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랑하는 가족

출산 후 골반 교정

골반을 교정시켜 주는 요가 자세 13가지

골반이 틀어졌다면 척추도 비뚤어져 있을 확률이 높다. 따라서 골반 뿐만아니라 척추 등 몸의 전체 균형을 맞추어 주는 체조를 유기적으로 병행해야 한다. 출산 후 2~3주 부터 시작한다. 모든 동작은 좌우를 번갈아 실시하도록 한다.

 

1. 누워서 다리 당기기

1) 바닥에 바르게 눕는다.

2) 숨을 들이쉬면서 왼발을 들어 올려 왼손으로 왼발의 엄지발가락을 잡는다. 오른손은 오른쪽 골반 위에 얹어 놓는다.

3) 숨을 내쉬면서 무릎을 펴고 엉덩이부터 다리 바깥쪽의 당김을 유지하면서 발끝을 몸 쪽으로 당겨준다. 복부에 힘이 풀리지 않도록 하고 오른손으로 골반을 지그시 바닥으로 눌러주면서 자세를 유지하여 편안하게 호흡한다.


2. 뒤로 구부리기

1) 숨을 들이쉬면서 양발이 엉덩이 바깥쪽에 놓이도록 무릎을 꿇고 앉는다.

2) 숨을 내쉬면서 팔꿈치를 바닥에 대고 상체를 뒤로 내려 등 전체와 머리 뒷부분이 바닥에 닿도록 한다. 힘을 빼고 양팔을 엉덩이 양옆으로 손등이 바닥에 닿도록 둔다.

3) 가슴을 최대한 위로 밀어올리고 턱을 당겨 가슴살에 닿도록 한다. 엉덩이 근육을 수축하여 허리에 부담을 줄인다.


3. 나비 자세

1) 두발을 모아 새끼발가락 바깥부분이 밀착된 상태에서 바닥에 내린다. 이 때 발꿈치를 최대한 회음부에 가까이 한다.

2) 무릎을 위아래로 흔들어 다리의 주변 관절을 부드럽게 풀어준다.

3) 마시는 숨에 가슴을 최대한 열고 내쉬는 숨에 상체를 천천히 배→가슴→머리 순으로 내리고 팔꿈치로 종아리를 지그시 눌러준다.

4) 상체를 최대한 숙여 이마를 바닥에 가까이 댄다.

5) 마시는 숨에 머리→가슴→배 순으로 돌아온다.


4. 소머리 자세 (변형)

1) 양 무릎을 서로 포개어 앉은 후 양손으로 발바닥을 잡고 숨을 들이쉰다.

2) 숨을 내쉬면서 허벅지 위로 배가 닿도록 상체를 천천히 숙여준다. 어깨와 목의 긴장을 풀면서 팔꿈치와 어깨의 좌우 위치를 똑같이 맞춘다.
3) 상체를 최대한 하체와 가깝게 숙인 후 고개를 숙인다. 이 때 체중이 엉덩이에 고르게 실리도록 주의한다. 그 상태에서 편안하게 호흡을 유지한다.

5. 가볍게 비틀기

1) 편안한 자세로 앉아 오른손을 왼쪽 무릎에 대고 왼팔을 등 뒤로 돌려 엉덩이 중앙 바닥을 손으로 짚는다.

2) 마시는 숨에 가슴을 열어 등, 허리를 곧게 펴고 내쉬는 숨에 상체만 가볍게 오른쪽으로 틀어준다. 이 때 엉덩이는 바닥에 뜨지 않은 상태에서 배→가슴→머리 순으로 틀어주면서 자연스럽게 호흡을 유지한다.

3) 마시는 숨에 돌아와 자세를 풀고 호흡을 정리한다.


6. 골반 들어 올리기 자세
1) 두 무릎을 세워 골반 너비만큼 벌린다. 뒤꿈치를 최대한 엉덩이 가까이에 두고 발바닥을 고정시킨다. 양 손등이 위를 향하도록 엉덩이 양옆 바닥에 두고 긴장을 푼다.

2) 숨을 마시면서 엉덩이, 허리 등을 차례대로 위로 들어 올린다. 턱을 당겨 가슴살에 붙이고 시선은 자신의 복부를 바라본다.
 
