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영상이야기

납땜을 해봐요 - 준비물

음향을 하다보면 납땜을 해야할 일이 다반사로 발생합니다.
하나님이 준비해주셨는지 모르겠지만, 회사 업무상 납땜을 하다보니 납땜에 대해서는 어느정도 할 수 있겠되었네요. 회사에서 케이블을 납땜할 일은 없지만, 어차피 땜질하는거는 비슷하기 땜에~~~

* 준비물
1. 인두기 : 25w 정도의 용량으로 구하면 되고, 어차피 한번 사면 계속 쓰는거니 좋은 걸 사는게 좋겠습니다. 내구성 좋은 걸 사시면 발열을 해주는 세라믹 히터가 고장나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 오랫동안 두고 쓰실수 있습니다. 보통 인두기 제품 하면 HAKKO라는 일본 회사 제품을 많이 알아 줍니다.
스틱형이든, 탁상형이든 많이 쓰고, 또 제품도 좋습니다. 가격은 꽤 나가는 제품이죠.
국산이라면 아마 같은 타입일때 절반이하로 구매가능할것으로 생각합니다.
몇천원짜리 너무 싼 인두는 몇번사용하는걸로는 모르겠지만, 납땜 결과나 작업 시간 등등을 보면 그다지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특별히, 팁을 잘 선택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좀 가격이 나가도 칼팁으로 구매하시면 같은 용량대비
발열부위가 넓기 때문에 납땜 하기가 아주 수월해집니다.
또한, 아주 작고 미세한 부위도 끝의 뾰쪽한 부분으로 땜이 가능해서 대용량 작업에서 미세 작업까지 커버가 가능한 팁입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2. 납 : 납이라고 해서 순전히 납만 들어있는것은 아니고, 납과 주석의 합금으로 되어 있습니다.
요즘은 PbFree 라고 해서 납이 유해성분이라 쓰지 못하게 하는 규제 때문에 무연납이라는 제품들도 나옵니다만, 납땜의 특성 자체만으로는 일반납이 여러가지 면에서 가장 좋습니다.

참고로, 은납이라고 하는 것도 음향쪽에서 많이 쓰는데, 이는 납대신에 은+주석 합금 제품입니다.
녹는 점이 높아서 인두기 용량이 좀 큰게 필요하고, 납땜 성질은 약간 떨어집니다만, 납의 산화같은 성질이 없어서 내구성이나 신호전달에 유리한 면이 있습니다. 또한 PbFree이기 때문에 유해물질이 나오지 않는다는 장점이 있겠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납에는 단지 순수한 금속 물질뿐 아니고, 납땜을 잘되게 해주는 플럭스라는 용제가 같이 들어 있습니다. 때문에 인두기로 납을 녹이면 폐유 같은 용제가 녹아 나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 플럭스의 종류나 함유량에 따라서 납에 따른 납땜 특성이 달라 질 수 있습니다.
납에도 메이커가 있어서 캐스터 회사 제품을 알아 줍니다. - 뭐 다른 메이커도 있습니다만..
가격은 국산 대비 두배는 되는 것 같습니다. 국산도  괜찮구요, 단 조심해야할건 너무 싸구려 제품을 쓰면 플럭스때문에 지저분해지고, 납땜도 잘 안되는 경우가 발생합니다.

3. 칼 : 문구용 커터 칼 하나 있으면 되겠죠?
주변에 커터 보면, 이게 칼날을 조각내서 버리면서 쓰게 되어 있는데, 이걸 잘라내면서 쓰는 경우를 거의 보지 못하겠더군요. 그래서 저는 작업 전에 아예 한토막 잘라내고 시작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니퍼 : 케이블 작업에 필수 아이템중에 하나겠죠.
니퍼에도 종류가 있습니다. 아주 얇은 선을 자르는데 쓰는 니퍼를 가지고 굵은 케이블들 마구 자르면 얼마 쓰지 못하고 버려야겠죠. 굵은 케이블 자르는 니퍼로는 얇은 케이블 작업을 정밀하게 하기에 부족하겠구요.
사용자 삽입 이미지

5. 스트리퍼 : 저는 개인적으로 니퍼보다 스트리퍼를 많이 쓰는 편입니다.
스트리퍼는 케이블의 게이지(두께)별로 피복 벗기는 작업을 쉽게 해주는 공구입니다.
보통 니퍼로 피복 벗기는 작업을 하면 깨끗하게 벗기거나, 아주 짧은 피복 벗기기는 어려운데 비해 스트리퍼를 사용하며 절단 피복도 깔끔하고, 짧은 피복을 벗기기에도 아주 쉽게 가능합니다.
스트리퍼를 고르실 때는 작업에 주로 쓰이는 피복 두께를 확인하셔서 주로 쓰이는 두께가 들어있는 제품을 고르시면 됩니다. 아주 굵은 것은 스트리퍼 작업보다 칼로 작업하는게 더 나을 수 있습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6. 기타 - 있으면 좋은 것들

1) T/C : 납땜을 하면 그곳에 납안에 있던 플럭스들이 나와서 지저분하게 되고 나중에 산화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래서 세척을 하면 납땜한 곳을 아주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별도의 통이 있기도 하고, 치솔에 붙혀서 닦으면 작업한 티도 안나게 깔끔하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

2)페이스트 : 인두팁에 뭍혀서 납땜을 하면 납끼리 잘 붙어서 작업이 잘되게 해줍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3)플러스 : 납땜할 곳에 플럭스를 발라주면 페이스트처럼 작업이 쉽게 됩니다.
사용자 삽입 이미지

4) 인두스탠드/납걸이 : 안전하고 편리하게 작업하게 해줍니다.
특히 스탠드에 있는 인두팁 닦는 스폰지가 있으면 아주 좋고, 없으면 화장지에 물 뭍혀서~~
사용자 삽입 이미지 사용자 삽입 이미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