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영상이야기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4. 메인출력

1. 개론

2. 메인입력

3. 보조출력

에 이어 이제 메인 출력부분을 살펴보고자 합니다. 역시 동일한 콘솔 Mackie 사의 Onyx1604를 참조하겠고 해당 콘솔 메뉴얼의 뒷부분에 있는 블럭도를 참조합니다.

아날로그 콘솔이라고 하더라도 이 모델의 경우 라이브 뿐 아니라 레코딩용으로도 개발된 제품이라 출력단에는 단순히 믹싱 시그널에 대한 최종 출력뿐 아니라 모니터링 관련된 다양한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특히, Firewire(IEEE1394)라는 포트를 옵션으로 제공해서 컴퓨터와 연결할 수도 있어서 그에 대해서도 간단히 살펴보겠습니다. - 이것도 역시 블럭도에 있으니.

1. L / R 신호 서밍: 출력단에서는 이런 기호를 여러군데서 보게 됩니다. 해당 신호는 큰 삼각형이기 때문에 버퍼 또는 증폭의 역할을 하고 내부에 고등학교 수학시간에 보던 시그마 기호가 있습니다. 해당 기호는 합한다는 의미이기 때문에 해당 기호 앞단을 따라가보면 여러 신호선이 존재하고 이 표시는 그 중 하나만 받는게 아니라 모두 합해서 받아들인다는 의미가 됩니다.

2. 인서트 단자: 메인 버스라인에 대해 인서트를 사용할 수 있는데 이때 위치는 메인버스 신호가 합해진 바로 뒤와 메인 페이더 사이에 위치하고 있으며, 따라서 이 인서트를 통해 나오는 신호는 메인페이더의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인서트 단자의 작동은 앞서 입력채널과 동일합니다.

3. 메인믹스페이더: 메인믹스 신호에 대한 페이더로 출력레벨을 조절합니다. 페이더를 거친 신호가 대부분의 출력단자로 연결되게 됩니다.

4. 모노레벨노브: 메인믹스페이더를 통해 나온 메인믹스 신호를 합해서 모노 신호를 만들어 주게 되는데 이 모노신호의 레벨을 조절하는 노브입니다. - 해당 노브는 장비의 후면 모노 출력 단자 아래에 있습니다.

5. 모노출력 단자: 모노레벨 노브를 거친 신호는 언발란스/발란스 컨버터 회로를 거쳐 발란스모노 신호로 TRS 단자를 통해 출력하게 됩니다.

6. Tape 출력단자: 메인믹스 신호를 언발란스 RCA단자로 출력.

7. Line 출력단자: 메인믹스 신호를 언발란스 TS 단자로 출력. 실제 장착된 잭은 TRS이나 블럭도를 자세히 보면 Ring과 Sleeve가 그라운드로 연결되어 있어서 각 잭은 해당 신호를 모노 언발란스로 출력됩니다.

8. 발란스 변환 회로: 메인 믹스 언발란스 신호를 발란스 신호로 변환하는 회로가 있습니다. 따라서 이 콘솔은 XLR단자만 발란스 출력을 지원합니다.

9. 메인출력XLR단자: 메인 믹스 발란스 신호 출력

10. C/R source: 컨트롤 룸용 출력 신호에 대한 선택 버튼. 컨트롤룸 출력신호는 엔지니어가 여러 소스를 모니터링 할 수 있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여러 출력 소스에 대한 모니터링이 필요하기때문에 선택 버튼이 필요합니다 선택할 수 있는 소스는 1.메인믹스 2.Tape In 3. Sub1/2 4. Sub3/4 5.Firewire L/R 다섯가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11. C/R source 서밍: 앞서 설명한 C/R source에서 선택한 소스들을 합해주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앞에서의 선택은 하나만 할 수 있는게 아니라 듣고 싶은 모든 소스를 선택해서 합해진 소리로 듣게 됩니다.

12. C/R DIM: C/R 출력 신호에 대한 디밍 회로입니다. 디밍은 신호를 감쇄한다는 의미로 이 회로는 두가지 신호를 가지고 작동합니다. 하단 왼쪽의 12표시에 보면 신호 라인 두개 위에 겹쳐져 있는데 이 신호는 토크백 버튼과 talkback to phone 버튼과 연동되어 있습니다. 하나는 로직 신호이고 하나는 토크백 신호입니다. 따라서 talkback to phone 버튼이 눌러져 있으면 토크백 버튼을 눌렀을때 토크백 신호가 헤드폰단자(phone)까지 오게 되고 이때 로직신호도 같이 와서 이 디밍회로를 작동하게 됩니다. 이는 헤드폰 단자를 녹음실에서 모니터링용으로 쓰고 있고 콘솔이 위치한 곳에서는 모니터스피커로 듣고 있는 상황에서, 해드폰 단자로 토크백이 나갈때 C/R신호를 -20dB 줄여줘서 안에서 잘 들을 수 있도록 해주는 구성입니다.

13. C/R 출력 조절 노브: C/R 출력에 대한 레벨 조절 노브

14. C/R 신호 출력 단자: 출력용 버퍼 회로와 함께 구성된 TRS 언발란스 모노 단자 두 개로 구성됩니다.

15. Phone Level: 헤드폰 단자용 출력레벨 조절 노브. 토크백 신호는 앞단에서 양쪽으로 나뉘어 들어갑니다.

16. 헤드폰 단자: 헤드폰 연결용 버퍼 회로 함께 구성된 스테레오 언발란스 단자 하나로 구성됩니다.

17. Solo logic: 입력 채널 들에서 솔로 버튼이 눌러지면 작동하는 로직회로. 이 회로는 바로 위에 있는 C/R 및 헤드폰 단자의 입력 신호를 바꾸는 스위치와 Rude LED라고 하는 등을 켜주는 동작을 합니다. 따라서 Solo버튼이 어디선가 눌러지면 C/R, 헤드폰, 레벨 LED가 모두 솔로 신호로 연결되며 Rude LED가 켜집니다.

18. Solo mode (PFL/AFL): 모니터링하고 싶은 채널의 신호를 고를 때 앞서 설명한 PFL(pre fader listen), 페이더, 뮤트 앞단의 신호를 들을지 AFL(after fader listen)신호를 들을 지 선택하는 버튼

19. solo level: 헤드폰이나 C/R 출력 레벨과 별도로 솔로 신호 레벨을 조절하는 노브. 

20. Meter: C/R출력 레벨이나 솔로 레벨을 표시 해주는 LED바. 19번의 솔로레벨 노브 앞단에서 신호를 가져오기 때문에 solo level 노브이 영향은 받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21~24까지는 옵션카드인 Firewire 카드를 통해 외부 컴퓨터와 신호를 주고 받을 때 사용하는 버튼들입니다. 이 카드는 총 18개의 출력을 내보내고 2채널을 입력으로 받을 수 있습니다.

21. Assign to main mix: firewire를 통해 들어오는 2채널입력을 메인믹스 출력으로 연결하는 버튼.

22. firewire to C/R:firewire를 통해 들어오는 2채널입랙을 C/R출력으로 연결하는 버튼

23. Main Mix 2채널 출력

24. Direct output 출력: 16개의 입력채널의 다이렉트 출력 신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