 팬텀파워는 캐패시터로 막혀있어서 쓰지 않음. 아래단의 Hi-z단자의 경우 단자와 게인 사이에 OPAMP회로가 있어서 연결되는 큰 임피던스를 가진 장비도 연결할 수 있음. 이 회로의 동작을 위해 스위치 있고 MIC와 Hi-z 중 선택 가능.

4. Gain: 흔히 마이크프리앰프라 하는 증폭회로. 입력단에는 +.-가 있어서 발란스 신호를 받고 내부에서 변환하여 싱글 신호로 다음단으로 넘겨줍니다. 상단 표시는 조절 가능한 노브 의미. 게인 회로와 마이크단자 사이에는 캐패시터가 있어서 팬텀파워가 게인회로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DC전압을 막아줌.

5. HPF(high pass filter): 낮은 주파수 대역을 막아주는 회로. 회로를 우회하는 선과 HPF를 거치는 두가지 경로를 볼 수 있으며 이는 스위치에 의해 선택할 수 있음. 이 콘솔은 컷 하는 주파수를 조절하는 노브가 없어서 특정 주파수(75Hz)부터 18dB/Oct 의 기울기로 입력신호의 저역 주파수가 작아지게 됩니다.

6. Insert: 해당 채널의 insert컨넥터로 나가는 신호 위치. 인서트의 원리는 해당 55단자 회로 심벌을 자세히 보면 알 수 있습니다. 인서트 단자에 아무것도 연결되어 있지 않으면 왼쪽 HPF에서 나온 신호는 55단자의 링의 화살표와 팁의 단자로 연결되어서 다시 팁의 화살표와 링으로 연결되어 출력으로 나와서 다음 EQ부분으로 연결됩니다. 결과적으로 팁과 링이 그대로 연결되어 있는 상태가 됩니다. TRS 55커넥터를 TRS 단자를 연결하면  화살표들과 팁/링이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면 HPF의 출력신호는 팁으로만 연결이 되어 외부 장비로 출력이 되고 외부 장비에서 들어온 신호는 링을 통해 EQ단으로 연결됩니다. TRS 잭은 아래와 같이 여러 종류가 있고 이 경우는 가운데 있는 잭을 채용합니다. 


7.EQ: 이 콘솔의 채널 EQ는 4밴드이고 가운데 2개의 밴드는 조절 노브가 두개가 연결되어 있어서 하나는 크기를 하나는 주파수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바이패스하는 신호라인이 있고 이를 on/off하는 스위치가 있습니다.

8. 채널레벨미터: 각 채널에서 표시되는 레벨은 EQ 다음단에 배치되어 있습니다. 즉, 콘솔의 각 입력 채널에 있는 레벨미터는 바로 여기서 측정되는 레벨을 표시해 주는 겁니다.

9. Mute: 뮤트하는 스위치가 있고 LED가 연결되어 있어서 상태를 표시해 줍니다. 이 스위치의 한쪽은 역삼각형에 연결되어 있는데 이 표시는 그라운드입니다. 따라서 신호가 그라운드로 연결되어 다음단으로 넘어가지 않습니다.

10. 페이더: 큰 삼각형과 동그라미에 화살표가 가로 지르는 표시가 있습니다. 큰 삼각형은 전자회로에서 통상 증폭, 특별히 opamp를 나타냅니다. 동그라미+화살표 표시는 크기를 바꿀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이 페이더 표시는 크기를 바꿀 수 있는 가변회로라는 표시입니다. 페이더의 경우 통상 약간의 증폭과 큰 감쇄를 할 수 있습니다.

11.Pan: 팬을 지나면서 신호는 두 개로 갈라지게 되고 갈라지는 양은 역시 노브를 통해 조절할 수 있습니다. 갈라진 신호는 메인 LR/SUB12/SUB34/Solo LR로 분배되어 나가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12. 그룹 assign: 각 그룹별로 두 채널이 연동된(점선으로 연결) 스위치가 있어서 해당 스위치를 통해 각 그룹으로 출력할지 말지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이 스위치를 지난 신호는 가운데 있는 버스라인으로 연결되고 각 선을 따라서 올라가보면 해당 신호 라인의 이름을 볼 수 있습니다.

