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음향, 영상이야기

교회음향의 개선을 위한 제안.1 - 장비 리스트를 만들자


제안1. -반드시 문서화 된 장비 리스트를 만들자.
--------------------------------------------------------------------
요즘 인터넷을 돌아다니다 보면 많은 교회 방송실이나 음향 담당하는 분들이 여기 저기 질문하는 글들을 많이 보게 됩니다.
그분들 입장에서는 나름대로 자료수집하고, 여러 글들 읽고, 또는 책자들로 공부하고 해서 질문하신 글들이겠지만, 실제로 이분들 중 몇몇 분을 만나서 뵈면 자체적으로 할 수 있는 것들에 대한 준비도 지식도 많이 부족하다는 것을 느낍니다.
그래서, 조언해 드리고, 의견을 나누다 보니, 꼭 필요하겠다.. 라는 것들이 정리가 되더군요.

이것들을 여러분들과 나누고 싶어서 제안을 드립니다.

어떤 전문가가 오더라도 자기 교회에 대해 잘 알 수는 없습니다.
모든 예배를 드릴 수도 없고, 목사님, 찬양단, 드리는 예배의 형식, 각종 입력들에 대해 모두 경험 할 수는 없는거거든요. 이에 대해서는 그 교회 담당자가 제일 잘 아는 것은 당연합니다.
이와 마찬가지로 자기 교회의 장비에 대해서도 가장 잘 알고 있어야 하는 사람은 교회 담당자 입니다.

문제는 이를 문서화 하지 않고, 자료를 가지고 있지 않는다는 데에 있습니다.
문서화 하는 과정의 장점은

1.장비를 다시 한번 알아보게 된다는 데 있습니다. 그냥 앰프가 어떻냐? cd가 어떻냐? EQ가 어떻냐? 하다가 모델명을 쳐다보고 스펙을 쳐다보고 알아보면 그 녀석들을 다시 한번 알아보게 됩니다.

2.교회 내의 다른 어떤 사람에게도 쉽게 전달할 매개체가 됩니다.
 
.온라인 상으로 질문할때 가장 큰 자료가 됩니다.

4.외부 컨설팅시에 유용한 자료로 활용이 됩니다. 이외에도 장점은 엄청 많습니다.

이 문서 작성시의 주의할점.

1.장비구분/모델명/제조사/상세사양이 반드시 들어가야 합니다. 다른 항목도 필요에 따라 추가합니다.-구매단가, 구매처,AS연락처, 업체 홈페이지 등등등

2.아주 작은 장비까지 자세히 찾아서 리스트를 만드시는게 중요합니다.

3.확인 가능한 모델은 메뉴얼까지 모아 놓으시면 환상입니다.
 
4.스펙을 확인하면서 궁금한건 별도로 메모합니다 - 나중에 질문용.

5.설사 장비명도, 자료도 찾을수 없더라도 낙담마시고, 확인 가능한 것들은 장비 몸체의 인쇄라도 다 보셔서 확인하세요.

이상의 내용으로 참조하셔서 장비 리스트를 만들어보시기 바랍니다.
만들다보면 궁금한것들이 샘솟듯이 나올겁니다. 그러면서 교회의 시스템 전체를 바라보게 되기도 할겁니다.

혹시 여러분의 사역하시는 곳에 이런 자료가 없다면 지금 바로 작성해 보시길 바랍니다. 지금 작성한 여러분의 자료가 여러분의 사역지를 바꾸는 힘이 될겁니다. 첨부는 전에 도움을 요청 하신 교회의 자료를 좀더 손을 봐서 샘플로 보시라고 올려드립니다.
정답은 아닙니다만. 참조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