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가요 재즈풍의 아 카펠라 팀의 파트 구성
①리드보컬 (Lead Vocal)
문자 그대로, 팀을 "리드"하여 가는 보컬로서 가창력이 좋아야 되고 가사를 가장 많이 외워야 하는 파트이다.
②코러스1, 2 - Background Vocals
"하모니"의 효과를 가장 많이 표현하는 파트로 곡의 구성을 잘 이해하여 적절한 다이나믹함을 더해 주고 분위기의 전환을 담당해야 한다.
③베이스(Bass)
베이스 악기와 같은 역할을 하며, 곡의 기초를 담당하는 파트로 그룹 전체의 "노래"를 가장 좌우하는 파트이기도 하다.
④보이스 퍼커션(Voice Percussion)
악기 밴드의 드럼과 같은 타악기에 해당하는데, 호흡 테크닉을 가장 필요로 하는 파트이고, 정확한 템포를 유지하면서 기분 좋은 울림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3. 아 카펠라를 제대로 만들기 위한 각 파트의 역할과 주의할 점
(1) 리드 보컬(Lead Vocal)의 절대적인 책임
아카펠라의 리더는, 악기로 된 밴드를 배경으로 노래하는 것 이상의 것이 요구된다.
리드보컬 (Lead Vocal)은 템포 유지와 키(Key)의 유지도 할 수 있을 필요가 있고, 다른 멤버가 없어도, 템포와 리듬을 확고히 유지하고, 음정이 올라갔다 내려갔다 하지 않도록 피치의 정확성이 가장 많이 요구된다.
처음에는 연습하려고 한 곡의 제일 처음의 음을 정확히 잡아 노래를 시작했다 하더라도 몇 개의 작은악절을 불러 보고, 음이 높아지거나 낮아지거나 하지 않는가를 악기로 계속 체크해 봐야 한다.
(2)Chorus1,2 - Background Vocals 의 역할과 주의할 점
이 파트의 초보자에게는 다른 사람의 음에 따라가 버리는 현상이 자주 나타나기 때문에 화음을 맞추고 있을 때, 그 화음의 구성 음을 정확히 귀로 분해할 수 있는 훈련이 필요하다.
그리고 자신이 리듬을 만드는 것이 중요한데 베이스나 퍼커션이 만들어 내는 리듬을 무조건 따라서 타는 것이 아니라, 자신도 곡의 기본 비트를 확실히 느껴서 자신의 색채를 뚜렷이 표현하는 리듬을 만들어 나가야 세련된 아 카펠라 음악을 만들 수 있다.
(3)베이스(Bass)의 역할과 주의할 점
베이스가 견고하게 받쳐주어야, 음은 안정되게 들리게 된다. 그래서 베이스는 리듬, 템포, 음정 모두를 흔들림 없이, 또한 조화를 이루면서 깊고 풍부한 목소리로 노래하는 것이 중요하고, 한 개 한 개의 음표가 짧아져서 흐름이 도중에 끊어져 버리는 현상이 쉽게 나타나기 때문에 건너뛰는 곳이나 얼버무리는 곳이 없는지를 체크해보아야 한다.
그리고, 베이스를 노래할 때에는, 곡의 코드진행을 잘 파악하고 있어야 하고, 코드의 기초가 되는 음(根音; Root)을 노래하는 경우가 많지만, 코드명(Code name)을 보고, 바로 그 구성음까지 머리에 떠올려야 한다.
특히, 코드에 관하여 많은 공부를 해야하는 파트이다.
(4)보이스퍼커션(Voice Percussion)의 역할과 주의할 점
보이스퍼커션을 할 때에 가장 중요한 것은 노래의 흐름을 잘 파악하는 것이다.
정확한 템포를 유지하면서 기분 좋은 울림을 만들어 내는 것이 가장 중요하고, 보이스퍼커션이 내어 쉬는 호흡만으로 노래하다가는 호흡에 무리가 많으므로 들어 마시는 호흡에서도 보이스퍼커션을 할 수 있게 훈련해야한다.

------------------

배경음악은 호산나인티그리티의 Mourning Into Dancing
우리나라에서는 옹기장이의 '내슬픔 변해'로 번안 되었던듯.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