13. Aux sends: 이 콘솔이 가지고 있는 6개의 억스에 대한 각 채널의 출력 레벨과 연결방식에 대한 결선을 볼 수 있습니다. 자세히 보면 각 채널당 두개의 노브가 있어서 12개가 있으나 두개씩 노브가 점선으로 연결되어 있어서 실제로는 하나로 운영되고 둘중의 하나를 선택하는 스위치는 이 콘솔의 경우는 억스마스터단에 있습니다. 채널 당 두개의 노브에는 각각 다른 신호가 들어감을 알 수 있습니다. 위쪽 노브는 페이더와 팬 사이에서 라인이 오고 아래쪽 노브는 페이더 앞단에서 들어온 신호가 들어갑니다. 우리는 앞의 신호는 post fader라고 부르고 뒤의 신호는 pre fader라고 합니다. 두 신호 모두 뮤트 다음 단에서 받아오기때문에 뮤트를 누르면 어느 경우도 소리가 나지 않습니다. 마찬가지로 우측으로 신호는 연결되고 위, 아래로 따라가보면 신호 이름을 알 수 있습니다.

14. Solo: 솔로 버튼을 누르면 네 가지 신호에 영향을 주기때문에 점선으로 모두 연결되어 있으며, LED로 표시 해줍니다. 

14.1 위의 두개 신호는 팬 다음에서 받아 오기 때문에 두개를 받아오고 이 신호는 solo(afl:after fader listen:페이더 지난 신호를 들음)이라는 신호가 됩니다.

14.2 세번째 신호는 EQ와 Mute 사이에서 신호를 받아오는데 이 신호는 solo(pfl: pre fader listen, 페이더 앞 신호 들음) 이라는 신호가 됩니다. 이 신호는 뮤트 앞단에서 오기 때문에 뮤트 버튼을 눌러도 모니터링이 가능합니다.

14.3 네번째 신호는 물결에서 오는 이 물결은 일종 정해진 전압 신호이고 이 신호를 출력해 줌으로 다른 회로에서 solo가 눌러졌다는 상태를 알게 됩니다. 이는 solo(logic)이라고 합니다.

15. Recording output: 이 콘솔은 DSUB25 컨넥터의 형태로 8채널씩 16채널 전체에 대한 각 채널의 다이렉트 출력을 내보내 줍니다. 해당 신호는 게인을 거친 바로 이후의 신호가 들어옴을 알 수 있고 따라서 HPF나 EQ, 뮤트, 페이더, 패닝과 전혀 무관하게 다이렉트 신호를 받을 수 있습니다.

16. To firewire output: 이 콘솔은 옵션으로 firewire 인터페이스를 추가할 수 있고, 이 옵션이 추가되면 입력신호에 대한 출력은 역시 Recording output과 같은 신호를 보내줍니다. 

17. 버스신호: 음향 시스템 블럭도에서는 수많은 입출력 신호를 모두 개별로 연결해주지 않고 이런 식으로 신호를 모아서 보내주면 표기와 이해가 쉽기 때문에 각 선들을 가운데로 모아줍니다. 각 신호의 이름은 위, 아래에 모두 표기 되어 있습니다. 왼쪽에서는 입력신호들이 모여 들어오고 모인 신호는 오른 쪽으로 나가게 됩니다.

지금까지 입력 신호의 주된 부분을 알아보았고 다음은 부가적인 입력 신호부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사용한 용어나 단어 등 궁금한 점은 언제나 덧글로 문의해 주세요.



 
 
     0   

아이디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음향콘솔의 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1
+   [음향, 영상이야기]   |  2020. 9. 2. 22:45  

