곡명 : 죽임 당하신 어린양 - 메시야
작곡자 : 헨델

곡명 : 축복
작곡 : H.R. Evans
솔리스트 : 베이스. 심윤송집사
-------------------------------------------------------------------

연주자 : 은평교회 시온 성가대
지휘 : 신건 목사
피아노 : 김진실 선생
오르간 : 김은경 집사


입력 채널
앰비언스 - 2채널 x-y 마이킹(MXL603)
오르간 - 라인입력으로 1채널
피아노 - 슈어 pzm 마이크 1채널
성가대 마이크 - c3000b 네채널.

녹음 장비
1. 믹서 : GL4000
2. 오디오인터페이스 : firestudio by presonus

설치 환경
사용자 삽입 이미지
C3000B 네대가 성가대 위에 설치 되어 있으나, 파트별로 앉은 자리를 특별히 구분하지 않아서,
각 마이크에 파트의 소리들이 섞여 입력되어서 믹싱하는데 많이 난감.

아래쪽에 보이는 x-y 설치된 마이크는 앰비언스. 중층에서 설치.
교회가 클래식 하기에 홀 공간이 괜찮아서 일부러 멀리 설치해봤음.
근데, 생각보다 실패~~ 그냥 본당에서 지휘자 뒤에 좀 떨어져서 높게 설치하는게 나을듯.

사용자 삽입 이미지
오디오 인터페이스 : firestudio
1,2 번 : 앰비언스 마이크 입력 , 팬텀 파워
3 번 : 오르간
4 번 : 피아노
5~8번 : 성가대 마이크 라인입력

믹서의 성가대 마이크의 다이렉트 아웃을 프리페이더로 입력 받아서 사용.
믹서에서는 게인만 사용, no eq로..
컴퓨터는 방송실 컴퓨터 사용. 외장 USB 하드로 바로 입력.

녹음은 48khz/24bit, 누엔도로 녹음

믹싱은
0. 컷/페이스트 작업 (반복해서 작업한 것들 이어붙이기)
1. 각 채널의 적절한 게인 설정
2. 채널별 EQ 설정
3. 이펙터 채널 추가 및 설정
4. 믹서에서 페이더 및 패닝 조절
---------------------------------------------

느낀점.
1. 마이크의 성능은 근접 마이킹보다 앰비언스에 확실히 차이가 나는듯.
  아니면 좋은걸 써보지 못해서 느끼지 못한걸지도.
  여튼 앰비언스에 대한 고민을 좀더 해봐야할듯.
2. 성가대 마이크에 대해서 각 파트나 솔리스트들의 앉은 위치를 잘 조절해야할듯.
3. 악기들의 배치도 적절하게 고민을 해야. 근접으로 쓰면 모르겠지만, 앰비언스로는
  확실히 공간과 악기들의 배치가 중요하다.
4. 역시 소스가 무엇보다 중요하다.
  그리고, 좋은 소스를 마련하기 위한 준비가 나중에 후작업에서 각종 플러그인이나,
  좋은 믹싱질을 하는것보다 중요하다.

녹음 원본소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