7. 두 다리 악어 자세
1) 등을 대고 바닥에 눕는다.
2) 두 팔을 벌려 어깨 높이로 올려서 손바닥을 바닥에 댄다. 다리도 바르게 모아 뻗어 발목을 꺾어준다.
3) 숨을 마시면서 다리를 수직으로 들어 올린다. 이때 무릎이 굽어지지 않게 하고 어깨를 바닥에 꼭 붙인다.
4) 숨을 내쉬면서 두 다리를 왼쪽 바닥에 닿을듯 말듯 내린다. 숨을 쉴때 마다 발뒤꿈치와 무릎에 힘을 주기를 되풀이 한다.
5) 숨을 마시면서 손바닥으로 몸무게를 지탱하면서 두 다리를 가운데로 들어 올리고 숨을 고르게 정리한 후 반대편도 실시한다.
 
8. 반비틀기


1) 왼쪽 무릎을 구부려 발꿈치를 오른쪽 엉덩이에 대고 오른쪽 무릎을 가슴 앞으로 세운다.

2) 마시는 숨에 왼발을 들어 오른쪽 무릎 바깥쪽에 대고 왼쪽 무릎을 잡는다.

3) 왼팔을 등 뒤로 돌려 엉덩이 중앙 바닥에 대어 팔을 펴서 허리를 받친다.

4) 숨을 마시면서 등, 허리를 펴고 내쉬는 숨에 상체만 가볍게 오른쪽으로 틀어준다.

5) 마시는 숨에 바로 돌아와 호흡을 정리한다.


9. 현 자세
1) 오른쪽 무릎을 구부려 발꿈치를 회음부에 닿게 하고 왼쪽 무릎을 구부려 발끝을 뒤로 쭉 펴준다.

2) 양팔을 머리 뒤에서 깍지를 끼우고 목과 어깨의 힘을 풀어 숨을 마시면서 가슴을 확장하고 척추를 곧게 펴준다.

3) 숨을 내쉬면서 상체의 힘을 빼고 천천히 왼쪽 바닥으로 숙여 오른쪽 가슴과 옆구리를 최대한 늘이고 복부의 힘을 유지한 상태에서 시선을 돌려 천장을 바라본다


10. 독수리 자세

1) 척추를 곧게 펴고 바르게 선다.

2) 다리를 모으고 양팔을 들어 올리며 숨을 들이쉰다.

3) 숨을 내쉬면서 오른팔을 왼팔 밑으로 겹쳐지도록 하고 합장한다.

4) 상체를 앞으로 숙이면서 오른쪽 다리를 들어 왼쪽 다리 위로 올려 포개어 준다. 왼쪽 무릎을 더 구부리면서 오른쪽 다리로 왼쪽 종아리 뒤를 감싸고 체중을 발꿈치에 실어 중심을 잡아준다.

5) 교차된 팔꿈치와 무릎이 일직선이 되게 한다.


11. 활 자세

1) 엎드려 양손으로 양 다리의 발등이나 발목을 잡는다. 이마를 바닥에 대고 무릎을 골반 너비만큼 벌리고 긴장을 풀어 이완해 준다.
2) 숨을 들이쉬면서 가슴과 머리를 들어 올리고 동시에 허벅지와 무릎을 위로 뻗어 올려 상체와 하체를 함께 바닥에서 최대한 들어 올린다. 이 때 치골에서 배꼽까지만 바닥에 닿도록 하고 시선을 천장으로 해야 상체를 더 높이 들어 올릴 수 있다.

12. 왜가리 자세

1) 오른쪽 다리는 구부려서 회음 쪽으로 뒤꿈치가 놓이도 록 바닥에 놓고 왼쪽 다리는 무릎을 가슴 쪽으로 펴서 세워준다. 왼쪽 발목은 몸 쪽으로 당겨 양손으로 발바닥에 깍지를 끼운다.

2) 숨을 마시면서 왼쪽 무릎을 천천히 펴서 뒤꿈치가 가슴 높이만큼 올라오게 한다.

3) 숨을 내쉬면서 오른쪽 무릎을 완전히 펴서 뻗어준다. 깍지 대신 수건으로 발목을 잡아도 된다.

4) 왼쪽 다리와 상체가 가까워지도록 당겨준다.

13. 위를 향한 활 자세

1) 바닥에 바르게 눕는다.

2) 뒤꿈치가 엉덩이 가까이 오도록 발바닥을 바르게 내려놓는다. 다리 간격은 골반 너비로 유지하고 양손은 엉덩이 양옆 바닥에 둔다.

3) 숨을 마시면서 양손을 귀와 어깨 사이에 두어 바닥에 내려놓는다.

4) 숨을 내쉬면서 엉덩이와 배를 위로 들어 올리고 정수리를 바닥에 댄 후 괄약근을 조인다.

5) 팔을 쭉 뻗고 바닥을 바라보며 배가 평평하게 펴지도록 몸을 더 들어 올린다.