국내에서의 음향 장비 제조 시장이 크지 않다보니 장비 자체에 대한 기술 정보를 얻기가 쉽지 않고 메뉴얼도 번역 되지 않는 장비들이 여전히 많고 번역되더라도 직역에 가까워서 사용하는 용어들이나 문장이 접근하기 쉽지 않아서 매뉴얼을 가지고 공부하는 것 역시 쉽지 않습니다. 몇권 출간된 음향관련 서적들도 마찬가지여서 책마다 용어도 다르고 설명하는 방식도 달라서 유저들이 가진 장비에 그런 책들로부터 얻은 정보를 적용하는것이 쉽지 않습니다. 특히 믹서 혹은 콘솔이라고 하는 장비는 음향시스템의 핵심이면서도 실제 사용하는 유저들이 그 기능을 정확히 알고 쓰는 일이 쉽지 않은 이유가 단순히 문장과 콘솔의 그림만으로 설명된 매뉴얼로는 기본적인 콘솔의 구조를 모르는 상태에서 접근하기 때문이라고 생각합니다. 특히나 최근의 디지털 장비들은 라우팅이라고 하는 신호의 연결에 대한 흐름을 만드는 방식이 각 제조사마다 달라서 처음 설정부터 사용중 변경까지 어려움을 겪게 되는데 이에 제조사에서 제공하는 블럭다이어그램을 통해 신호의 흐름을 이해하고 나면 아날로그든 디지털이든 장비를 운영, 콘솔 상의 노브나 페이더, 스위치 들이 어떤 용도로 쓰이게 되는 지를 이해할 수 있게 됩니다. 이에 블럭다이어그램 읽는 방법에 대한 글을 써보고자 합니다.

일단은 디지털 콘솔보다는 가장 전형적인 아날로그 콘솔의 블럭다이어그램을 통해 읽는 법을 설명을 하고자 하며 이는 그대로 더 복잡한 콘솔이나 디지털 콘솔까지도 적용할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이에 Mackie사의 Onyx1604의 메뉴얼에서 발췌한 블럭다이어그램으로 시작해보고자 합니다. 따라서 설명도 이 장비 기준으로 설명합니다.

통상 대부분의 믹싱 콘솔 매뉴얼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보면 신호레벨다이어그램과 함께 블럭다이어그램이 있습니다. 아무런 설명 없이 그냥 아래와 같이 한페이지 혹은 두페이지에 걸쳐서 복합한 도면같은 그림 한장 올려놓습니다.

저는 유저가 이 도면에 나오는 모든 단어와 선들, 그림 표시들을 알고 있다면 매뉴얼의 앞에서 설명한 모든 내용보다 더 많은 내용을 알고 있다라고 말할 수 있을것 같습니다. 단순히 버튼이나 노브, 페이더들의 기능 뿐 아니라 그 작동이 어느 포인트의 어느 신호에 어떤 영향을 얼마만큼 주는 지가 모두 이 한장의 도면에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도면을 이해하기 위한 아주 기본적인 전기전자 지식이 필요하고 보통은 그 때문에 그냥 넘기는 페이지가 되었기에 그에 대한 설명까지 포함하여 부분별로 구체적으로 설명하고자 합니다.

통상 블럭다이어그램은 왼쪽에 입력단을, 오른쪽에 출력단을 배치하고 중간 부분에 양쪽을 이어주는 가상의 버스라인들이 존재합니다. 왜냐하면 무수히 많은 입력단을 여러개의 출력에 신호의 흐름대로 바로 연결하면 구분하기 어려운 선들의 집합으로만 보일 것이기 때문입니다. 이에 중간에 입력신호를 모아주고 출력신호로 보내주는 버퍼같은 라인을 두어서 양쪽을 연결하게 되고 이는 아주 보편적인 방법입니다.

콘솔 상에 있는 유저가 만지게 되는 컨트롤러들은 크게 세가지가 있습니다. 페이더, 노브, 스위치가 그것들 입니다. 

페이더는 긴 막대 형태로 가변저항으로 되어 있어서 페이더의 움직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고 그로 인해 볼륨을 조절합니다.

노브는 돌리는 형태의 가변저항이고 통상은 완전히 회전하지 않고 양쪽 끝이 있어서 마치 페이더와 같이 가장 작은 값과 가장 큰 값을 가지게 됩니다.

스위치는 눌러진 혹은 튀어나온 두 가지 중 하나의 상태로 있으면 선택하는 기능을 합니다.

다음에는 입력단 블럭도를 알아 보겠습니다.





 
 
     0   

아이디 
비밀번호 
홈페이지 
비밀글   

 

<<이전 | 1 | 다음>>

아침공기's Blog is powered by Dau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