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영상이야기

음향콘솔-블럭다이어그램을 보자-3. 보조 입력부

1부 - 개론

2부 - 메인 입력

에 이어 3번째로 예제 콘솔(Mackie Onyx1604) 매뉴얼의 블럭도 왼쪽 하단의 보조 입력들에 대해 알아 보겠습니다.

1.Aux return: 보조 입력채널들입니다. 그림과 같이 TRS단자로 입력을 받으며 총 4개의 입력이 있습니다. 상단의 메인 입력들에서는 Hi-z를 받는 1,2번 채널외에 나머지 14개 채널을 하나로만 대표적으로 표기했으나 이 보조 입력들은 4개를 전부 표기했는데 이유는 보낼 수 있는 출력단이 채널마다 조금씩 다르기 때문입니다.

2. 버퍼: 라인입력을 받기 위한 버퍼회로. 4채널 모두 동일

3. 레벨조절 노브: 입력되는 신호의 메인버스로 보내는 레벨 크기 조절. 보조입력 4채널 모두 동일

4. Return1 to Aux5: 보조입력 1번 채널의 신호를 Aux5번으로 보내줍니다. 외장 이펙터(통상 공간계 이펙터, 리버브나 딜레이 등)의 출력과 연결이 되고 스테이지 모니터가 억스5번을 사용하고 있다면 모니터로 들어가는 이펙터의 양을 조절해주는 용도로 쓸 수 있습니다. 때문에 메인으로 출력되는 양과 별도로 조절할 수 있어야 하기 때문에 3번 노브 앞단에서 스테레오 신호를 모노로 묶어서 이 노브로 보내주어 출력 레벨을 조절하게 됩니다.

5.Return2 to Aux6: 4번과 동일한 구성이며 보조입력2번채널의 신호는 Aux6으로만 연결 가능합니다.

6/7. 메인/sub선택 스위치: 보조입력3번 채널은 세가지 버스그룹(메인L,R/sub1,2/sub3,4) 중 한곳으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단, 셋중 하나를 선택하는 기능이 없기 때문에 두 개의 스위치의 조합으로 선택하도록 구성되어 있으며, 첫번째 스위치가 메인/서브 중 하나를 선택하고 이때 서브를 선택하면 그 다음 스위치에서 Sub1,2 or Sub3,4 둘 중 하나를 선택하게 됩니다.

8. 메인or C/R 선택 스위치: 보조입력 4번 채널은 메인 또는 C/R(control room)출력 단 중 한 곳에만 신호를 보낼 수 있으며 이에 대한 선택 스위치입니다.

9. CD/tape IN: RCA 단자로 구성된 외부 플레이어 입력 단자. 이 단자로 들어오는 신호는 11과 12에서와 같이 메인 출력 또는 C/R 출력으로만 보낼 수 있습니다.

10. 레벨조절 노브: 외부 플레이어의 입력 신호 크기 조절 노브

11. C/R 출력단으로 전송: 메인 출력과 별도로 앞단에서 C/R 출력단으로 항상 신호를 보내줍니다.ㅏ

12. 메인 출력 선택 스위치: 외장 플레이어 신호를 메인 출력으로 보내는 선택 스위치. on/off 

13. 내장 마이크: 콘솔에 내장된 무지향성 마이크

14. XLR: 토크백용 외장 마이크 입력 단자. 감도가 좋은 콘덴서 마이크를 사용하는 경우가 많아 이를 위한 팬텀파워가 공급됩니다.

15. 내장/외장 선택 스위치: 스위치는 3단으로 되어 있으며 2단은 마이크 신호 선택, 1단은 외장인 경우 LED에 물결표시(VCC,전원)가 연결되어 켜지도록 구성되어 있습니다.

16. HPF: High pass filter, 고역통과필터. 토크백의 경우 음성신호가 대부분임으로 발성 대역 아래는 컷하는 HPF를 기본으로 구성합니다.

17. Level 노브: 신호 크기 조절 노브

18. Talkback 버튼: 누르는 동안만 작동하는 모멘터리 스위치로, 토크백 신호의 on/off를 제어합니다.

19,20 Talkback Assign버튼: 토크백 신호를 보내고 싶은 출력단 설정 버튼. 총 4개의 그룹으로 보낼 수 있으며 서로 연동되지 않으므로 눌려져 있는 곳으로는 한번에 출력이 됩니다.이 토크백 신호는 메인으로는 연결되어 있지 않음을 알 수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이 보조입력에서 들어오는 신호들은 여러 과정을 거쳐 모두 가운데 있는 가상의 신호버스로 연결이 됩니다. 위/아래에는 해당 신호의 이름이 있으며 각 신호라인을 따라가 보면 어디서 신호가 나와서(왼쪽) 어디로 신호가 출력되는지(오른쪽) 알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